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SKT를 사용한 지 8년 6개월을 사용했지만 점점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좋아지지 않아서 결국 알뜰모바일로 이동을 결심했습니다. 점점 서비스가 안 좋아지는 SKT. 알뜰폰으로 이동 준비중라는 글을 통해서 SKT를 떠나는 이유를 자세히 적었습니다.

그럼에도 간단하게 정리를 하자면 

이통3사가 좋은 점

1. 통신사, 스마트폰 제조사 보조금이 많다

이통3사는 거대 사업자라서 협상력이 아주 높습니다. 이러다 보니 스마트폰 제조사와 밀당을 잘할 수 있고 많은 보조금을 받아내거나 납품 단가를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 같이 삼성전자, LG전자와 아이폰만이 많이 팔리는 고착화된 시장에서 이통3사는 고가의 스마트폰을 싸게 납품 받아서 소비자에게 좀 더 많은 보조금을 주면서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규개통이나 단말기 보조금을 두둑하게 받고 개통을 할 분들은 이통3사에서 개통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2. 각종 할인 혜택이 많다

예를 들어 영화관 할인, 파리바게트 할인, 편의점 할인과 무료 VOD 영화, 무료 전자책 등등 각종 혜택이 많다.

그러나 SKT가 최근 이 각종 할인을 많이 없앴습니다. 이통3사의 휴대폰 요금이 비싼 것은 잘 알지만 각종 할인 혜택과 무료 콘텐츠 서비스가 좋아서 사용했는데 이게 사라지면 이통3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이유가 확 줄어듭니다. 특히나 저 같이 자급제 폰을 쓰는 분들은 이통3사 보다는 알뜰폰이 좋습니다. 


알뜰폰이 좋은 점

1. 휴대폰 요금이 싸다

쌉니다. 정말 쌉니다. 제가 사용했던 SKT 뉴T끼리 맞춤형 요금제는 통화 100분에 데이터 1.5GB를 주는데 34,430원을 내야합니다. BTV, B브로드밴드 인터넷과 묶고 가족할인에 1년 약정 요금제 할인 25%를 해야 2만원입니다. 

그런데 2만원이면 U+ 알뜰모바일에서는 음성 100분은 동일한데 데이터가 무려 10GB입니다. 5배 이상입니다. 대신 어떤 할인 혜택도 없습니다. 편의점 5% 할인, 영화관 할인, 무료 콘텐츠 제공? 전혀 없습니다. 오로지 사용 요금만 쌉니다. 각종 혜택과 할인 혜택을 없애고 오로지 가격으로 만 승부하는 것이 알뜰폰입니다.

KT 알뜰폰이 좋다는 소리도 있었지만 KT 고객센터의 수준 낮은 고객 응대와 화병나는 태도에 진저리가 나서 U+알뜰모바일로 갈아탔습니다. U+는 인터넷과 IPTV를 경험해 봤는데 통신 3사 중에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없지만 중간은 갑니다. SKT 알뜰모바일도 있긴 한데 알뜰모바일 장사를 하기 싫은지 가격 경쟁력도 낮고 억지로 서비스 하는 느낌입니다. 


2. 할인도 없지만 약정 노예도 없다. 

약정 할인이 없습니다. 1년 약정을 해서 요금 25% 할인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약정을 안 해도 이통사보다 요금이 더 쌉니다. 약정 할인이 없기에 1달 쓰고 해지해도 약정 반환금이 없습니다. 

이 알뜰폰은 중고폰을 구입한 후 그 중고폰에 알뜰모바일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말 그대로 알뜰 사용자들을 위한 폰입니다.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개통기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개통하는 방법은 

1. 웹 사이트에서 직접 개통

https://www.uplussave.com/shop/cmmn/index.mhp에서 회원 가입후에 USIM을 신청한 후 개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전화로 통화하면서 개통

전화로 개통하는 것이 가장 편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과 통화하는 것이 귀찮으시면 그냥 웹사이트에서 요구하는 계좌 정보 등을 입력하고 개통할 수 있습니다. 전화는 개통 전화가 있고 고객센터 전화가 있는데 고객센터는 개통 후 A/S나 문의를 할 때 사용하는 번호이고 개통 관련 전화는 1670 ~ 0283으로 전화하면 됩니다.  

전 이것도 모르고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개통 문의를 했네요. 


준비물 :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USIM

개통을 하려면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USIM이 있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개통 신청을 하면서 택배로 받을 수 있습니다. 택배로 받으면 보통 1~2일 걸립니다. 전 급한 건 아니지만 GS25에서 구매할 수 있다고 하기에 집 근처에 널려 있는 GS25를 찾아갔습니다. 

참고로 집 근처에 GS25 편의점이 무려 4곳이 있습니다. 

1. GS 25에서 알뜰폰 USIM 구입하기

첫 번째 GS25에 가서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유심 이야기를 하니 못알아 듣더군요. 자세히 설명하니 없다고 합니다. 유튜버들이 올린 영상에 보면 GS25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고 하지만 현실은 다르네요. 

두 번째 GS25에 갔는데 여기도 없다고 합니다. 좀 열이 받기 시작합니다. 세 번째 GS25도 꽝. 분노게이지가 올라갑니다. 바로 개통센터에 문의를 하니 모든 GS25에서 판매하는 것은 아니기에 전화로 미리 물어보고 있는지 확인하고 구매하하라고 하네요. 

분명히 홈페이지에는 5개 남아 있다고 봤는데 믿을 정보가 아니네요. 아무튼 GS25에서 유심 구매하려면 미리 전화를 하고 판매하는 지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그냥 택배로 받으셔도 되고요. 

분노 게이지가 점점 오르는 가운데 네 번째 GS25에 갔습니다. 좀 시니컬하게 물었습니다. 알뜰모바일 USIM있나요? 

"혹시 뒤에 있는 걸 말씀하시는 건가요?"


유레카! 드디어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가격은 8,800원입니다.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전화로 개통하기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유심을 구매한 후 개통센터인 1670 ~ 0283로 전화를 해서 개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요금제는 GS25 요금제가 있어서 GS25 요금제만 가입할 수 있냐고 물으니 유심만 구매하면 어떤 요금제로도 개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7,900원에 1달 데이터 7GB에 통화 100분 요금제로 하려다가 1달 5GB 데이터와 통화 100분 그리고 5GB를 다 사용하면 자동으로 속도제한 400Kbps이 걸리지만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안심데이터 옵션이 들어간 '유심 최강가성비 5GB+/100분 요금제를 선택했습니다. 


U+ 알뜰모바일 유심카드 사용법이 적혀 있고 유심카드가 있네요. 


참고로 현재 알뜰폰들은 5G 서비스를 하지 않습니다. 아마 5G가 전국망이 구축되면 그때 지원할 듯 하네요. 솔직히 5G 필요 없어요. 최신폰 싸게 사는 분들에게는 좋지만 5G의 빠른 속도를 즐길만한 콘텐츠도 없고 서비스도 거의 없습니다. 


전화 개통을 하면서 안내하시는 분이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바코드 번호 등을 불러달라고 했습니다. 이후 출금 계좌번호 등을 물어봤습니다. 신기한 건 SKT에서 납부했던 계좌번호까지 불러달라고 하네요. 자주 쓰는 계좌가 아니라서 모른다고 했더니 그럼 SKT의 나노 USIM 일련번호를 사진으로 촬영한 후에 문자로 보내달라고 합니다. 

유심 카드에 유심을 분리했습니다. 그런데 이 크기도 좀 커 보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LG V50은 나노 유심을 사용합니다.

자세히 보니 더 분리할 수가 있네요. 힘을 줘서 가운데 있는 유심만 남기고 뜯어냈습니다. 


나노 유심을 장착한 후 개통을 했습니다. 개통 과정은 약 1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개통되기 전에 SKT에서 여러 문자가 옵니다. 정말 해지하는 것이 맞냐는 인증 문자가 오고 남은 할부금이나 위약금에 대한 안내 문자가 옵니다. 저는 자급제 폰이고 1년 약정이 끝나는 날 개통하는 것이라서 위약금이 전혀 없었습니다. 

개통이 시작되면 스마트폰이 인터넷도 안 되고 통화도 안됩니다. 따라서 개통 전에 문자가 오면 1시간 동안 지켜보면서 LTE 망 안테나가 없고 뱅글뱅글 돌면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유심으로 교체하면 됩니다. 개통이 완료되면 카톡으로 문자가 옵니다.

 자세한 개통 내용이나 동영상 개통 안내법은 https://www.uplussave.com/shop/cc/selfGuide.mhp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개통후의 변화

1. 모바일 티머니 대신 LG페이로 티머니 사용

유플러스 알뜰모바일로 개통한 후에 마을버스를 탔다가 잔액 부족이라는 메시지에 깜짝 놀랐습니다. 아! 그때 생각났습니다. 이통사가 바뀌니까 모바일 티머니 금액이 바로 사라졌다는 걸 알았습니다. 전 후불재 모바일 티머니를 사용하는데 충전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닌 사용한 만큼 신용카드에서 돈이 나가기에 깜박했네요. 

버스기사님에게 죄송하다고 하고 다음 정류장에서 내렸습니다. 티머니 앱을 지우고 재설치를 하려고 했더니 설치가 안 됩니다. 이에 티머니에 전화를 하고 유플러스 알뜰모바일에 전화를 했더니 유플러스 알뜰모바일에서도 사용이 가능한데 몇몇 기종은 안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니 제 폰이 5G 폰인 LG V50이고 이는 유플러스 알뜰모바일은 LTE만 지원하기에 아직까지 지원을 안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G폰도 LTE칩 꽂으면 4G LTE로 사용은 할 수 있는데 유플러스 알뜰모바일의 예상 밖의 폰이라서 개통이 안될 수도 있겠네요. 

낭패입니다. 모바일 티머니가 얼마나 편한데 그걸 못 쓰네요. 천상 신용카드를 꺼내서 써야겠네요. 그런데 혹시나 하고 LG페이에 티머니를 등록해보니 잘 됩니다. 


NFC를 읽기/쓰기 또는 카드 모드로 한 후에 지하철 게이트를 통과해 봤습니다. 


됩니다. 돼요. 모바일 티머니가 안되는 분들 중에 LG폰이고 LG페이 지원하면 LG페이에 티머니 등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U+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요즘 지하철이나 공공장소에서 이통사가 설치한 무료 와이파이를 많이 이용합니다. 특히 전철을 타면 바로 와이파이를 켜서 사용하죠. 유플러스 알뜰모바일은 U+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U+ 와이파이는 아픈 역사가 있습니다. 3G 시절, KT와 SKT는 와이브로 모뎀을 이용해서 지하철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했었습니다. 그러나 U+는 통신 기술이 달라서 지하철에 무료 와이파이를 설치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4G LTE가 개통되면서 U+도 무료 와이파이를 지하철에 심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서울 전역의 지하철에서 U+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통3사가 타 통신사 사용자도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와이파이도 많이 설치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통화 품질이나 데이터 접속 속도나 모든 것이 이전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요즘은 이통3사 모두 통신 기술이 좋아서 대동소이합니다. 이러니 부가 서비스 쪽에서 차별화를 두려고 하죠. 


유플러스 알뜰모바일을 개통한 분들은 유튜브 프리미엄 3개월 무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 유튜브 프리미엄 3개월 무료를 사용해서 사용할 수 없네요. 

유플러스 알뜰모바일은 가성비가 좋은 이통통신서비스입니다. 가족결합, 인터넷 결합, 약정 할인이 없지만 그 각종 할인 보다 통신요금이 더 저렴하고 데이터는 2배 이상 더 많습니다. 대신 각종 통신사 할인이 없습니다. 저 같이 통신사 할인을 거의 받지 못하는 분들은 지금 당장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급제 폰이나 중고폰을 구입한 분들은 따져 볼 것도 없이 유플러스 알뜰모바일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통도 빠르고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네요. 다만 모바일 티머니를 사용하는 분들은 개통 전에 모바일 티머니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모델을 문의하고 확인 후에 개통하세요. 아니면 저 같이 LG전자 스마트폰 중 LG페이 지원하는 제품은 LG페이로도 가능합니다. 

추천 할인 혜택

할인 혜택이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 추천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친구 1명이 개통하면 2개월간 통신비 1만원 할인이 되고 2명이 개통하면 2개월 간 2만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 할인 혜택 바로가기 https://www.uplussave.com/rmd/xltmiFD.mhp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datafile.tistory.com BlogIcon 신기한별 2019.08.30 14: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GS25 U+알뜰모바일 유심 구입이 이렇게 어려울 줄이야 ㄷㄷ;;;;

    GS25 전매장에 있는게 아니라니... 급한게 아니라면 차라리 택배가 더 낫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