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LG G8씽큐 카메라가 VCX포럼 폰카 평가 1위를 한 이유

by 썬도그 2019. 4. 21.
반응형

카메라 품질 평가는 공신력 있는 사이트들이 품질 평가 발표를 합니다. 따라서 구매할 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사진 결과물 품질이 좋다고 무조건 잘 팔리는 카메라다 좋은 스마트폰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사진 결과물만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닌 가성비 따지고 편의성 휴대성 색감 등등 다양한 가치를 고려해서 구매를 합니다. 

그럼에도 사진 결과물 품질 평가는 카메라 구입시 가장 큰 선택 요소입니다. 

LG 스마트폰 카메라들은 사진 결과물이 좋다는 평가를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LG G4가 경쟁사 스마트폰보다 더 큰 이미지센서를 사용해서 아주 높은 평가를 받았고 EISA 등에서 올해의 스마트폰 카메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LG G5, G6와 V20, V30에서 G4보다 작은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면서 사진 품질 평가 사이트에서 좋고 높은 점수를 받지 못했습니다.

이런 아쉬움을 잘 인지한 LG전자는 V40부터 다시 큰 이미지센서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V40의 사진 결과물은 무척 좋아졌고 이 DNA를 LG G8씽큐에도 이식되었습니다.

LG G8씽큐 카메라 스펙

LG G8 전면카메라 :800만 화소 표준 f1.7 1.22㎛ 80˚ Z Camera (ToF) 
LG G8 후면카메라 :1,200만 화소 표준 f1.5 1.4㎛ 78˚ / 1,600만 화소, 광각 f1.9 1.0㎛ 107˚/ 1,200만 화소, 망원 f2.4 1.0㎛ 45˚입니다.

후면 3개의 카메라 모듈을 일반 화각에는 소니 엑스모어 IMX363센서가 광각 화각은 소니 엑스모어 IMX351이 2배 광학줌은 삼성 아이소셀 슬림 S5K3M5가 탑재되었습니다.


VCX포럼에서 선정한 스마트폰 카메라 1위는 LG G8씽큐

많은 분들이 LG전자 스마트폰 선택을 주저합니다. 이해합니다. LG전자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이 여전히 좋지 않습니다. 이런 안 좋은 인식은 스마트폰 초창기부터 시작됩니다. 그러나 LG G시리즈가 출시되면서 크게 줄었고 G2에서 정점을 찍습니다. 이후 G3는 그런대로 괜찮게 나왔지만 G4의 발열 문제가 제기되더니 G5는 무모한 도전이라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이때부터 인식이 안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V30부터 LG전자 스마트폰이 크게 좋아졌습니다. 고질병이었던 발열 문제도 사라지고 지적사항이 크게 줄었습니다. 지적 사항은 줄었지만 매력 포인트가 없는 것은 여전히 아쉽네요. 디자인도 큰 변화가 없는데 디자인도 좀 변화를 주면 어떨까 합니다. 

LG V40, G8씽큐의 가장 매력 포인트이자 소구점은 카메라입니다. 특히 후면 트리플 카메라 성능이 무척 좋습니다. 얼마나 좋은지는 공신력 높은 평가사이트의 평가로 대신하겠습니다.


VCX포럼에서 무려 1위를 했습니다. 100점 만점에 77점으로 그 화질 좋다는 화웨이 P20 Pro를 밑에 깔고 있습니다. 동일한 카메라 모듈을 사용한 LG V40 보다 더 좋습니다. 이는 튜닝이 좀 더 정교해졌다는 소리겠죠. 동일한 카메라 모듈이지만 2배 광학줌인 45도 화각의 광학 줌 카메라 모듈은 V40보다 한 단계 좋아진 삼성 아이소셀 슬림 S5K3M5를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V40의 광학 2배 줌 망원 카메라 AF가 느려서 짜증났는데 엄청 빨라져서 놀랬네요. 

VCX포럼이 뭐하는 곳인지 그리고 돈 받고 1위 선정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공신력이 중요하죠.

위키백과에 따르면 VCX포럼은 2017년에 생긴 스마트폰 카메라 평가를 위한 비영리 단체입니다. 회원제로 운영하는데 포럼을 구성하는 회원은 모바일 생산 관련 업체들입니다.

2년마다 이사회를 새로 선출하고 구조상 특정 멤버가 이익을 가져가기 어렵다고 하네요. 이 정도면 공신력이 높다고 봐야겠죠.

VCX포럼은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고 각 평가 항목에 대한 가중치에만 주관이 들어가지 나머지는 알고리즘과 수식을 통해서 점수화 되어서 나오기에 주관이나 감으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눌러서 읽어보세요


LG G8 씽큐 점수입니다. 밝은 곳에서의 화질은 83점, 중간 밝기에서는 78점, 저조도 어두운 곳에서는 78점이네요. 즉 야외 사진에서 가장 점수가 좋습니다. 2배 광학줌 카메라는 43점으로 좋지 못하네요. 그러나 줌 카메라는 화웨이 P20이 56점으로 대부분 40~50점 대입니다. 

응답 성능은 81점으로 높습니다. 


디테일을 눌러보니 각 분야의 점수가 나오네요. 다이나믹레인지는 밝은 곳에서 8점, 어두운 곳에서 6점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이 G8이나 V40이나 저도도 HDR 사진은 엄청납니다. 너무 뛰어나서 야간 사진 찍기가 너무 즐거워졌습니다. 

노이즈 억제력(Visual Nois)는 밝은 곳에서10점 만점에 10점이네요. 노이즈 억제력이 아주 높은 평가를 받았고 해상도는 7점 대가 대부분입니다. 일반 카메라가 1200만 화소라서 그런가 봅니다. 1600만이나 1500만 화소로 올려주셨으면 합니다. 

샤프닝은 줌 카메라가 10점이네요. 어쩐지 줌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들이 선명하더라고요. 질감 손실도 적고 컬러 부분도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화이트밸런스도 왜곡이나 계조도 아주 좋네요. 


https://vcx-forum.org/ko/score/mobiles/lg-g8 페이지 하단에 가면 샘플 사진을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스마트폰과 동일한 조건에서 촬영한 사진을 정밀하게 볼 수 있네요. 카메라 괴물폰이라는 화웨이 P20보다 더 좋은 화웨이 20 Pro와 비교해 봤습니다.

보시면 확실히 LG G8 씽큐가 좋네요. 

자료 출처 : VCX 포럼

LG G8씽큐 샘플 사진


위 사진은 LG G8로 촬영한 사진으로 후보정을 전혀 하지 않은 사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