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대한 단소리

달에서 성장하는 최초의 식물? 중국 달탐사선에서 목화씨가 발아

by 썬도그 2019. 1. 17.
반응형

우리가 쉽게 무시하는 나라 중국이지만 중국의 우주 개발 기술은 한국보다 뛰어납니다. 우리는 이제 로켓 발사체를 자체 개발했지만 중국은 이미 인공위성을 넘어서 달 위성을 넘어 달 탐사선까지 쏘는 나라입니다. 중국이 인류 최초로 달 뒷면을 탐사하는 창어 4호를 발사했습니다. 아시겠지만 달은 공전과 자전 주기가 동일해서 우리는 달의 앞면만 볼 수 있고 달의 뒷면은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인류는 지금까지 달의 앞면에만 착륙 했습니다. 달 뒷면에 착륙할 수 있지만 달 뒷면으로 들어가면 전파가 전달되지 않아서 통신 두절이 됩니다.

이에 중국은 달 뒷면과 통신할 수 있는 통신 위성  Queqiao를 2018년 5월 20일 먼저 띄우고 달 뒷면 탐사선인 창어 4호에 옥토끼2호라는 탐사선을 싣고  2019년 1월 3일 14시에 달 뒷면 착륙에 성공합니다. 지금 옥토끼2호는 달 탐사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달 뒷면을 탐사하는 무인 탐사선 창어 4호는 달 뒷면 남극 부근에 착륙했습니다. 중국에 달에 착륙한 것은 이번까지 총 3번 째입니다. 그러나 달 뒷면에 착륙한 것은 인류 최초입니다. 중국의 달 착륙선과 옥토끼2호는 달의 남극 에이토켄 분지를 촬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창어 4호 착륙선에는 목화 씨앗이 함께 탑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목화 씨앗이 발아에 성공했습니다. 


문익점인가요? 목화씨를 싣고 간 창어 4호 안에서 특수 용기에 담긴 목화 씨앗이 달에 착륙합니다. 일교차가 심한 달에서 잘 자랄 수 있을까요? 위 사진은 착륙 3일 째의 모습입니다.


4일 째 되는 1월 7일 뭔가가 피어 올랐습니다. 목화씨가 발아했네요

1월 12일 착륙 9일 째는 줄기가 굵어졌고 옆에 또 다른 목화씨가 발아했습니다. 인류 최초로 달에 식물을 심었네요. 중국은 앞으로 감자와 비단실을 만드는 누에 부화에 도전할 예정입니다. 부화된 누에는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이 이산화탄소와 햇빛을 이용해서 식물의 광합성을 할 요건을 갖춘 후 달에 작은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게 성공하면 인류의 또 다른 진화가 시작되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