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정밀한 시간 동기화 기능이 추가된 Wi-Fi. 더 진화된 무선 시대를 이끌다

by 썬도그 2017. 1. 7.
반응형

무선의 자유를 느껴본 분들은 무선의 단점을 알고서도 무선을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사용하고 있는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은 음질이 유선보다 좋지 못하다는 것을 알지만 무선의 편리함이 더 좋아서 메일 쓰고 있습니다. 

이런 무선 네트워크 기술은 블루투스, Wi-Fi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두 기술은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블루투스는 저전력과 동기화 기능이 있어서 이어폰과 같은 스마트폰 주변기기나 PC 주변기기에 사용합니다. 그러나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수 없어서 스트리밍 비디오, 스트리밍 오디오 서비스 같이 대용량 데이터를 주고 받는 서비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 Wi-Fi는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고 주고 받을 수 있어서 스트리밍 서비스에 많이 사용되지만 동기화 기능이 약하고 배터리 소모량이 많아서 스마트폰과 같은 속도가 중요한 디바이스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 Wi-Fi가 정밀한 동기화 기능이 추가 될 예정입니다. 


Wi-Fi 표준을 개발하는 Wi-Fi 얼라이언스가 2017 CES에서 Wi-Fi 기기간의 타이밍을 밀리 초(ms) 단위로 정밀하게 동기화 하는 기술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정밀 동기화 기능이 추가되면 무선 스피커와 무선 주변 기기, 무선 모니터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홈 시이터의 서라우든용 스피커도 Wi-Fi 신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미 Wi-Fi를 사용하는 무선 스피커들이 있지만 음악만 듣는 용도가 아닌 TV와 함께 연결해서 사용하는 홈 시어터는 화면과의 동기화가 무척 중요합니다. 

배우의 입모양과 말이 조금이라도 딜레이가 발새하면 보기 너무 불편하죠.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 스피커는 데이터 전송 용량이 높지 못해서 고음질을 재현하기 어려웠지만 Wi-Fi를 통해서 고음질을 재현하면서 정밀한 동기화로 멀티미디어 기기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5.1채널 스피커로 서라운드 스피커에게 큰 도움이 되겠네요. 또한, 지터 잡음이나 발음 지연 소리 반복과 에코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Wi-Fi TimeSync 기능은 산업 분야에서도 매력이 높습니다. 현재 사물인터넷 시대가 서서히 열리고 있는데 산업 자동화와 의료 현장에서 무선 기기를 좀 더 많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유선 제품들이 좀 더 빠르게 무선 제품으로 전환 되겠네요. 다만, Wi-Fi도 저전력 기술이 어서 나왔으면 좋겠네요. 

출처 : http://www.wi-fi.org/news-events/newsroom/wi-fi-certified-timesync-brings-precise-synchronization-to-wi-fi-devic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