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한 4가지 법칙 DIET

by 썬도그 2017. 1. 6.
반응형

인터넷에 사진 잘 찍는 법은 차고 넘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진 잘 찍는 법을 담은 글은 인물 사진, 풍경 사진 같이 생활 사진을 잘 찍는 팁이 대부분입니다. 아래에 소개할 사진 팁은 사진을 좀 더 진중하게 촬영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팁입니다. 

 

프로 사진가인 Craig Semetko씨가 유튜브에 올린 좋은 사진을 찍는 법이라는 영상이 화제입니다. 이 영상은 3분 짜리 영상이지만 담고 있는 내용이 간결하면서도 명징하네요. 이 내용을 소개합니다. Craig Semetko씨는 좋은 사진을 찍는 팁을 DIET로 소개합니다. 다이어트? 사진도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고 하네요.

 

1. Design(디자인)

DIET는 4가지 법칙의 약자입니다. 가장 먼저 디자인입니다. 

 

사진에는 디자인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선들이 발생하죠. 우리에게는 디자인 보다는 구도라고 해야 더 빨리 와닿겠네요.  위 이미지처럼 2개의 피사체가 있으면 그 사이에 눈에 보이지 않는 선이 발생합니다.  이런 구도선을 볼 줄 알아야 좋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좀 더 구체적인 선이 들어가 있네요. 구도선이 위 사진처럼 보여지는 사진도 있지만 숨겨진 사진도 있습니다. 이때 마음의 구도선을 만들어야 합니다. 구도는 피사체 간의 관계를 보는 힘이기도 합니다. 

 

Information(정보)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이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다큐 사진을 좋아해서 그런 것도 있지만 가끔 겉멋만 들어서 정보를 간과한 사진들이 있습니다. 예술 사진 같이 정보가 큰 의미가 없는 사진이 아니라면 명확한 정보를 전달해 주는 것이 좋죠. 

 

위 사진들은 사진만 봐도 어떤 이야기가 저절로 생길 정도로 정보량이 충분합니다. 영상에는 나오지 않지만 그 상황을 제대로 표현하고 있는 텍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상황에 반대되는 텍스트도 괜찮죠. 역설적이니까요

 

 

3. Emotion(감정)

좋은 사진은 사람의 감정을 끌어 올립니다. 기쁘고 슬프고 즐거움 같은 감정을 일으키는 사진입니다. 

 

너무 뻔한 이야기 같기도 하네요. 그럼 어떻게 감정을 일으키느냐? 여기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제가 보태보자면 사진 촬영을 할 때 감정을 느끼면 그걸 정갈하게 담으면 됩니다. 감정에 방해되는 피사체는 다 제거하는 것도 좋죠. 

흔히들 감성 사진이라고 해서 과도한 아웃포커싱 사진을 보고 따스하다라고 느끼는데 그런 단편적인 감정만 끌어 올리는 사진은 휘발성이 강합니다. 지금까지 감성 사진 중에 오래 기억되는 사진이 얼마나 있을까요? 또 워낙 감성 사진은 차고 넘쳐서 변별력도 점점 더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감성 사진은 많은 사진 중에 가장 인기가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나만의 시선을 넣은 감성 사진이 좀 더 길고 오래 기억될 듯하네요.

 

4. Timming(타이밍)

사진은 타이밍이다! 인생도 타이밍 사진도 타이밍. 타이밍을 잡으려면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기다림입니다. 그렇다고 스마트폰 만지작 거리면서 기다리는 것이 아닌, 진득한 관찰을 지속하면서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에 일어날 일을 예측하고 있다가 예상된 또는 예상 밖의 행동이 일어나면 매처럼 득달같이 카메라를 들어서 찰칵~~~~

 

'

일상에는 반짝이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마지막 사진에서 저 여자분이 고개를 돌려서 쳐다 보지 않았다면 그냥 한가한 두 남자의 추파로 담기겠지만 여자가 반응을 하니 좀 더 재미있는 사진이 되었네요.

Craig Semetko씨는 4개의 요수 중 1,2개만 들어가는 것은 쉽지만 4개가 동시에 들어가는 어렵다고 말하면서 4개의 요소가 모두 들어간 사진은 좋은 사진이라고 말하고 있네요. 

감정을 일으키게 하고 구도가 좋고 정보가 풍부한 사진? 쉽지 않겠죠. 그런데 4가지를 모두 사용해서 찍는 것 보다는 1,2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순간 포착한 사진이 우연히 4개의 요소가 들어갈 경우가 더 많을 것 같네요. Craig Semetko는 이 4가지 중에 으뜸은 Emotion(감정)으로 감정을 일으키게 하는 사진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진 팁과 편집 기법에 관해 궁금하시다면 다음 링크에서 참고해보세요

 

사진 팁, 기법 및 기술 학습 | Adobe

사진 팁, 기법 및 기술을 살펴보세요. 입문자를 위한 사진부터 고급 사진까지 Adobe가 스킬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www.adob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