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유럽 1위의 유료 이미지 구매 판매 사이트 포토리아 사용법

by 썬도그 2016. 11. 28.
반응형

사진은 텍스트보다 이해하는데 빠릅니다. 그래서 인기가 많죠. 경박단소한 시대가 되어가는 요즘, 사진의 인기는 사상 최고가 아닐까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사진 찍기를 좋아하고 즐겨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이 일상재가 되어서 누구나 쉽게 사진 찍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사진 전성 시대에 사진 쓸만한 사진들은 많지 않습니다. 여기서 쓸만한 사진이란 상업적인 용도나 간판으로 쓸 사진을 말합니다. 

내 사진 실력이 뛰어나서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스튜디오나 야외에서 뚝딱뚝딱 만들어내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그게 쉽지 않습니다. 설사 실력이 있다고 해도 인물이 들어간 사진은 초상권자에게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다른 사람이 촬영한 사진을 몰래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했다가는 저작권법에 걸릴 수 있습니다. 

가끔 저에게 블로그에 올라온 사진을 보고 사용해도 괜찮겠냐고 물어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던 2007년 경에는 없던 풍경이죠. 당시는 저작권 개념도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정착되어서 남의 사진을 함부로 상업적인 용도로 활용하면 안 되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원하는 사진을 발견하고 그 저작권자와 연락을 하고 돈을 지불하는 과정이 너무나 복잡하고 번거롭습니다. 특히, 바로 바로 이미지를 사용해야 하는 직업을 가진 디자이너와 그래픽 담당자나 마케팅 및 광고업계 분들은 저작권 문제로 골머리를 싸맵니다. 그래서 요즘 뜨는 서비스가 스톡 사진 서비스입니다. 


#스톡 서비스란?

만약 내가 경제에 관한 블로그나 홈페이지나 앱 또는 강연 자료로 활용하고자 할 때 저작권이 해결된 사진 및 일러스트나 벡터이미지 및 동영상을 쉽게 구매 및 판매를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스톡 서비스입니다. 사진을 왜 돈을 주고 구매해? 내가 직접 찍으면 되지 않나?라는 분도 계실 겁니다. 그러나 직접 촬영해 보세요. 이게 쉽지가 않습니다. 조명을 세팅하고 필요한 모델을 고용하고 다양한 포즈를 취한 후에 후보정까지 하는 시간과 돈을 생각하면  다른 사람이 찍은 저렴한 사진을 사용하는 게 더 경제적입니다. 

실제로 최근 동영상 광고를 보면 스톡 서비스에 올려진 동영상 클립을 이어 붙여서 광고를 만드는 곳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 초원에 가서 사자를 사진과 동영상으로 촬영하는 비용을 지불하는 것보다 스톡 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싼 가격에 사진 및 동영상을 유료 결제하는 것이 더 현명하고 경제적입니다. 이렇게 고품질의 다양한 상업용 사진을 구매 및 판매를 주선하는 이미지/비디오 판매 중개 플랫폼 서비스가  스톡 서비스입니다. 


유럽 시장 점유율 1위 스톡 서비스  포토리아 


 포토리아(fotolia.com)는 유럽 1위의 스톡 서비스입니다. 2004년에 미국 뉴욕에서 설립이 된 후 2011년 한국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2015년 포토샵을 만든 어도비사에 인수되어서 어도비 자회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왼쪽 상단에 어도비 마크가 있습니다.

포토리아는 유럽시장 점유율 1위의 마이크로스톡 에이전시입니다. 포로리아는 매일 전 세계 180개국에서 일러스트와 사진에 일가견이 있는 전문가와 아티스트와 일반인들이 올리는 새로운 고품질 콘텐츠가 하루 3만 장 정도 업데이트가 됩니다. 총 6천7백만 건 이상의 사진, 일러스트, 벡터 이미지, 비디오 클립이 있는 포토리아를 직접 체험해 봤습니다. 



# 뛰어난 한글 검색 지원 및 전화 상담 서비스

이 스톡 서비스는 국내 서비스도 있고 해외 서비스도 있지만 대부분이 해외 서비스입니다. 해외 스톡 서비스의 아쉬운 점은 고객 응대가 느리거나 전화 응대 서비스가 없어서 궁금한 것이나 불만 처리가 느린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포토리아는 왼쪽 상단에 고객 응대 서비스 전화번호를 표시하고 있네요. 그것도 수신자 부담 서비스입니다. 궁금한 것을 무료로 편하게 상담할 수 있습니다. 

무료 회원 가입을 한 후 검색을 해봤습니다. 일부러 핫 키워드가 아닌 서브 키워드를 검색해 봤습니다. 클래식 카메라로 검색하니 필름 카메라들이 나오네요. 혹시나 하고 영문으로 검색해 봤습니다. 몇몇 사이트는 영문 검색과 한글 검색 결과가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동일한 사진이 검색이 되네요. 만족스럽습니다.

검색 필터를 살펴 봤습니다. 
왼쪽부터 보면 파일 유형에는 사진, 일러스트, 비디오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도 정말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콜렉션은 기본과 무한 콜렉션이 있는데 라이센스 정책을 말합니다. 콜렉션은 잠시 후에 다시 말하겠습니다. 가장 민감한 것이 가격 아닐까 하네요. 월정액 서비스는 상관 없지만 이미지를 낱개 구매할 분들은 가격에 민감하죠. 가격을 가상 통화인 크레딧 최저에서 최고액을 설정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물포함 여부와 색상을 지정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검색 옵션을 제공하네요.


 


 포토리아(fotolia.com)는 연산자 검색도 지원합니다. AND(두 키워드 모두 포함), OR(둘 중 하나 포함), NOT(키워드 제외) 등을 지원해서 보다 정밀하게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크리스마스 AND 눈사람'을 검색해보니 크리스마스 이미지와 눈사람만 나오네요. 


키워드가 떠오르지 않거나 막연하면 21개의 인기 카테고리에서 여러 사진을 보면서 고를 수도 있습니다. 


포토리아 유료 사진 종류 및 구매법

가장 궁금한 것이 유료 사진 구매 가격과 방법일 것입니다. 이에 포토리아는 홈페이지 첫 화면에 온라인 상품 가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포토리아에서 유료 구매한 사진은 사진 저작권과 초상권이 모두 해결된 RF사진(로열티 프리)입니다. 개인 또는 법인 구매에 한해서 1회 구매한 이미지는 사용 기간, 사용 국가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는 낱장 구매와 월간팩, 일간 정액제로 구분이 됩니다. 



구매는 크레딧이라는 가상 화폐를 구입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크레딧은 1,350원으로 최소 10크레딧 이상 구매해야 합니다. 크레딧은  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마스터나 VISA 카드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매를 하기 전에 이미지를 확인하고 싶으면 사진 하단 샘플(시안)이미지 다운로드로 다운로드 후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사진을 결제권자에게 보여준 후 구매를 확정할 수 있습니다. 



#낱장 구매

유료 사진이 조금만 필요한 분들 예를 들어 웹 사이트나 웹 배너나 서적에 필요한 소량의 사진이 필요한 블로거나 출판사 등에서는 낱장 구매가 적합합니다. 크레딧을 충전 한 후 1년 안에 다 사용하지 않으면 포토리아에서 사용 기한이 끝나간다고 알려주며 전화를 걸어서 사용 기간 연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월간팩 

5장 이상의 이미지를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분은 월간 정액제인 월간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사용할 이미지 양을 설정한 후 이미지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정액제는 낱장 구매보다 이미지 사용 요금이 저렴합니다. 다운로드 개수를 다 채우지 못한 달은 미사용 다운로드는 이월이 가능해서 다음 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점은 무척 편리하네요
디자이너나 웹 사이트 관리자들과 마케팅 업체에 적합한 요금제입니다. 월간팩은 1개월, 3개월(5%할인), 6개월(10% 할인), 1년(15% 할인)으로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1회성으로 구매할 분들은  소량 구매자는 1개월 월간팩을 구매한 후 구매하셔도 됩니다. 


#일간 정액제 

대량의 이미지를 정기적으로 다운로드 받는 분들은 일간 정액제가 적합합니다. 일간 정액제는 매일 25~500건의 대량의 사진을 받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 웹 사이트를 만들는 홈페이지 제작 업체나 마케팅 업체 그리고 출판 및 디자인 회사들에게 적합합니다. 


그럼 한 번 구매한 사진을 여러 홈페이지 제작 할 때 사용할 수 있느냐? 그건 아닙니다. 납품용으로 구매한 포토리아 콘텐츠는 납품이 끝나면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xx기업의 홈페이지 제작에 상용하기 위해서 포토리아에서 구매한 이미지는 소유권이 xx기업으로 이전이 되고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기본 라이선스와 확장 라이선스

이 스톡 이미지를 사용해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용 회수에 대한 제안이 있습니다. 따라서, 인쇄물이나 TV나 영화, 영상물 제작을 할 때는 복제 회수를 살펴 봐야 합니다. 포로리아도 기본 라이선스와 확장 라이선스가 있습니다.

기본 라이센스는 소셜 미디어나 웹 사이트 등에서는 사용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나 인쇄물이나 TV, 영화 비디오 같이 대량 복제를 염두해 둔 매체는 50만 회라는 제한이 있습니다. 만약 50만 회 이상 사용되면 확장 라이선스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포토리아 고객지원 >> 사이즈 & 사용범위에서 확인 하거나

포토리아 라이선스 정책 https://kr.fotolia.com/Info/HowToBuy/SizeAndLicenses 에서 볼 수 있습니다. 



#포토리아 사진 구매 체험

5장 짜리 1개월 월간팩으로 체험을 해 봤습니다. 내년에 블로그 메인 이미지와 경제에 관련된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 이미지를 찾아봤습니다. 먼저 카메라를 검색하니 딱 알 맞은 이미지가 있네요. 모델이 참 맘에 듭니다. 참고로 같은 사진가가 올린 이미지나 동일한 모델을 쓴 이미지를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낱장 구매를 보니 이미지 해상도에 따라서 가격이 다르네요.
 424 x 283 픽셀은 2크레딧 즉 2,700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나 웹 배너 광고용으로 좋겠네요
블로그 용은 849 x 566 해상도의 S사이즈가 좋겠네요. S사이즈는 6크레딧으로 8,100원입니다. 포토리아는 이렇게 해상도에 맞게 사진을 구매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사용할 이미지를 구하는데 비싼 고해상도 사진은 필요 없습니다. 그런데 고해상도 사진만 제공하면 울며 겨자먹기로 비싼 돈을 주고 구매해야 합니다.

포토리아는 해상도별 다운로드 가격에 차등을 줘서 용도에 맞게 구매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같은 사진을 월간팩으로 보니 M 사이즈는 1/2 다운로드, XL 고해상도는 1다운로드네요. 5다운로드 사용권을 주는 월간팩이 25,000원인데 1/2 다운로드면 1688 X 1125 해상도의 사진을 2,500원에 구매할 수 있네요. 따라서 1~2장 구매가 아닌 10장 정도를 한 번에 구매한다면 월간팩 1개월이 더 싸네요. 


다운로드는 바로 다운로드, 브라우저에서 열기와 소셜미디어 다운로드가 있는데 소셜미디어에 올릴 용도의 사진은 사진 저작권자와 사진 번호가 워터마크가 찍혀 있습니다. 공유가 원활한 소셜 미디어에서 저작권자를 확실히 하기 위해서입니다. 원저작권자의 저작권을 보호하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 초상권 문제는 없나요?

포토리아 같은 스톡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저작권 문제와 초상권 문제가 해결된 사진을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특히, 초상권은 사진 저작권보다 민감도가 높아서 함부로 모르는 사람의 사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언제 초상권 침해 신고가 들어올 수 있으니까요. 특히,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무척 민감한 것이 초상권입니다.

포토리아는 초상권이 들어간 인물 사진을 업로드 하는 분들에게 인물 동의서가 첨부되어 있어서 초상권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사진 촬영자와 모델이 된 인물 사이에 분쟁이 발생하면 1장에 1만 달러의 손해 배상이 책정되어 있으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리아에 내 사진을 판매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유료 사진을 구매하는 분들도 있지만 내가 촬영한 사진을 판매하는 분들도 포토리아에 사진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후에  내계정 >> 콘텐츠 판매에서 사진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에는 자격 조건이 없습니다. 다만, 사진이나 일러스트, 비디오 품질에 대한 심사를 통과해야 판매가 가능합니다. 포토리아 사진들을 보고 대략의 사진 퀄리티를 보고 다양한 주제의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 판매되면 판매자에게 판매금의 33%를 지급하며 등급에 따라서 더 높은 %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포토리아 서비스의 특징과 장점 

1. 어도비와 함께 운영하는 높은 신뢰성

우리가 유명한 기업의 서비스와 제품을 쓰는 이유는 높은 신뢰성 때문입니다. 포토리아는 어도비의 자회사로 높은 신뢰성을 제공합니다. 문제 해결성이나 어도비 제품을 이용하는 디자이너나 크리에이티브한 이미지 작업을 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2. 해상도 별 이미지 구입 가능

해상도 별로 이미지를 구매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고해상도 이미지를 비싼 돈을 주고 사지 않고 용도에 맞는 해상도의 사진을 구입 사용할 수 있어서 경제적입니다. 

3. 구매 및 사용하기가 쉽다. 

구입한 이미지는 사용 기간이 무제한이고 전 세계 어디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재사용도 가능합니다. 
또한, 낱장부터 월정액까지 간단한 요금제로 구입이 편리합니다. 

4. 친절한 전화 상담

사진 정책과 포토리아에 관해서 궁금한 것이 있어서 전화를 해 봤는데 어도비 사와의 관계와 가격 정책과 기본 콜렉션, 무한 콜렉션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친절하게 잘 해주시네요. 

            포토리아 : www.fotolia.co.kr 바로가기

-          Fotolia 웹사이트 : www.fotolia.co.kr l www.fotolia.com

-          Fotolia 블로그 (공식/Wordpress) : https://blog.fotolia.com/kr/

-          Fotolia 블로그 (네이버) : http://blog.naver.com/fotolia_korea

-          Fotolia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FotoliaKorea

-          Fotolia Twitter : https://twitter.com/FotoliaKorea

<본 포스팅은 포토리아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