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되면 다양한 시상식을 합니다. 이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도 마찬가지죠. 이웃나라 일본은 해마다 10월 말이 되면 올해나온 제품과 서비스 중에 가장 좋은 디자인에게 상을 주는 올해의 굿 디자인 상을 선정 발표합니다. 다양한 카테고리에 총 100개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정하는데 이중 1개의 대상과 19개의 금상을 수상합니다. 특이한 것은 보통 올해의 디자인상을 선정하면 그 나라의 제품만 선정하는데 일본의 올해의 굿디자인상은 국내외 모든 제품을 선정합니다.
실로 다양한 제품들이 선정되었는데 흥미로운 제품들이 꽤 있습니다. 이중에서 올해의 굿 디자인상 대상격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작품은 세계지도입니다.
일본의 2016 올해의 굿 디자인상 대상
<오사구라후 세계지도>
올해의 대상은 게이오 대학의 정책 미디어 연구실이 만든 오사구라후 세계지도입니다.
이 지도는 기존의 세계지도가 북극과 남븍 근처에 있는 나라들이 왜곡되어서 크게 보이는 현상을 극복한 세계지도입니다. 지구는 구인데 이걸 평면으로 억지로 표현하다 보니 생긴 왜곡을 최소화한 정확한 평면 세계지도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러시아와 캐나다가 기존 세계지도보다 작고 적도 지방에 있는 브라질은 더 커보입니다.
세상은 점점 밀접해지고 있는데 우리는 현재 16세기에 만든 왜곡 지도 도법을 기반으로 한 세계지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좀 더 현실적인 세계지도가 바로 오사구라후 세계지도입니다.
일본의 2016 올해의 굿 디자인상 금상 작품들
TV 부문 금상 <삼성 세리프 TV>
TV부문에서 금상을 받은 작품은 삼성전자의 세리프TV입니다. 이 TV는 평범한 LED LCD TV입니다. 그런데 프레임 부분을 액자 형태로 만든 디자인입니다. 이런 디자인은 이미 LG전자의 클래식 TV가 있는데 그 TV와 달리 액자 형태로 만들었네요.
하이파이 오디오 헤드폰 부문 <소니 MDR-Z1R>
하이파이 오디오 헤드폰 부문은 소니 MDR-Z1R 제품이네요. 최근에 국내에서도 출시한 제품입니다.
렌즈 교환형 디지털 카메라 부문 <시그마 SD 콰트로 시스템>
시그마 최초의 미러리스 카메라가 '시그마 SD 콰트로'입니다. 제품 성능에 대한 평가가 아닌 디자인만 보는 상이기 때문에 수상을 한 듯하네요. 디자인은 정말 독특 그 자체네요.
트랙터 부문 <Yanmar YT3 시리즈>
트랙터도 섹시한 트랙터들이 있어요. 이 트랙터는 마치 일본 만화에 나오는 귀여움 그자체네요.
비영리 도서관 <VVG CHAPTER>
종이 파티션 시스템 <구마모토 지진 피난처>
제가 이 디자인을 자세히 소개하는 이유는 여러 제품과 서비스 중에 가장 뛰어나 보였습니다. 지난 구마모토 지진이 일어났을 때 주민들은 큰 체육관에서 피난을 했습니다. 이런 풍경은 우리에게도 있었죠. 2014년 세월호 피해자 가족들은 진도체육관에서 밤새 무사귀환을 기도했습니다.
그런데 가족들이 옷을 제대로 갈아 입기 어렵고 사생활이 노출이 되어서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특별한 조치를 취해주지 않았습니다. 반면. 일본은 긴 봉을 만들고 그 봉에 종이로된 파티션을 걸수 있게 해서 사생활 노출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텐 형태라서 쉽게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정말 국내 도입이 시급한 아이디어입니다.
도서 <도쿄 BOUSAI 재난 대처 매뉴얼>
도쿄 BOUSAI는 전대미문의 재난을 대비하는 재난 대처 매뉴얼입니다. 지난 경주 지진 당시 국민안전처는 완벽한 매뉴얼은 없다는 말에 국민들을 분통 터지게 했습니다. 이에 각자도생이 진리라면서 일본의 지진 매뉴얼을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놀랍게도 일본 지진 매뉴얼에는 한국어로 된 매뉴얼도 있더군요. 이 매뉴얼 책을 보면 책 전체가 노란색이고 큰 글씨로 재난 대비 매뉴얼을 적고 있습니다.
공원 <오사카 텐노지 공원 입구>
서울은 공원이 너무나 적습니다. 반면, 일본은 공원이 아주 많죠. 그 이유는 지진 때문이라고 하네요. 공원이 지진 대피 시설 역할을 하니까요. 서울이 공원이 적은 이유는 땅 값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공원은 각박한 도시 생활의 쉼터 역할을 합니다. 특히, 대형 공원은 꼭 필요합니다. 일본의 올해의 공원 디자인은 텐노지 공원이 선정되었네요.
이외에 눈 여겨 볼만한 굿 디자인
망원경 <니콘 MONARCH HG>
헤어 드라이기 <다이슨 슈퍼소닉>
다이슨 제품은 뻥 뚫린 원형 공간이 있네요.
스피커 <SIX사의 Lyric 스피커>
TV <LG 시그니처 OLED TV>
방송 카메라 <블랙매직 스튜디오 카메라>
차량 <볼보 XC90>
승용차 <재규어 XF>
모터사이클 <야마하 XSR900>
쓰레기 봉투 <Dentsu사의 호박 랜턴>
냉장고 <LG 시그니처 냉장고>
아파트 <Keita Nagata 건축사무소의 미야자키 GREENDO>
더 많은 제품은 https://www.g-mark.org/activity/2016/best100.html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