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처럼 많은 블로그들이 존재합니다. 그 블로그들 하나 하나 다 소중하죠. 그런데 가끔 내 블로그 위치는 어디쯤에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많은 사이트들에서 블로그 랭킹 서비스를 제공했었습니다.
제공 했었으나 아시겠지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트위터 같은 SNS가 등장하면서 블로그에 대한 인기가 예전 같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블로그처럼 정보를 담는 그릇으로 좋은 곳도 없습니다. 그래서 블로그가 예전 만큼의 인기는 없지만 사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긴 마라톤 같은 것이 블로그 운영입니다. 한 분야 또는 2~3 분야의 주제에 관한 글을 꾸준하게 쓰다 보면 세상(포털과 독자)가 인정해주고 내 글에 대한 가치를 높여 줄 것입니다. 블로그 랭킹 서비스는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블로거들에게 내 위치가 어느 정도인지 알려주는 나침반이자 좀 더 분발하게 하는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야후 블로그 랭킹, 올블로그, 다음 등등에서 제공하던 블로그 랭킹 서비스는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유일하게 남은 곳이 블로그차트와 랭키닷컴입니다. 랭키닷컴은 블로그 랭킹을 전문으로 하는 사이트도 아니고 신뢰도가 낮습니다. 또한, 랭킹 3위까지만 보여주고 나머지는 회원 가입해야 보여줍니다. 블로그 랭킹만 본다면 블로그차트가 거의 유일합니다.
물론, 블로그 랭킹이 뭣이 중헌디!라고 할 수 있고 저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하나의 자기 분발의 도구로 활용할 수는 있습니다. 그렇다고 랭킹에 목숨 걸라는 소리는 아니고 가끔 내가 잘 가고 있나?하는 나침반 정도로만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블로그 랭킹을 제공하는 블로그차트
블로그차트는 UI가 깔끔합니다. 상단에 주간차트, 테마차트, 마이차트가 있고 리뉴얼하면서 생긴 교육센터가 추가되었습니다. 더불어Good은 블로그 운영 및 수익 노하우를 나누는 곳입니다.
매주 월요일 주간 랭킹 순위를 발표하는 주간차트
매주 월요일 블로그차트는 한 주의 블로그 랭킹 순위를 발표합니다. 구체적인 기준은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포털 검색창에 검색을 해서 1페이지에 나오는 키워드를 많이 가지고 있는 블로그가 높은 랭킹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블로그 랭킹 기준은 꽤 신뢰도가 높습니다. 인기 키워드를 선점하고 있는 블로그 유명 블로그가 상위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 블로그 랭킹 기준이 키워드로만 놓고 보기 때문에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이글루스 이외의 블로거들은 랭킹에 포함되지 않는 듯 하네요.
이 랭킹 순위는 마케터들에게 더 인기가 높을 것입니다. 유명 블로그가 누구이고 영향력 있는 블로그가 누구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 점유율만 보면 네이버가 70%라서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다음이 19.9%이고 티스토리가 6.4%입니다. 티스토리는 전체적인 블로그 수는 낮은데 IT쪽의 영향력 높은 블로거들이 많아서 블로그 주간 랭킹에는 상위권에 많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카테고리별로 볼 수 있는 테마차트
테마차트는 카테고리별로 랭킹을 볼 수 있습니다. 종합 랭킹은 IT쪽 블로거들이 상위 랭킹에 있습니다. 워낙 IT쪽이 인기 카테고리라서 블로거들이 몰려 있는 경향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네이버에서 뷰티 블로그들이 많이 생기고 있네요. 저는 사진 카테고리에 들어가 있습니다.
블로그 제목이 큰 영향을 준듯하네요. 메인 카테고리는 IT/인터넷이지만 사진 쪽으로도 분류가 되네요.
참고로 블로그차트의 현재 랭킹은 60위고 최고일때가 11위였습니다.
마이차트는 내 블로그의 랭킹을 알 수 있는 곳입니다. 블로그차트에 회원가입하고 내 블로그를 등록하면 내 블로그 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다른 블로그의 순위는 상단 검색창에 URL을 넣으면 3주간의 순위 변화를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순위만 표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유효 키워드를 누르면 유효 키워드 숫자의 변화도 알 수 있습니다.
유효 키워드는 검색량이 많고 정보성 있는 키워드로 검색광고에서 흔히 말하는 대표 키워드입니다. 인기 키워드라고 할 수 있죠. 유효 키워드는 블로그 운영을 꾸준히 하면 자연스럽게 올라갑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일반 키워드는 23,236개이고 유효 키워드는 1885개네요. 어마무시할 수 있지만 제 블로그 포스팅 수가 1만 5천개가 넘습니다. 따라서 엄청난 양의 글이 끌고 오는 손님이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인기 있는 키워드 숫자인데 이 유효 키워드 수가 높아야 더 높은 랭킹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여기에 블로그 콘텐츠의 질도 중요합니다. 글을 읽다가 10초 만에 나가버리는 사람이 많으면 체류 시간이 낮다고 판단되어서 저품질 블로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글을 써도 정보량이 많은 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정보 보다는 읽어볼만한 컬럼을 써서 독자를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사실, 검색을 통해서 오는 분들은 뜨내기 분들이라서 자신의 정보만 쏙 골라서 빼먹는 체리피커 분들이라서 체류시간이 길지 않습니다. 반면, 독자들은 뻘글이라도 1분 이상 읽어주는 분들입니다. 따라서 독자들에 대한 감사함을 항상 가져야 합니다.
이렇게 내 블로그 랭킹과 내 블로그의 유효 키워드 수를 매주 집계를 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내 블로그가 잘 운행되고 있는 지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 랭킹에는 어떤 키워드가 네이버와 다음에서 몇번 째 순위의 글로 노출 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로 키워드가 가려져 있는데 이 키워드를 정확하게 알려면 하단의 바로가기를 누르면 됩니다.
바로가기를 누르면 빅키워드(http://bigkeyword.com/)로 자연스럽게 연결이 됩니다. 빅키워드는 마케팅 서비스로 블로그 노출 상태 진단이나 인기 키워드, 경쟁사 마케팅을 살펴 볼 수 있는 기능과 특정 블로그의 인기 키워드를 추출해서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당연히 무료는 아니고 유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업체들에게는 블로그 마케팅 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블로그차트 리뉴얼 후 추가된 교육센터
<리뉴얼 이전의 블로그차트 홈페이지 이미지>
최근 이 블로그차트가 리뉴얼을 통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 했습니다. 이전에 없던 교육센터가 추가가 되었네요.
또한, 왼쪽 상단에 데시보드가 생겼습니다. UI도 살짝 변신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가장 큰 변화는 교육센터죠
블로그차트 교육센터는 현재 3명의 강사가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광고대행사 M군 컴퍼니의 맹욱재 강사, 그남자의 사랑에세이라는 인기 블로그를 운영하는 원동욱 강사, 마케팅 강사인 정진수 강사가 있습니다.
3명 모두 유명한 분들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은 여러가지일 것입니다.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싶은 분들도 있고 블로그로 수익을 내고 싶은 분들도 있죠. 블로그차트 교육센터 강의는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으로 수익이나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강의입니다. 즉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 분들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있는 강의죠
수익을 내는 수익 블로그 강의이고 강사들의 노하우를 전하기 때문에 강의는 유료입니다. 강의는 주말에 강의를 하고 30명 미만의 수강생과 함께 3시간에서 4시간 정도 강의를 합니다. 추천하는 강의는 인기 블로거인 원동욱 강사의 강의가 수익 블로그 운영을 목표로 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듯하네요
강사들의 강의 후기도 볼 수 있어서 대충 어떤 느낌의 어떤 강의가 어떤 도움이 되는 지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Good은 블로그 운영을 통해서 수익을 내는 방법을 나누는 게시판이자 블로그차트의 정체성이기도 합니다. 블로그차트가 지향하는 점은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내는 방법을 안내하는 도구입니다. 마케터들에게는 블로그 마케팅의 도움을 주고 블로거들에게는 수익 블로그 노하우를 전해주는 것이죠. 이는 최근 리뉴얼을 통해서 그 방향성을 더 강화시켰습니다. 그래서 교육센터와 오른쪽 배너를 통해서 수익 관련 서비스를 더 강화시켰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내고 싶은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만한 서비스가 블로그차트입니다.
블로그차트 : http://www.blogch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