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공중파 디지털TV 수신 강도를 알 수 있는 map.kbs.co.kr

by 썬도그 2016. 5. 30.
반응형


IPTV를 설치했지만 IPTV는 딱 1대의 TV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2개의 TV가 있는 집은 1대는 IPTV를 볼 수 없습니다. 그 1대는 천상 디지털TV 안테나를 꽂거나 공시청 안테나와 연결해서 디지털 공중파를 잡아서 공중파만 봐야 합니다. 

그런데 이 공중파라는 것이 말 그대로 공중파라서 공중으로 지나 다니는 신호를 잡아야 합니다. 그 신호라는 것이 방향을 탑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TV 송신소가 있는 방향으로 안테나를 움직이면 보다 강한 신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송신소가 어디에 있는 지 알 수가 있어야죠. 

그런 분들에게 유용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KOBA 2016는 방송 기자재전입니다. 별 기대하지 않고 갔는데 사진영상기자재급이더라고요. 물론 주로 방송관계자들을 위한 전시회라서 뚱하게 보는 제품도 많았지만 이쪽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는 꽤 흥미로운 전시회였습니다.

이 KOBA 2016에는 방송 3사가 참여했습니다. 
이중 KBS가 가장 알차게 준비했더군요. 정치적인 성향 때문에 KBS뉴스와 드라마 모든 것을 보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공영방송이라서 그런지 몇몇 서비스는 무척 좋네요.  한 코너에 발길을 멈췄습니다. 이게 뭐냐고 물으니 송신소 위치와 디지털 공중파 신호 강도를 표시해주는 서비스라고 하네요. 


무료 서비스냐고 했더니 무료라고 하네요.


http://map.kbs.co.kr/map.jsp

여기에 들어가면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에 접속한 후에 금천구청을 입력했습니다. 바로 가까운 송신소 위치와 신호 강도를 보여줍니다. 놀라운 것은 관악산 송신소가 가장 강한 신호가 온다면서 송신소까지의 거리와 금천구청과 관악산 송신소 사이에 있는 장애물도 표시해 줍니다. 채널은 KBS 1TV가 15번이고 2TV가 17번이네요. 



TV 신호만 표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FM라디오 DMB 신호 강도도 알 수 있습니다.


관악산 송신소  다음은 남산이 있습니다. 남산은 13.2km로 더 멀지만 중간에 장애물이 별로 없네요. 



FM라디오를 많이 듣는데 라디오가 생각보다 전파를 잘 탑니다. 특히 지방으로 이동할 때 FM 주파수가 변경되는데 알 수가 있어야죠. 이럴 때 이 사이트에 오면 채널 주파수를 알 수 있습니다


http://map.kbs.co.kr/map.js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