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스티브 맥커리의 포토샵 의혹이 더 커지다

by 썬도그 2016. 5. 29.
반응형

세계적인 사진가인 '스티브 맥커리'는 많은 사진애호가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이 '스티브 맥커리'사진의 포토샵 의혹이 붉어졌습니다. 

2016/04/26 - [사진정보/사진에관한글] - 스티브 맥커리 사진전의 사진이 포토샵을 사용했다는 의혹

2016/05/09 - [사진정보/사진에관한글] - 스티브 맥커리의 포토샵 의혹에 대한 답변과 또 다른 의혹

2개의 글로 블로그에 소개했습니다. 몇몇 분이 세계적인 사진작가에 대한 위험한 발언이다라는 말을 하시더군요. 
제가 2개의 글을 통해서 맥커리가 포토샵을 사용했다고 확정한 말이 아닌 이런 의혹이 있다라고 소개했는데도 그러지 말라고 하는 모습이 의아했습니다. 

권위라는 것은 숭배하라고 있는 게 아닙니다. 의혹과 잘못이 있으면 의혹을 제시하고 오해였다고 답변이 오면 의혹을 풀면 됩니다. 그 의혹이 맞다라고 하면 그 사진가의 권위와 명성은 추락해야 하는 게 맞죠. 이건 부정한 행동으로 자신의 인기와 권위를 쌓은 사기이기 때문입니다.

또, 어떤 분은 그 정도 포토샵은 사진기자도 한다라는 댓글도 달렸는데 사진기자도 포토샵 이용합니까?
다큐 사진에 포토샵을 이용해서 이미지를 붙이고 오려내는 것은 범죄입니다.

 

이 사진은 포토샵을사용해서 많은 문제가 된 사진입니다. 시리아 내전을 담은 사진으로 긴박함을 느끼게 합니다. 그런데 위 2개의 사진 중 오른쪽 사진에는 총을 든 남자 앞에 비디오 카메라가 있습니다.  긴박한 느낌의 사진에 비디오 카메라가 놓여 있으니 바로 긴박감을 사라지고 연출한 포즈인가?라는 생각이 들죠

그래서 이 사진기자는 자신이 놓은 비디오 카메라를 포토샵으로 지워버립니다. 그게 왼쪽 사진입니다. 그리고 이 왼쪽 사진을 세상에 공개합니다. 그러나 이 사진이 조작 되었다는 것이 밝혀지고 전 세계에서 엄청난 비난을 받게 됩니다.

스티브 맥커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티브 맥커리가 메이킹 포토(연출 사진)사진가라면 모르겠지만 다큐멘터리 사진가 아닙니까? 그럼 포토샵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다큐 사진은 콘트라스트 변화만 해도 심한 비판을 받기 때문에 눈으로 본 이상으로 후보정을 하는 것은 사진가의 양심을 파는 행위입니다.

그런데 이 스티브 맥커리 사진에 대한 또 다른 의혹이 나왔습니다. 페타픽셀은 스티브 맥커리의 또 다른 포토샵 의혹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via GIPHY

 

 

via GIPHY

 

 

 

via GIPHY

 

 

via GIPHY

 

 

via GIPHY

 

 

via GIPHY

 

 

via GIPHY

이렇게 밝혀질 수 있었던 이유는 스티브 맥커리는 자신이 촬영한 사진을 블로그에 차곡차곡 올립니다. 그런데 그 블로그에 있는 사진과 사진집이나 사진전에 나온 사진이 다르기 때문에 이런 의혹이 나오고 있네요. 당연히 블로그에 올라온 사진들이 원본이겠죠. 

이 정도로 많은 의혹이 있음에도 맥커리는 납득할 만한 해명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세계적인 사진가이기 때문에 너그럽게 봐줘야 한다는 생각을 해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더 강한 검증을 받아야죠. 제 생각으로는 해명을 안 하고 은근슬쩍 넘어갈 것 같네요. 해명해봐야 자신에게 좋을 것이 없으니까요. 

출처 : http://petapixel.com/2016/05/26/photoshopped-photos-emerge-steve-mccurry-scanda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