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광고로 큰 돈을 벌고 있습니다. 타임라인 중간 중간 나오는 광고는 물론 우리가 운영하는 페이지를 홍보하라고 광고 독려를 하기도 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사진은 권력이다' 페이지도 수시 때때로 페이지 홍보를 위해 광고비를 내라는 꼬득임이 있습니다. 가격은 상당히 비싸고 광고 효과가 있다는 보장도 없고 광고까지 하면서 페이지 팬 수를 늘리고 싶지 않아서 다 무시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는 페이스북 광고도구가 있습니다. 이 페이스북 광고도구는 14억명 이상이 사용하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을 자신의 페이지로 유입하게 하고 팬 수를 늘려준다면서 광고를 독려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도구이기도 하죠.
페이스북 광고도구에는 6개의 추천 광고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 이 페이스북이 추천하는 광고 가이드라인이 실제로도 효과가 있는 지를 이 페이스북 광고도구로 측정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디자인 회사 SketchDeck은 페이스북이 추천하는 광고 가이드를 48개의 페이스북 광고로 측정하고 그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과연 그 페이스북이 추천하는 광고 가이드라인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페이스북이 추천하는 광고 가이드라인 모두 이미지 광고 법칙입니다. 측정 시에는 이미지 요소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텍스트, 제목, 인구 통계, 예산 등의 이미지 이외에 모든 요소를 동일하게 했습니다.
예를 들어서 위 이미지에서 Ad Image 부분의 이미지만 바꾸게 되고 광고 문구나 다른 요소는 모두 동일합니다. 광고 효과는 인터넷 광고 1클릭당 단가인 CPC를 성과 지표로 삼았습니다. 그 이유는 CPC가 낮은면 낮을수록 동일한 광고 예산으로 더 많은 사용자를 사이트로 유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광고 예산이 10만원이 있는데 CPC가 1클릭당 1,000원인 광고면 100명이 클릭하면 광고 예산이 다 소진되고 100명만 내 광고페이지에 들어옵니다. 반면, CPC단가가 1클릭당 100원이면 10만원 예산으로 1000명이 클릭할 수 있고 1000명이 내 광고페이지에 방문합니다. 즉, 같은 광고비라면 클릭당 단가인 CPC 단가가 낮은 광고가 더 광고효과가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SketchDeck은 페이스북이 추천하는 광고 가이드라인에 각각 8개씩 다른 디자인의 이미지를 만들고 광고를 클릭할 때 마다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낮은 광고를 찾아서 광고 효율성을 측정했습니다. 당연히 클릭 당 단가가 낮은 광고가 광고 효과가 좋습니다.
페이스북이 추천하는 광고 가이드라인 6가지
1. 광고와 이미지는 연관된 것이 좋다.
페이스북 광고 가이드라인에는 광고 관련 이미지를 사용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ketchDeck이라는 회사는 디자인 회사이기에 디자인 관련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소리죠. 그래서 디자인 회사 느낌이 나는 사진 4장과 무관한 사진 4장을 광고에 적용해 봤습니다.
<디자인 회사와 연관된 사진을 이용한 광고>
<디자인 회사와 무관한 사진 4장을 이용한 광고>
결과는 무관한(Irrelevant) 사진이 0.877로 관련있는(Relevant) 사진을 넣은 광고의 광고 단가 0.925 보다 낮았습니다. 즉 무관한 사진을 넣은 광고가 더 효과가 좋았습니다.
2. 사진에 문자를 넣어라
페이스북 광고 가이드라인 2번째는 사진이나 그림에 문자를 넣어라입니다. 이에 6개의 사진을 이용해서 측정해 봤습니다.
문자가 없는 광고와 문자가 있는 광고 그리고 문자가 있지만 도형도 있는 광고를 해보니
사진만 올린 광고가 광고 단가가 0.881로 가장 낮았고(가장 효과가 좋았고), 문자만 넣을 때는 0.92, 문자와 도형까지 넣으면 0.94로 CPC 단가(클릭당 단가)가 올라갔습니다.
즉, 사진이나 그림만 넣은 이미지로만 된 광고가 가장 효과가 좋았네요. 단, 문자를 넣은 광고도 효과가 좋은 경우가 있는데 무료나 50% 할인이라는 솔깃한 문구는 광고 효과가 좋았습니다. 또한, 어떤 문구냐에 따라서 광고 효과가 달라졌습니다.
3. 제품이나 사물보다 인간이 나온 광고가 더 좋다
페이스북 브랜드 광고에 관한 지침에는 "브랜드 제품을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사진이 제품만 담은 사진 보다 광고 효과가 더 좋다"라고 적고 있습니다.
<제품만 나온 광고>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나온 광고>
결과는 제품만 나온 광고가 클릭 당 단가가 0.92로 사람이 나온 광고보다 0.943보다 낮아서 광고 효과가 더 좋았습니다.
저도 공감합니다. 저도 제품 광고 보면 사람 나온 광고는 사람이 예쁜 사람인지 아닌지를 보다가 광고를 스킵해 버립니다. 제품만 담아야 제품에 집중하지 사람이 들어가면 제품이 아닌 사람에 집중하게 됩니다.
4. 남자 보다 여자가 나오는 사진이 더 효과가 좋다
광고에는 3B가 인기 있다고 하죠. 뷰티, 베이비, 비스트로 미인, 아기, 동물이 나오면 광고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뭐 광고 뿐이겠습니까? 예능을 보면 동물 나오고 아기 나오는 예능이 인기가 많습니다. 여성 모델의 미소는 클릭을 유발한다고 하죠. 정말 그럴까요?
<여성 모델을 이용한 광고>
<남성 모델을 이용한 광고>
여성 모델 광고는 0.931로 남성 모델 광고의 광고 단가인 0.981보다 낮아서 효과가 좋았습니다.
5. 회사 로고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광고에 회사 로고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입니다.
로고를 없앤 광고와 작게 넣은 광고 그리고 크게 넣은 광고로 구분해서 광고를 했습니다.
결과는 로고를 넣지 않은 광고가 0.926, 작은 로고가 0.909, 큰 로고가 0.974입니다. 광고 효과가 가장 좋은 것은 작은 로고를 넣었을 때이고 로고를 넣지 않는 것이 그 다음이고 큰 로고를 박으면 가장 효과가 떨어졌습니다.
6. 가능한 간단한 이미지가 좋다
가능한 간단한 이미지가 좋다는 많은 분들이 공감하는 내용이기도 하죠. 경박단소해지는 세상 복잡한 것보다 간단한 것이 진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광고 효과는 어떨까요?
<복잡한 이미지를 사용한 광고>
<간단한 이미지를 사용한 광고>
예상대로 간단하고 심플한 이미지를 사용한 광고가 0.919로 광고 효과가 더 좋았습니다.
정리해보죠.
페이스북 광고 가이드라인과 달리 회사와 관련 없는 이미지를 사용한 광고가 이미지만 사용한 광고가 제품 사진만 나온 광고가 더 효과가 좋았고
페이스북 광고 가이드라인처럼 여성 모델이 나온 광고가 회사 로고를 작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 간단한 이미지를 사용한 광고가 효과가 좋았습니다.
표본 수가 적어서 이게 진리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만 참고는 해볼만 하네요. 페이스북 광고 가이드라인 6개 중에 4개 정도가 실제와 다르네요. 페이스북 광고 가이드라인을 굳이 따를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출처 : http://www.sketchdeck.com/blog/we-tested-48-facebook-ads-to-bust-6-marketing-myt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