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30분만에 동영상 편집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동영상 편집기 Movavi Video Editor

by 썬도그 2016. 4. 6.
반응형

누구나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사진 홍수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정말 하루에 보는 사진이 어마무시하게 많은 요즘입니다. 그러나 인터넷의 중심축이 사진에서 동영상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감지됩니다. 유튜브로 대변되는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블로거가 아닌 분들도 자신이 촬영상 동영상을 인터넷에 올리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터치 몇 번만 하면 유튜브 같은 동영상 사이트에 자신이 촬영한 영상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은 사진과 다르게 편집이 기본 스킬입니다. 

특히, 직캠 같이 현장감이 중요한 동영상이 아닌 정보 전달이나 사람들을 유혹하는 자체 생산 동영상 콘텐츠의 경우 여러 씬으로 촬영한 영상을 묶어줘야 합니다. 그런데 동영상 편집을 제대로 못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솔직히, 동영상 편집이 쉽지 않습니다. 쉽지 않지만 그렇다고 못 넘을 산도 아닙니다. 저는 4년 전에 '소니 베가스'를 책을 사서 배우면서 어느 정도 편집을 할 수 있지만 주로 쓰는 기능인 자막 넣기와 동영상 이어 붙이기 정도만 사용합니다. 

예능 프로그램처럼 자막에 CG를 입힐 정도의 기술이 있으면 좋으려만 그건 큰 산이고 저 같은 일반인들은 동영상 이어 붙이기와 자막 넣기 정도만 하면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기 쉽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 편집을 하려면 '어도비사의 프리미어'나 '소니 베가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아니면 무료인 '유튜브 동영상 편집기'를 이용할 수 있지만 광고가 삽입되기 때문에 짜증스럽습니다.

가격이 싸면서도 배우기 쉽고 동영상 만들기 쉬운 프로그램이  Movavi Video Editor입니다.

추가 : 이 제품은 유료 제품입니다. 체험판으로 비디오 편집을 할 수 있지만 워터마크가 찍혀서 나오기 때문에 말 그대로 체험만 가능하지 영상 제작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구매를 따로 하셔야 합니다. 


쉬운 동영상 편집기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Movavi Video Editor)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Movavi Video Editor)는 외국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나 한국어를 완벽하게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습니다. 모바비는 비디오 슈트, 비디오 컨버터 같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동영상 제작 프로그램을 잘 만드는 회사입니다.



동영상 편집기 '모바디 비디오 에디터'의 최대 강점은 쉽다입니다. 동영상 편집을 한 번도 안 해 본 분도 30분이면 간단한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무료는 아니고  가격은 30달러 조금 넘습니다. 다운로드를 한 후 설치를 하면 7일간 체험을 할 수 있는데 체험을 한 후에 마음에 드시면 결제를 하면 됩니다. 



설치를 하고 실행을 하면 화면 비율 선택이 나오네요. 요즘은 16 : 9  모니터도 많아졌고 스마트폰도 16 : 9 비율이라서 16: 9로 선택했습니다. 만약 동영상이 4:3로 제작되었다면 강제로 16 : 9로 늘리거나 좌우에 검은 띠가 생기는 레터박스를 넣어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늘리는 것이 낫겠죠. 그리고 동영상 촬영할 때 아예  16 : 9 모드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를 한 후 실행을 하면 동영상 편집 설명서가 뜹니다. 단계별 설명서 보기를 누르면 동영상 단계별 제작 설명글이 담긴 페이지가 나옵니다. 



설명 페이지를 보시고 따라 하셔도 되고 이 글을 보고 따라 하셔도 됩니다.




 Movavi Video Editor 동영상 편집 방법



1. 멀티미디어 파일 업로드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왼쪽에 있느 메뉴대로 쭉 따라 내려가면 됩니다.
먼저 상단 멀티미디어 파일 업로드 버튼을 선택한 후에 '내 파일'을 누르면 탐색기가 뜹니다. 편집할 동영상을 한 꺼번에 불러 오면 하단 타임라인에 동영상이 순차적으로 보여집니다.

녹색으로 칠한 부분이 타임라인입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이 타임라인만 이해하면 절반은 이해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동영상은 사진과 달리 시간 개념이 필요한 영상물입니다. 사진은 순간이지만 동영상은 활동 사진이라서 시간 길이가 있죠.  그래서 이 타임라인의 왼쪽 부분이 먼저 상영되는 동영상이고 뒤쪽으로 갈수록 그 뒤에 나오는 동영상입니다.



따라서 먼저 나올 영상은 앞쪽으로 뒤에 나올 영상은 뒤쪽으로 옮기면 됩니다. 옮길 영상을 클릭해서 선택한 후 드래그 해서 쭉 뒤로 앞으로 움직여서 원하는 위치에 떨구면 영상과 영상 사이에 들어갑니다. 

타임라인에는 주황색 선이 있는데 저 주황색 선이 미리보기 영상에 보여지는 영상의 위치입니다. 주황색 선과 타임라인 시간이 표시된 곳과 만나는 지점을 클릭한 후 좌/우로 움직이면 플레이하는 지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왼쪽에는  자막, 동영상, 음악삽입 표시 레이어가 있습니다. 포토샵의 레이어처럼 자막 + 동영상 + 음악이 합쳐져서 동영상이 제작 되는 것이죠. 



동영상을 삽입하지 않고 위 이미지처럼 쌓아 올리면 2개의 동영상이 주 화면, 보조 화면으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영상을 보고 리액션을 담는 영상이나 2개의 영상을 동시에 한 화면에 넣고 싶을 때 유용한 기능이네요. 



동영상 자르기

동영상 편집의 기본 중에 기본은 촬영한 사진의 영상을 자르고 다른 영상과 붙이는 것입니다. 동영상 촬영을 할 때는 일부러라도 앞뒤로 여유를 두고 촬영을 하세요. 왜냐하면 동영상 편집을 하다 보면 대부분의 동영상을 필요한 부분만 잘라서 써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르기 편하게 여유를 두고 촬영을 해야 합니다. 

동영상 자르기는 먼저 자를 동영상을 선택합니다. 선택된 동영상은 노란색으로 테두리가 바뀝니다. 
주황색 플레이 선을 자를 위치에 놓고 상단 가위를 눌러서 자르십시요. 잘라서 버릴 영상은 delete키를 눌러서 버리거나 우클릭해서 나온 메뉴에서 삭제를 누르면 됩니다. 

모르고 잘못 버렸다 그럼 컨트럴 + Z를 눌러서 UNDO 기능으로 되살릴 수 있습니다. 



편집을 하다 보면 타임라인 안에 동영상이 다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영상은 다 보이지만 10개 이상 3분 이상 긴 영상은 타임라인에 다 들어오지 않죠. 이럴 때 하단 녹색 바를 조절해서 타임라인 넓이를 조절하거나 컨트럴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 버튼을 누르면 타임라인 넓이가 조절이 됩니다.




2. 화면전환(트랜지션)


머리 아프시다고요? 네 타임라인 개념 잡기가 쉬운 것은 아니긴 합니다만 한번 익히면 어떠한 동영상 편집기도 겁먹지 않습니다. 저야 익숙하니까 술술 만들지만 타임라인 개념 잡는 것이 초보자에게는 쉽지는 않죠. 그러나 저 산만 넘으면 술술술입니다. 

자. 동영상을 순서대로 배치하고 자를 것은 잘라서 버리고  배치를 완료 한 후 해야 할 일은 두번 째 메뉴인 화면전환(트래지션)입니다. 우리가 보는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은 화면 전환 기술을 다 녹여 놓고 있습니다. 화면이 갑자가 확 변하면 우리 눈이 놀랍니다. 뮤직비디오 같이 감각적인 영상이 아닌 일반적인 영상은 조금이라도 화면 전환 효과를 넣어서 영상을 부드럽게 인식하게 지원합니다.

화면 전환 효과는 전 화면과 다음 화면이 살짝 겹치면서 전환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모바비 동영상 편집기는 아주 다양한 화면 전환 효과를 제공합니다. 엄청나게 많고 예쁜 전환 효과가 꽤 많네요



화면 전환 효과는 많다고 과용하지는 마세요. 장면 변할 때 마다 다양한 화면 효과가 나오면 오히려 촌스러워 보입니다. 1,2개 정도만 쓰던가 차분한 전환 효과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장면이나 장소가 크게 변할 때만 화려한 화면 효과로 임펙트를 주세요



넣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트래지션 메뉴를 선택한 후 고른 화면 전환 효과를 클릭한 후 드래그해서 영상과 영상 사이에 넣어주면 됩니다.  



3. 자막 넣기


신나는 자막 넣기입니다. 자막 넣기는 귀찮고 까다롭기는 하지만 만들어 놓으면 아주 보기 좋습니다. 자막이 있는 영상과 없는 영상은 친절도가 확 달라집니다.  왼쪽 3번째 메뉴인 T라고 써 있는 것이 자막 넣기 메뉴입니다. T를 누르면 그 옆에 다양한 자막 효과가 나옵니다


자막 효과들을 보니 심플하면서도 깔끔한 효과들이 많네요. 대부분의 자막은 움직이는 효과들이 있는데 맘에 드시는 것은 골라서 쓰시면 됩니다. 주로 타이틀이나 엔딩 자막들이 많네요



자막은 폰트와 폰트의 색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막 위치도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속보 자막을 넣어 봤습니다. 오른쪽 상단 미리보기 화면 안 자막을 더블 클릭하면 점선 같은 것이 보입니다. 



이 점선 중에서 자막을 수정할 부분을 더블 클릭하면 주황색으로 변합니다. 주황색으로 변한 곳은 자막을 넣고 자막 위치를 조절하거나 수평이나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각 점선 끝에는 정사각형들이 보이는데 여길 잡고 자막 위치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런 배경이 있는 자막 말고 단독으로 자막만 넣고 싶으면 자막에 테두리 있음을 해주면 자막 가독성이 높아집니다. 




4. 필터 넣기 

사진만 필터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동영상도 필터 효과가 있습니다. 왼쪽 마술봉 툴 같은 것을 누르면 필터가 나옵니다. 필터는 장면 전환 효과와 사용법이 비슷합니다. 다른 것이 있다면 영상과 영상 사이가 아닌 필터 효과를 넣고 싶은 영상에 겹치면 됩니다. 




올드 무비 효과를 수양 벚꽃 영상에 넣었더니 비네팅 효과가 자연스럽게 나오네요. 필터 효과가 들어간 영상은 왼쪽 구석에 별표시가 뜹니다. 효과를 지우고 싶으면 영상을 선택한 후 우클릭한 후 제거해주면 됩니다



필터 효과 말고 영상의 채도나 대비나 밝기를 조절하고 싶으면 왼쪽 가장 밑에 있는 3개의 선이 그어진 메뉴를 누른 후 편집하고자 하는 영상을 선택한 후 밝기, 대비, 채도를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5. 배경 음악 넣기

영상만 넣으면 재미없죠. 배경 음악 살짝 깔아주면 좋습니다. 배경음악은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 동영상 편집기가 제공하는 음악을 사용해도 되고 PC에 있는 음악을 사용해도 됩니다. 

단, 유튜브 같은 동영상 사이트에 업로드하면 저작권 위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저작권이 해결된 무료 음악을 다운 받아서 사용하세요. 음악은 가장 상단의 메뉴를 누르고 가져오기에서 음악을 선택하면 탐색기가 열리고 음악 파일을 선택한 후에  타임라인 가장 하단에 있는 음악 트랙에 올려 놓으면 됩니다. 간단한 프로그램이라서 음악 볼륨 조절은 되지 않습니다. 





동영상과 음악 파일 길이가 다르면 끝을 맞춰져야 합니다. 이걸 안 맞추면 영상이나 음악 중 긴 쪽에 맞춰서 동영상 인코딩을 해버립니다. 맞추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영상이나 음악 파일 선택한 후 영상이나 음악 파일 끝 부분에 커서를 되면 좌우 화살표로 커서가 변합니다. 이렇게 변했을 때 영상이나 음악 파일 끝 부분을 잡고 쭉 안으로 끌어주면 영상이나 음악 파일 길이가 조절됩니다. 

참고로 이걸 이용하면 동영상에서 잘라 버릴 부분을 잘라서 버리지 않고 숨겨 버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끝을 맞추면 동영상 제작은 끝이 납니다. 



6. 내보내기 (동영상 인코딩)

동영상 다지고 자막 넣고 음악 뿌리고 필터 넣어서 동영상 음식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그 음식을 오븐에 넣고 구워주면 됩니다. 이 과정을 동영상 인코딩이라고 합니다.

하단 내보내기를 누르면 인코딩 메뉴가 뜹니다. 다양한 인코딩 메뉴가 있는데 저는 유튜브에 올릴 영상이라서 온라인 업로드용을 선탤한 후에 해상도는 1080P 풀HD 해상도를 선택했습니다. 품질은 좋음, 높음, 가장 높음이 있는데 가장 높음을 선택하면 3분 짜리 영상이 1기가가 넘어가기 때문에 높음으로 선택했습니다. 

유튜브는 고용량 영상도 무제한으로 업로드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30분 만에 동영상 편집기 Movavi Video Editor로 만든 영상입니다. 화려한 장면전환 효과는 일부러 넣었습니다. 


싸고 간편한 동영상 편집기   Movavi Video Editor

고급 기능이 없지만 간단하게 동영상을 빠르고 편하고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동영상 편집기가  Movavi Video Editor입니다. 초심자들을 위한 입문용 동영상 편집기입니다. 가격은 30달러 조금 넘지만 동영상 제작을 자주 많이 하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아이템입니다.

윈도우, 맥 모두 지원합니다.


 Movavi Video Editor 동영상 편집기 바로가기



<이 포스팅은 모바비로부터 동영상 편집기를 무상 제공 받아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