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포인투 크롬북에 대한 궁금한 10가지

by 썬도그 2016. 2. 22.
반응형

2월 22일 2가 3개인 날에 LG전자의 G5와 삼성전자의 갤럭시S7이 세상을 놀라게 한 날이네요. 그런데 전 그 두 제품보다 이 제품이 우리에게 더 크게 다가 올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포인2 크롬북입니다. 

일전에 포인2 크롬북에 대한 글을 블로그에 소개를 한 후 많은 인기와 의견을 받았습니다. 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많은 질문들을 했습니다. 제가 이 제품이 큰 인기를 끈다고 한 이유는 기존의 윈도우 노트북의 아쉬운 점을 해결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주에 삼성역 위메프 본사 1층에서 포인2 크롬북 컨퍼런스가 있었습니다.



포인투 크롬북이란?

포인투 크롬북은 윈도우 운영체제가 아닌 크롬 웹브라우저가 운영체제인 노트북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우리가 매일 쓰는 크롬 웹브라우저를 운영체제로 만든 제품입니다. 따라서 크롬 웹브라우저를 그대로 노트북에서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때문에 윈도우처럼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식은 아니고 크롬 웹스토어에 있는 확장 프로그램을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설치해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많은 분들이 생소하기에 많은 질문을 했습니다. 그 이야기는 밑에서 정리하겠습니다. 



크기는 11인치라서 휴대성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13인치가 장시간 타이핑 치기 좋은 제품이라면 11인치는 외부에서 이동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좋은 제품입니다. 참고로 13인치 고급형 포인투 크롬북은 올 여름에 나올 예정입니다. 


어댑터는 박스형태로 제공되네요



포인투 크롬북 11은 디자인은 아주 뛰어나지 않지만 대신 내구성에 크게 중점을 두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제품은 웹서핑을 주로하는 라이트 유저와 교육용 시장을 노렸기 때문에 내구성에 크게 신경 썼습니다. 외모만 봐도 튼실해 보입니다. 커버는 지문이 묻지 않게 패턴을 넣었습니다. 또한, 뒤틀림을 방지하기 위해 판형을 튼튼하게 만들었습니다.



크롬북의 특장점 7개 

1. 쉽고 가단한 사용법

크롬 웹브라우저를 그대로사용하기 때문에 사용법을 따로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설정도 윈도우처럼 복잡하고 많은 것도 아닙니다. 설정할 것이 너무 없어서 심심할 정도입니다. 


2. 백신이 필요 없는 바이러스 / 해킹 청정 제품

윈도우 노트북이나 pc는 악성코드나 바이러스 때문에 백신을 꼭 설치해야 합니다. 
그러나 크롬운 운영체제가 윈도우가 아니라서 바이러스와 악성코드가 없습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바이러스를 다운 받아도 윈도우 운영체제가 아니기에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해킹에 대한 대비가 강력하기 때문에 해킹 걱정도 없습니다. 


3. 부팅시간 10초 이내

가장 강력한 매력입니다. 포인투 크롬북을 열면 전원이 자동으로 켜지면서 10초도 안되서 로그인 창이 뜹니다. 정확하게는 8초 내외입니다. 콜드부팅은 8초 슬립 모드에서는 1초만에 부팅으 끝납니다. 너무 빨라서 태블릿을 잠갔다가 푸는 정도의 속도입니다. 수시로 노트북을 열고 덮고 작업을 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4. 완충한 후 8시간 이상 사용이 가능

윈도우 노트북은 10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이는 제조사가 제공하는 기준이고 실제로 그 이하의 시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북은 완충한 후에 구글의 엄격한 테스트(다양한 환경 설정)를 통해서 8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어야 크롬북이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3시간 안에 완충이 끝난 후 실제 사용해보니 8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어서 아침에 들고 나갔다가 저녁까지 충전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5. 크롬 웹스토어에서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 앱 설치 가능

크롬북은 pc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그건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입니다. 크롬북은 안드로이드폰처럼 크롬 웹스토어에 있는 확장 프로그램이나 안드로이드 가상화 앱을 설치한 후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꽤 많은 확장프로그램을 대부분 공짜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멀티 로그인이 가능

크롬 웹브라우저를 사용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계정을 바꿀 때 마다 즐겨찾기나 설치된 확장 프로그램이 같이 싹 바뀝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크롬 웹브라우저는 노트북이나 pc에 앱을 설치하는 것이 아닌 서버에 설치합니다. 따라서 계정만 바꾸면 즉시적으로 새로운 계정의 환경을 서버에서 불러 들여옵니다.


7. 강력한 관리 기능

PC방이나 학교 컴퓨터실처럼 다수의 PC를 관리할 때 편리한 강력한 관리툴을 제공합니다. 무려 900개의 관리정책을 설정할 수 있다.  특정 사이트를 못 들어가거나 특정 사이트만 들어가게 할 수도 어떤 사이트에 들어가는지 모니터링도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것을 관리자가 관리 감독 할 수 있습니다. 특정 사이트만 들어가게 하면 도서실이나 서점에 있는 검색용 PC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21만 9천원

가격은 219,000원입니다. 현재 위메프에서 포인투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현재는 예약 판매만 하고 있네요. 





크롬북에 대한 궁금한 점 10가지


1. ms오피스 파일이나 아래아 한글 파일 사용할 수 있나요?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죠. 먼저 ms오피스 파일 그러니까  ms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3총사는 기본적으로 구글독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략 80% 정도 호환이 가능합니다. 폰트 깨지는 부작용이 있지만 속도는 무척 빠릅니다. 그럼에도 깨진다. 그럼 온라인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온라인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 오피스 온라인은 무료입니다. 저도 이걸 가장 추천합니다. 무료인 이유는 몇몇 기능을 뺀 기본적인 기능만 제공하기 때문에 무료입니다. 이외에도 폴라리스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도 됩니다. 아래아 한글은 폴라리스를 설치해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넷피스24(https://www.netffice24.com/)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무료 버전들은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일부 기능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오피스 프로그램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보이는 지 확인하고 싶으시면 사용하고 있는 크롬 웹브라우저를 띄운 상태에서 한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파일을 바탕화면이나 pc프로그램 연동하지 않고 사용해 보세요. 그럼 느낌이 팍 올 것입니다. 크롬북은 크롬 웹브라워저 그 자체니까요



2.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 사용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ARC Welder를 설치한 후에 apk파일을 크롬북에 설치하면 안드로이드 앱을 크롬북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단, 단독 실행되는 안드로이드 앱만 가능하며 인터넷뱅킹 앱처럼 백신 프로그램과 연동하는 앱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3. 판매 타켓층은?

라이트 유저와 교육 시장 부분입니다. 미국 교육 시장에서는 크롬북이 내구성과 편의성과 관리 용이성이 뛰어나서 50% 이상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여러 학교와 접촉 중입니다. 특히 멀티로그인이 가능하기에 하나의 크롬북을 최대 16명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교육용 무료 애플리케이션이 아주 잘 꾸며져 있는데 이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들이 학생들에게 숙제를 온라인으로 내주고 온라인으로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4. 동영상 재생은 어디까지 가능하나?

넷플릿스, 왓챠 플레이 같이 온라인 기반의 스트리밍 서비스는 재생이 가능합니다. 720P까지는 원할하고 1080P까지 지원은 합니다.  그러나 온라인이 아닌 파일 형태의 동영상은 MS사가 저작권을 가진 WMA, WMV같은 파일은 재생이 안됩니다. 또한, SMI같은 자막이 있는 동영상은 우회 방법으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2016/01/27 - [IT/가젯/IT월드] - 포인2 크롬북에서 지원하는 동영상 코덱 리스트 글을 참고하세요




5. 게임은 어디까지 가능하나

게임용 노트북은 아닙니다. 따라서 게임 하는 것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캐쥬얼 웹게임은 돌아는 가지만 권하지는 않습니다.


6. 사양이 좀 낮은 것 아닌가?

락칩 쿼드코어 1,8GHz를 사용하고 메모리는 2gb이고 저장공간 16GB의 SSD이지만 크롬 웹브라우저 탭을 11개 정도 띄우고 동영상 감상을 해도 돌아갈 정도입니다. 같은 사양이라도 크롬 웹브라우저가 최적화 되어서 더 잘 돌아갑니다. 물론, 그 이상을 사용하긴 힘듭니다. 이 제품은 대신 가격이 쌉니다. 20만원 초반대입니다. 저장공간에 대한 우려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micro SD카드 슬롯을 지원해서 최대 128GB까지 확장 가능합니다. 



7. 원드라이브도 설치 가능하나?

기본적으로 포인투 크롬북 11인치를 구매하면 2년간 사용할 수 있는 구글 드라이브 100G를 제공합니다. 또한, MS 원드라이브도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마운트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좀 더 고급 사양의 제품의 출시 계획이 있나?

11인치는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13인치에 비해 타이핑 하기가 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동성을 줄이고 장시간 타이핑을 할 수 있으면서도 IPS 액정 등을 사용한 포인투 크롬북 11보다 좀 더 성능과 크기가 좋은 제품이 올 여름에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9. 은행 사이트나 관공서 사이트는 들어갈 수 있나?

은행이나 관공서 사이트는 엑티브X 설치를 해야 합니다. 그런 플러그인 설치나 실행파일 설치는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원활한 접속은 할 수 없습니다. 이는 한국 웹사이트들이 표준을 따르지 않기 때문이고 점점 엑티브X 사용을 줄이고 있는 추세라서 시간이 지날수록 크롬북에서 접속할 수 있는 사이트는 늘어날 것입이다. 은행이나 관공서 사이트는 안드로이드폰에 은행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기에 큰 불편은 없을 것입이다. 

또 하나 궁금해 하시는 게 쇼핑몰들입니다. 11번가, 지마켓 알라딘 같은 사이트에 접속해서 결제 부분이 문제였는데 최근에는 여러가지 핀테크 서비스가 발달해서 다양한 페이를 통해서 결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쇼핑 결제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쇼핑몰도 요즘은 모바일 앱을 통해서 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라서 걸림돌은 되지 않습니다. 


10. A/S 정책은 어떤가?

1년간 무상 A/S를 해줍니다. 
또한, 제품을 단종한 후에도 3년까지는 6주마다 크롬 O/S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시켜줍니다. 따라서 사후 지원 걱정은 안해주셔도 됩니다. 


드디어 제품 출시가 되었으니 사용 경험기를 본격적이고 구체적으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히 기억은 나지 않는데 2호선 삼성역 근처에 있는 위메프 1층에 2월 말까지인가 크롬북을 체험할 수 있게 2대를 설치해 놓았습니다. 혹시 지나가는 일이 있으면 잠시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