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플리커 사진으로 살펴본 지난 5년 동안의 카메라 시장의 변화

by 썬도그 2015. 12. 27.
반응형

세계적인 사진 공유 사이트인 플리커(Flickr)는 전 세계 사용자들이 올리는 사진기 때문에 사진에 관한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플리커가 자사의 블로그에 지난 5년 동안 플리커에 올라온 사진을 분석해서 카메라 시장의 흐름을 살펴 봤습니다. 


지난 5년 동안의 카메라 종류별 시장 점유율의 변화

카메라 종류별 시장 점유율을 보면 1위가 카메라 폰이 차지했습니다. 카메라는 없어도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은 거의 다 가지고 있어서 카메라 폰의 점유율을 뛰어 넘는 카메라는 없을 것입니다. 

이 카메라 폰 시장의 성장으로 컴팩트 카메라 시장은 2010년부터 축소 되다가 2011년 중반부터 급속하게 하락하기 시작합니다. 미러리스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꾸준히 상승하다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DSLR은 미러리스 때문에 큰 타격을 받은 듯하지만 제품 충성도가 높은 제품이라서 급속한 하락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의 카메라 브랜드 점유율의 변화

지난 5년간 카메라 브랜드별 점유율을 보면 애플의 약진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애플은 2014년에 캐논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합니다. 어쩔 수 없죠. 애플은 스마트폰 제조사이고 스마트폰이 카메라 보다 더 많이 팔리기도 하고 휴대성이 좋아서 사진을 더 많이 촬영합니다. 촬영 빈도수는 스마트폰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삼성전자도 2013년 크게 상승하는데 이는 갤럭시S3, 갤럭시S4의 높은 판매량 덕분인 듯하네요. 
캐논과 니콘은 서서히 추락하고 있는데 캐논의 추락 속도가 급하네요. 반면 소니와 후지필름은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네요. 그냥 평탄하게 흘러가네요. 




플리커 블로그에 올라온 자료에 따르면 플리커 유저들은 지난 5년간 메인/서브 카메라 조합으로

1위 카메라폰 & DSLR : 12.2%
2위 카메라폰 & 컴팩트 카메라 12.1%
3위 DSLR & 컴팩트 카메라 10%
4위 카메라폰 & 미러리스 2.4%
5위 DSLR & 미러리스 2.4%

을 사용합니다. 5년간 축적된 자료이기 때문에 컴팩트 카메라 비율이 꽤 높습니다. 지금은 DSLR & 미러리스 조합이나 카메라폰 & 미러리스 조합의 점유율이 더 높아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5년간 카메라 브랜드 동기화 

제가 가지고 있는 카메라는 약 7개가 넘습니다. 올림푸스, 캐논, 니콘, 삼성전자, 미놀타, 팬택 제품이 있네요. 모두 다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구형 모델은 장롱 속으로 들어간 제품들이 있습니다. 지금은 주로 3개만 씁니다. 캐논 미러리스, 니콘 DSLR 그리고 팬택 카메라폰입니다. 

이렇게 1개 이상의 브랜드를 사용하는데 어떤 조합이 가장 많을까요?  위 그래프 세로줄은 주로 촬영하는 카메라 브랜드이고 가로줄은 그 다음으로 많이 촬영하는 카메라 브랜드입니다. 파란색이 짙을수록 점유율이 높습니다. 


1위는 애플, 캐논 조합이 18.52%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니콘 캐논 조합으로 16.18%를 차지했습니다
3위는 니콘 애플 조합으로 15.11%를 차지했습니다. 




지난 5년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메라 기종

지난 5년간 플리커에 올라온 사진을 분석해보니 애플 아이폰6가 5%로 가장 사랑 받는 카메라였습니다. 2위도 애플 아이폰으로 아이폰5S가 차지했습니다. 이렇게 아이폰이 6위까지 차지했네요. 

미국 CBS 방송 기사에 따르면 아이폰 카메라 연구팀 인원이 무려 800명이라고 합니다. 엄청난 숫자입니다. 아이폰도 아니고 아이폰 카메라에만 800명입니다. 이렇게 집중 투자를 하니 똑같은 카메라 모듈을 쓰는데도 애플의 튜닝력이 좋아서인지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이 더 좋습니다. 

카메라 중에서는 캐논 EOS 5D 마크2가 1.9%로 7위를 차지했네요. 보급형 DSLR로는 캐논 EOS REBEL T3i인데 캐논 600D입니다. 안드로이드폰 중에서는 삼성전자 갤럭시S4가 순위에 들어왔네요. 니콘 제품중에는  니콘 D90이 1.2%를 차지했습니다. 



카메라 모델별 동기화


카메라 모델별 동기화를 보면 아이폰5S와 아이폰6가 5.4%로 1위를 차지했네요. 이는 아이폰 사용자들이 충성도가 높아서 아이폰에서 아이폰으로 갈아타는 모습이라서 큰 의미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폰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가 캐논 EOS 5D 마크2라는 것이죠. 실제로 사진가나 사진작가들을 보면 캐논 EOS 5D 마크 2와 아이폰을 많이 사용합니다. 

애플, 캐논 궁합이 잘 맞아서일까요? 시장을 선도하는 두 브랜드라서일까요?
카메라폰은 애플, 카메라는 캐논이 꽉 잡고 있기 때문이겠죠

출처 : http://blog.flickr.net/en/2015/12/18/top-cameras-and-brands-on-flickr-in-20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