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세상 모든 데이터를 모아서 시각화하려는 시도를 꾸준하게 하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 자체도 두 창업자가 세상의 모든 웹 사이트의 정보를 저장한 뒤 그 저장된 것에서 검색해서 그 어떤 검색 엔진보다 빠릅니다. 이 빠른 속도 하나로 세상을 정복하고 있죠.
구글은 내 검색 기록을 차곡차곡 저장하고 있습니다. 개인 사생활 캐려고 저장하는 것은 아니고 개인화 서비스를 좀 더 정교하기 위한 밑거름을 위한 작업이죠. 여기에 내가 안드로이드폰으로 음성 검색한 내용도 저장하고 있습니다.
구글 계정에 접속한 뒤 https://history.google.com/history/audio에 접속하면 내가 지금까지 음성 검색한 내용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구글 음성 검색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 자기 전에 타차 치기 귀찮아서 음성 검색을 했던 내용이 다 담겨 있네요. 재생 버튼을 누르면 내 목소리가 나오는데 언제나 자기 목소리를 녹음으로 들으면 내 목소리가 아닌 것처럼 들리죠.
그 이유는 내가 듣는 내 목소리는 머리나 몸 안을 도는 공명을 통해서 귀로 전달되지만 녹음을 하면 공명하지 않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에 녹음한 내 목소리와 내가 바로 듣는 내 목소리는 달라 보입니다.
각설하고 내가 음성 검색한 내용이 신기하지만 불쾌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내 음성 검색을 저장하는 것이 불편하고 불쾌한 분들은
음성 검색 옆에 있는 체크 박스를 체크해서 지울 수 있습니다. 한번에 다 지우고 싶으면
상단 오른쪽에 옵션 메뉴를 누르면 , 옵션 삭제, 설정 등이 나옵니다. 여기서 옵션 삭제를 누르시면
오늘, 어제, 고급이 있습니다. 여기서 고급을 누르면 전체 기간과 지난 4주가 있는데 전체 기간을 누르면 전체가 삭제됩니다.
그러나 또 음성 검색을 하면 또다시 녹음되겠죠.
이럴 때는 오른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눌러서 설정으로 들어가세요. 설정에 들어가면 음성검색 및 명령이 있습니다.
붉은 박스 안에 있는 메뉴를 왼쪽으로 쓱 밀어주면
음성 및 오디오 활동 일시 중지할 거냐고 묻습니다. 여기서 일시 중지를 하면 됩니다. 그렇다고 구글이 음성검색을 저장하지 않느냐? 저장은 계속 합니다. 다만, 저렇게 일시 중지해놓으면 익명으로 음성검색 자료를 수집합니다. 이렇게 수집하는 이유는 구글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음성 인식 기술을 정교화하는데 사용되나 봅니다.
같은 페이지에서 왼쪽 상단 메뉴를 누르면 유튜브에서 감상한 동영상이나 검색 기록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음성 검색 기록 보기 : https://history.google.com/history/a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