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딜레이가 없어서 볼펜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윈도우 서피스3 전용펜 엔트리그(N-trig)

by 썬도그 2015. 10. 13.
반응형

MS사는 태블릿의 휴대성과 노트북의 높은 생산성을 모두 갖춘 제품을 구상했고 그 생각의 구체화된 제품이 윈도우 서피스 제품입니다. 윈도우 서피스 제품은 외모만 보면 태블릿입니다. 그러나 여기에 자석이 달린 슬림한 키보드를 붙이면 미니 노트북이 됩니다. 자석이 달려 있어서 근처에 갖다 되기만 해도 착~~하는 경쾌한 소리와 함께 태블릿이 노트북으로 변신합니다. 


윈도우 서피스3 전용펜 N-trig(엔트리그)

윈도우 서피스는 전용펜이 함께 준비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서피스3 제품에도 전용펜인 엔트리그(N-trig)가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서피스3와 서피스 프로3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용펜입니다. 



위 사진의 2개의 볼펜 중 서피스3 전용펜인 엔트리그는 어떤 것일까요? 빨간색 볼펜이 엔트리그이고 오른쪽 검은색 볼펜은 그냥 집에 굴러다니는 볼펜입니다. 멀리서 보면 스타일러스 펜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볼펜처럼 생겼습니다. 크기도 두께도 비슷합니다. 


길이 135mm,  두께 9.5mm, 무게 20g모만 보면 볼펜이지만 자세히 보면 볼펜과 다른 점도 있습니다. 볼펜 옆구리에 2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엔트리그 스타일러스 펜 끝에도 볼펜 버튼 같은 버튼이 하나 있습니다. 엔트리그 펜 끝에는 클립이 있어서 셔츠 윗주머니나 양복 윗주머니에 꽂을 수 있습니다. 



이 서피스3 전용펜인 엔트리그는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AAAA배터리 1개와 



아주 작은 동전 형태의 코인 배터리 2개가 들어가는데 코인 배터리는 아주 작은 십자 드라이버를 돌려서 빼내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터리를 사용하는 이유는 와콤 전자펜보다 높은 정확도 때문입니다. AAAA배터리나 2개의 코인 배터리 구매는 온라인 오픈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서피스3 펜의 펜촉은 손으로 잡아 빼면 빠집니다. 즉 교체가 가능하다는 소리죠. 펜촉은 무상 A/S 기간에는 MS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면 무료로 제공하고 1년이 지난 후에는 유상으로 배송해 줍니다. 택배비 포함 6천 원 내외입니다. 



서피스3 전용펜 케이스 안에는 펜 걸이가 있습니다. 이 펜 걸이를 키패드 상단에 붙이는 분들이 많은데 키패드 뒷면에 붙여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찍찍이 형태는 아니고 접착제 형태로 키패드 뒷면에 붙이면 됩니다. 


뒷면에 붙이면 이렇게 고리만 쑥 나옵니다. 



서피스3 전용펜 엔트리그 버튼 설명

블루투스 4.0으로 무선 연결되는 서피스3 전용펜 엔트리그는 3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옆구리에 2개가 붙어 있는데 아래 쪽은 지우개 버튼으로 버튼을 누른 채로 쓰면 이전에 쓴 글씨를 지웁니다. 그 위에 있는 구리 위쪽 버튼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우클릭) 버튼 또는 선택 툴을 실행하는 버튼입니다. 

펜 끝에 있는 TOP버튼은 1번 누르면 원노트를 바로 실행시키고 2번 연속으로 누르면 화면 캡쳐를 합니다. 



서피스3 전용펜 옆구리 하단에 있는 지우개 버튼은 아주 편리합니다. 글씨를 쓰다가 틀리면 지우개 버튼 누르고 쓱쓱 지우면 바로 깔끔하게 지워집니다. 이 버튼이 없는 스타일러스 펜들은 글씨를 지우려면 수시로 지우개 메뉴를 콕 찍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죠.  지우개 버튼으로 바로 지우고 바로 다시 필기를 할 수 있습니다.  



옆구리 버튼 중 상단에 있는 버튼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 역할을 합니다. 원노트나 MS오피스 앱이나 프로그램에서는 필기한 내용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 툴 역할도 합니다. 옆구리 상단 버튼을 누른 채로 필기 한 글씨를 빙 두르면 필기 한 글씨를 선택한 후에 이동 및 크기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필기한 글씨는 원노트 메뉴 상단의 잉크를 텍스트로를 터치하면 텍스트로 변환해 줍니다. 


이렇게 변환을 해주는데 저 같이 날아가는 필기체로 쓰면 오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글씨를 또박또박 잘 쓰는 손 필기가 참 좋은 분들이 애용하면 좋습니다. 필기 인식률은 꽤 좋은 편이네요. 



서피스3 전용펜 끝에 있는 TOP버튼은 아주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TOP버튼을 한번 누르면 원노트가 바로 실행됩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 중일 때도 TOP버튼을 누르면 바로 원노트가 실행됩니다. 심지어 화면이 꺼져 있어도 바로 화면이 커지면서 원노트가 실행됩니다.  원노트는 메모장의 확장 버전 같은 프로그램으로 메모할 때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에버노트와 비슷한 프로그램이죠. 


이 TOP버튼을 2번 연속 누르면 화면 캡처를 합니다. 



캡쳐한 화면 중에 필요한 부분만 펜으로 선택하면 선택된 부분만 


바로 원노트에 들어갑니다. 문서 작성 할 때 아주 편리한 기능입니다. 



서피스3 전용펜 엔트리그의 특장점은 딜레이가 전혀 없어서 볼펜으로 착각하게 만든다 

서피스3 전용펜 엔트리그는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배터리 사용하는 불편함 이상의 효용성을 제공합니다. 그 효용성이란 바로 딜레이가 없는 필기감입니다. 

많은 스타일러스 펜을 사용해 봤지만 사용하면 할수록 딜레이가 거슬려서 결국 스타일러스 펜을 잘 쓰지 않게 되더군요. 
글씨를 쓰는데 살짝 늦게 글씨가 써지면 그 딜레이 때문에 진짜 펜이 아닌 가상 펜임을 인식하게 되면서 스타일러스 펜을 점점 멀리하게 됩니다. 

서피스3 전용펜 엔트리그를 사용하자마자 놀란 것은 딜레이가 거의 없습니다. 그냥 써지는 대로 바로 바로 써집니다. 필기를 하다가 수시로 볼펜으로 착각할 정도로 딜레이 없이 바로 글씨가 화면에 나오는 모습에 깜짝 놀랄 정도입니다. 얼마나 볼펜처럼 느껴지는지 나중에는 서피스3 디스플레이가 종이 촉감까지 제공하면 좋겠다라는 허황된 생각까지 하게 되네요

서피스3 전용펜 엔트리그는 필기 압력 감지능력이 256 단계로 와콤의 1,024단계보다 낮습니다. 대신 딜레이를 줄여서 와콤보다 뛰어난 필기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대학생이나 직장인 등 그림 보다는 필기를 많이 하는 분들에게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건 글로 설명할 수 없고 꼭 한 번 직접 필기를 해보시면 압니다. 딜레이가 없어서 실제로 종이 위에 펜으로 글씨는 쓰는 느낌을 줍니다. 이 딜레이를 없애기 위해서 엔지니어들이 꽤 노력을 많이 했다고 하네요. 

아! 하나 빠트렸는데 서피스3 펜은 기본적으로 에어 커서가 되어서 서피스3에 닿지 않고도 커서의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와콤보다 좋은 점은 또 있습니다. 와콤과 달리 화면 외곽에서 입력을 해도 잘 인식을 합니다. 반면, 와콤은 외곽 오차가 있어서 메뉴 선택을 할 때 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서피스3 엔트리그 펜은 위 사진처럼 외곽에 있는 메뉴 선택을 할 때나 스크롤 바를 내릴 때도 유용합니다. 




윈도우 서피스3 전용펜 엔트리그 활용법


문서 작성

서피스3 전용펜 엔트리그는 지향점이 또렷한 펜입니다. 뛰어난 필기감을 목표로 삼은 펜입니다. 따라서 필기를 많이 하는 분들에게 좋은 펜입니다. 먼저 문서 작성을 많이 하는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서피스3 펜은 마우스 대신에 인터넷 글이나 문서 일부를 선택하고 복사해서 펜 필기를 지원하는  원노트나 MS오피스 또는 Drawboard PDF 같은 앱이나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윈도우10의 기본 웹 브라우저인 앳지 브라우저는 펜 필기를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인데 오른쪽 상단 펜 필기를 누르면 인터넷 웹 문서를 형광펜으로 칠하고 손 필기를 하고 오려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메일 등으로 내가 손 필기를 하거나 형광펜을 칠한 문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피스3의 키패드를 제거하면 태블릿 모드로 전환할 것을 제안하는데 예를 누르면 태블릿 모드가 됩니다. 태블릿 모드는 화면 분할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2개의 프로그램을 띄워 놓고 텍스트를 복사한 후에 손 필기를 더하거나 형광펜을 칠해서 문서의 가독성을 높인 후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료를 공유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강의

대학교나 사무실의 강의나 회의할 때 요즘은 종이 대신 PDF문서나 워드파일 등으로 배포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그런 디지털 문서 파일을 서피스3에서 실행한 후에 강의 내용을 따라가다가 필기가 필요한 부분이나 중요한 부분은 전용펜으로 필기나 형광펜을 칠할 수 있습니다. 


문서를 제공하지 않는 강의는 키패드를 연결해서 키보드로 타이핑을 하다가 중요한 부분은 빠르게 손 필기로 체크해서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원노트는 2가지가 있는데 윈도우10에 기본 설치된 원노트 말고 MS오피스에서 제공하는 원노트를 실행하면 오디오 녹음과 비디오 녹화 기능이 있는데 이걸 이용하면 완벽한 강의 캡쳐가 됩니다. 



그림 그리기 

256 단계의 필압을 인식하는 서피스3 엔트리그펜으로 다양한 페인트 앱을 통해서 그림을 그리거나 칠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미세 조정

터치가 가능한 디스플레이를 쓰는 서피스3는 마우스가 필요 없습니다. 다 손가락으로 톡톡 치면 되니까요. 다만, 메뉴 선택을 할 때 특히 어도비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에서 설정 조절을 할 때 손가락으로 하기 힘듭니다. 손가락이 편리하지만 디스플레이에 닿는 면적이 넓어서 미세 조정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마우스를 따로 들고 다니기는 불편할 때 서피스3 전용펜 엔트리그로 미세 조절할 수 있습니다. 



1주일간 사용해 본 서피스3 전용펜 엔트리그는 한 마디로 필기감이 아주 뛰어난 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장인과 학생들 같이 필기나 문서를 많이 다루는 분들을 위해서 최적화 된 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OP버튼만 누르면 화면이 꺼져 있어도 원노트가 실행되어서 언제든지 손 필기 메모를 할 수 있는 것도 실용적입니다.

필기감이 아주 좋은 서피스3 전용펜 엔트리그입니다. 


서피스3 펜 사용법

[서피스 펜 사용법 AtoZ]유명 블로거 ‘썬도그’님이 소개 해주는 #SurfacePen 사용법! 서피스 펜 베터리 장착에서부터 각 버튼의 사용법을 직접 보여주고 따라하기 쉽게 구성된 설명 비디오! #Surface3에 최적화된 전용 펜 사용법을 지금 확인해보세요. 자세한 블로그 리뷰는: http://bit.ly/1VW0N4t

Posted by Surface on 2015년 10월 15일 목요일


동영상 리뷰는 http://on.fb.me/1Nfqple 에 소개 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서피스3 펜 활용법

[서피스 펜 적극 활용법]유명 블로거 ‘썬도그’님이 소개 해주는 #SurfacePen 활용법! 수업시간이나 문서 작업을 할 때,자료에 밑줄을 긋고, 그림을 그리고,원하는 부분만 잘라서 사용하기 까지! #Surface3 의 완벽한 파트너 #SurfacePen언제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는 서피스 펜의다양한 활용법을 지금 확인해보세요!자세한 블로그 리뷰는: http://bit.ly/1VW0N4t

Posted by Surface on 2015년 10월 22일 목요일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