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윈도우7, 윈도우8 사용자에게 무료인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방법

by 썬도그 2015. 7. 31.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지금 당장은 먹고 사는데 큰 지장은 없지만 이런 식으로 계속 가다간 안드로이드와 애플 군단에 밀려서 사라질지 모른다는 위기 의식을 느끼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세계를 석권하는 PC와 노트북 운영체제와 MS오피스라는 뛰어난 오피스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지만 모바일 시장에서는 죽을 쓰고 있습니다. 주변에 윈도우폰 가지고 다니는 분 있나요? 없습니다. 모바일 시장 쪽에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큰 힘을 발휘하고 있지 않습니다. 


윈도우10은 운영체제가 아닌 플랫폼이다


요즘 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살펴보면 플랫폼 사업자들만 돈을 버는 것 같습니다. 
잘 나가는 빵집, 음식점, 사무용품 점이 들어서지만 정작 망하지 않고 계속 돈을 버는 사람은 건물주입니다. 건물이라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그 안에서 뭘 팔든 가장 안정적인 수익을 얻는 사람은 건물주죠. 

마찬가지로 프랜차이즈 사업도 보면 프랜차이즈 사업자만 큰 돈을 벌고 점주들은 큰 돈을 벌지 못하거나 적자를 봅니다. 
똑같습니다.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거의 공짜로 뿌리는 이유는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구축해서 부가 수익을 얻으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일단 거대한 생태계를 공짜를 앞세워서 구축하고 난 후 수수료 등으로 수익을 내는 것이 요즘의 돈 버는 방법 중 가장 흔한 방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놀랍고도 과감하게 윈도우10를 업그레이드 무료를 선언했습니다.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8.1 사용자들은 앞으로 1년 동안 윈도우10으로 무료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년이라니까 1년만 공짜냐고 묻는 분들이 있는데 1년 동안 업그레이드 기회가 있다는 것이지 1년만 공짜라는 소리가 아닌 사용하는 노트북이나 PC나 태블릿 기기 수명이 다할 때 까지 무료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10은 하나의 플랫폼입니다. 모바일과 PC 그리고 임베디드까지 하나의 거대한 생태계를 구축한 느낌입니다. 정말 큰 변화이자 변신입니다. 

윈도우10을 어제 윈도우7에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첫 느낌은 윈도우7 + 윈도우8 =윈도우10 느낌입니다. 바둑판같은 메트로UI의 라이브 타일이 안으로 들어왔고 시작 버튼이 부활했습니다. 윈도우7 사용자는 단 1시간 정도면 금방 적응할 정도로 윈도우7과 거의 비슷합니다. 가상 화면 등등의 기능은 천천히 익히면 될 듯하네요


시작 버튼을 누르면 다소 낯선 화면이 나오지만 온라인 강의나 블로그 글들을 보면서 금방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나중에 이 블로그에 동영상으로 기능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지난달에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신 분들은 하단 오른쪽에 윈도우10 업데이트 아이콘이 생긴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 윈도우10은 순차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다. 가만히 기다리고 있으면 팝업 창이 뜨면서 윈도우 10 업데이트 버튼이 뜹니다. 버튼을 눌러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됩니다.

이전과 달리 윈도우10은 업데이트 형식으로 지원됩니다. 
예전에는 윈도우7에서 윈도우8 설치하려면 윈도우7 싹 지우고 윈도우8로 새로 깔았잖아요. 그래서 윈도우8 깔기 전에 음악, 사진, 문서 파일을 백업 받고 프로그램을 일일이 다시 설채 해줘야 했습니다. 이거 얼마나 복잡하고 짜증 나는데요

그런데 윈도우10은 기존의 파일과 프로그램을 그대로 두고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재설치하거나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혹시 모르니 중요한 파일들은 백업을 받고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에 하나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하다가 뻑이 나면 큰 낭패를 볼 수 있어서요. 

그런데 어제 하루 종일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기다렸는데 팝업창도 안 뜨고 아무런 기별이 없네요. 페이스북 타임라인에는 윈도우10 설치 하고 자랑하는 글들이 많이 보이는데 밤 10시가 되어도 윈도우10 설치하라는 팝업이 안 뜹니다. 순차적으로 진행된다고 하는데 줄을 잘못 섰는지 기별이 없네요

그런데 직접 다운로드받아서 설치하면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글을 읽고 검색해보니 진짜 직접 다운 받아서 설치할 수 있네요. 


http://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에 가시면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32비트와 64비트가 있는데 전 64비트 쓰기에 64비트 버전을 다운 받았습니다.

참고로 기다리면 팝업 창이 뜨는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방법은 내가 쓰던 버전대로 업그레이드르 해줍니다. 
작년까지는 윈도우7 32비트를 사용했는데 메모리가 최대 4기가 밖에 지원 안 해서 올해 초에 윈도우7 64비트로 재설치하고 메모리도 8기가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버전에 맞게 프로그램을 다운 받은 후 설치를 누르면 윈도우10 설치가 본격 시작이 됩니다. 처음에는 작은 팝업창에 진행률을 표시합니다. 



잠시 후에 사용 조건이 나오면서 동의를 요구합니다. 동의 버튼 눌러서 진행해 주세요




다시 업데이트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필요한 작업 확인을 하네요




아주 중요한 구간입니다. 설치 준비 완료가 뜨고 그 밑에 윈도우10설치와 개인파일, 앱을 유지합니다가 기본적으로 체크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개인파일과 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내 PC C드라이브에 있는 중요한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지우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면서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호기심에 유지할 항목 선택을 누르니 개일 파일만 유지하거나 아무것도 유지하지 않습니다도 있네요. 아무것도 유지하지 않습니다를 체크하면 C드라이브를 포맷하기 때문에 기존 파일과 프로그램이 모두 삭제됩니다. 따라서 이건 선택하면 안됩니다. 뭐 처음부터 다시 깔고 싶으면 이게 더 좋죠. 설치가 빠르니까요

아무튼 개인 파일, 앱을 유지합니다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눌렀습니다. 

 


리부팅이 되면서 본격적인 설치가 시작됩니다.



대략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걸립니다. 설치한 프로그램과 파일이 많으면 좀 더 느리고 별로 없으면 빠릅니다. 참고로 PC와 노트북을 동시에 윈도우10으로 설치했는데 노트북이 설치한 프로그램이 적어서 30분 일찍 끝났네요



드디어 환영 메시지가 나오네요



빠른 시작 글이 뜨는데 그냥 기본 설정 사용하고 넘기시면 됩니다.



이 메시지도 그냥 다음 버튼으로 넘기세요







위 메시지가 나오고 짠~~~ 윈도우10이 설치되었습니다.

윈도우10을 써보니 예상대로 인터넷 뱅킹과 관공서 같이 액티브X를 사용하는 곳은 정상 작동을 잘 못하네요. 윈도우11이 설치 되어 있어서 인터넷 뱅킹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접속이나 거래 등에는 문제가 없는데 자잘한 에러들이 보입니다. 이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문제라기 보다는 액티브X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심한 한국병이죠


참고로 윈도우10을 저와 같은 방법이 아닌 DVD나 USB에 다운로드해서 설치할 분들은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에서 다운 받아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은 USB로도 설치할 수 있는데 속도도 빨라서 USB 설치를 적극 권장하네요. USB는 4GB이상의 용량을 가진 USB메모리여야 합니다. 


즐거운 윈도우 생활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