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사용자들은 큰 의미가 없지만 태블릿이나 노트북 유저들은 배터리 소모량이 무척 중요합니다. 특히 웹 브라우저는 배터리 잡아 먹는데 아주 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배터리 소모를 덜 하는 브라우저를 쓰려고 합니다.
한국은 여전히 MS사의 익스플로러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만 전 세계를 놓고보면 브라우저 점유율은 크롬이 64.8%로 1위 파이어폭스가 21.3%로 2위, 그 다음이 IE(인터넷 익스플로러)입니다. 크롬이 이렇게 인기기를 끌게 된 것은 단순합니다. 아주 빠르기 때문입니다.
크롬이 빠른 이유는 자주 검색되는 페이지를 미리 로딩해 놓았다가 바로 크롬으로 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각 탭마다 개별 프로세서가 돌아갑니다. 그래서 크롬은 메모리를 많이 잡아 먹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최근 기사를 보니 띄워 놓고 사용하지 않는 탭이 잡아 먹는 메모리를 줄이기 위해서 Tab Discarding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 기능은 안 쓰는 탭은 잠시 휴지 시켜서 메모리 소비량을 줄이는 기능입니다. 안 쓰는 탭이라고 끄는 것은 아니 잠시 절전 모드처럼 했다가 사용하면 다시 가동 시키기 때문에 사용하는데는 큰 변화는 없습니다.
아무튼, 크롬은 속도 하나로 세상을 평정했네요. 이번에 마이크로소프트 엣지가 크롬을 타도하겠다고 나왔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배터리OS에서는 특정 브라우저를 쓰는 직원의 맥북이 유난히 배터리 사용이 많아서 호기심에 주요 브라우저들의 배터리 소모량을 체크해 봤습니다. 비교한 브라우저는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로 익스플로러는 탈락했습니다.
출처 : http://blog.getbatterybox.com/which-browser-is-the-most-energy-efficient-chrome-vs-safari-vs-firefox/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배터리 소모량
평균 사용시간은 사파리가 1위, 2위 파이어폭스, 3위 크롬입니다
메일 전송을 보면 핫메일과 지메일, 야후메일을 테스트 했는데 메일마다 순위가 살짝 다르네요. 아무튼 구글 크롬이 꼴찌인 것은 확실합니다.
엔터테인먼트는 유명 유희 사이트로 버즈피드와 Reddit, Imgur를 비교했습니다. 이쪽에서는 파이어폭스가 꼴찌인 곳이 있네요. 여하튼 사파리가 1위인 것은 변함없네요
일반 뉴스 사이트도 대체적으로 사파리가 좋고 2,3위 자리는 크롬과 파이어폭스가 앞서거니 뒤서거니 합니다.
음악 스트리밍은 파이어폭스가 좋지 못하네요
검색은 비등비등하네요
SNS는 트위터를 제외하곤 사파리가 1위입니다.
IT뉴스에서도 사파리가 대부분 1위네요. 이 IT쪽 사이트에서는 크롬이 2위를 많이 차지하네요
유튜브에서는 사파리, 파이어폭스, 크롬 순입니다.
예상했지만 크롬은 배터리 소모량이 많네요. 이는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크롬 브라우저의 단점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메모리를 많이 먹는다는 것은 전기를 많이 먹는다는 소리와 동의어입니다.
애플의 사파리가 가장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브라우저네요. 노트북에서는 사파리를 써야할까요? 그러나 전 노트북도 전원 꽂아서 쓰기 때문에 속도가 짱인 크롬만 쓸 생각입니다. 편의 기능도 더 많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