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북한을 360도 동영상과 파노라마 사진으로 담고 있는 DPRK360

by 썬도그 2015. 7. 14.
반응형

사진들이 다 거기서 거깁니다. 그래서 뛰어난 사진 눈에 확 들어오는 사진 찍기란 점점 더 힘들어집니다. 남들이 많이 보는 사진을 찍는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사람들이 가기 힘든 장소나 보기 힘든 피사체를 찍는 소재와 장소가 특이한 것을 촬영하면 됩니다. 

그렇지만 아마존 밀림이나 남극도 이제는 사진으로 많이 담겨서 소개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주 사진이 미개척 분야 같지만 수소가스 넣은 풍선에 카메라를 매달고 우주 사진과 동영상을 찍는 놀이가 유행하면서 이것도 이제는 지루해졌습니다.

그런데 지루하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한국과 너무 가까운 그곳 북한입니다.
이 미지의 나라를 한 싱가폴 사진작가가 파노라마 사진과 동영상으로 담아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DPRK360(http://www.dprk360.com/)은 싱가폴 사진작가 아람 팡(Aram Pan)이 북한에 관광객으로 입국해서 360도 파노마라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해서 올리는 사이트입니다. 

BBC 다큐를 보다가 미지의 나라인 북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북한을 관광하면서 북한 여러 곳을 방문합니다. 물론, 관리자가 붙어 있은 관광이기 때문에 북한의 실상을 담기 보다는 북한이라는 땅 자체에 대한 호기심을 담는 영상과 사진입니다. 
북한 관광은 생각했던 것보다 쉽게 관광할 수 있었습니다.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은 DPRK360과 페이스북 등에 올리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360도 파노라마 동영상도 촬영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위 영상은 중국을 통해서 버스로 북한에 입국한 모습을 동영상으로 담고 있는데 HTML5를 지원하는 웹브라우저에서는 이 영상을 360도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전체 화면으로 전환하고 키보드의 A.S.W.D를 방향키처럼 누르면 다른 각도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FPS게임을 보는 듯 하네요. 이 기능은 구글이 최근에 지원하면서 가능했는데 이 360도 동영상 촬영한 카메라가 있어야겠죠. 관광 영상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기능이네요



19분이나 되는 이 영상에는 흥미로운 모습이 나옵니다. 영상 후반에 한 매표소 같은 곳에서 조국 해방 70돌이 나옵니다. 한국은 광복 70주년으로 많은 행사를 기획하고 있는데 북한은 조국 해방 70돌을 기념하는 준비를 하네요. 이런 것을 보면 같은 민족이 맞지만 그 어떤 민족보다 서로를 강하게 밀어내고 있네요

가슴 아픈 현실입니다. 

DPRK360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dprk360)에는 좀 더 다양한 북한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