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자주 사용하는 카메라는 DSLR이 아닌 스마트폰입니다. 스마트폰의 기동성과 편의성은 다른 카메라가 따라오지 못하죠. 그러나 이미지센서가 작기 때문에 화질은 좋지 못합니다. 요즘은 그나마 화질도 많이 좋아져서 낮에는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DSLR로 찍은 사진이나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때도 많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다양한 렌즈를 사용할 수 없는 컴팩트 카메라 같아서 주밍이나 줌아웃을 할 수 없고 발 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런 스마트폰의 단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많은 업체들이 스마트폰용 렌즈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Moment는 2014년 2종의 아이폰용 카메라 렌즈를 선보였습니다. 18mm 광각렌즈와 70mm 망원렌즈입니다.
가격은 각각 99달러인 이 Moment 아이폰용 렌즈는 크기도 크고 디자인도 미려해서 해외 직구로 구매하는 분들이 있더군요
얼마 전에는 아이폰6용 모먼트 케이스라는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이 제품은 렌즈와 마운트 그리고 물리적 셔터버튼을 달린 케이스 형태의 제품으로 아이폰을 컴팩트 카메라로 만들어주는 제품입니다. 그러나 이런 와이드렌즈나 망원렌즈를 구매할 돈이면 좀 더 모아서 출시된 지 1,2년이 지난 싼 미러리스 제품을 사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이미지센서가 작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렌즈를 써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단, 이미지센서가 작아서 좋은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미시 세계를 담는 접사 사진입니다. DSLR보다 컴팩트 카메라가 접사 모드는 더 뛰어납니다. 물론, 화질은 DSLR보다 못하지만 눈으로 잘 보이지 않는 것까지 크게 확대해서 담습니다.
이 모멘트(Moment)가 최근에 10배 확대가 되는 매크로 렌즈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저가 스마트폰 접사렌즈들은 주변부 왜곡이 심하죠. 그런 왜곡을 피하기 위해 ED렌즈와 여러장의 렌즈를 겹쳐서 왜곡을 줄이고 선예도를 끌어 올렸습니다. 10배 확대가 되고 초점거리는 25mm입니다.
메탈 하우징으로 내구성을 강화시켰습니다. 앞에는 부드러운 확산광을 만들기 위해서 디퓨저 후드도 달려 있습니다.
샘플 사진인데 꽤 근사한 접사 사진을 찍네요. 가격은 100달러 정도로 예상되고 있는데 올 8월에 출시 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위 사진은 5천원짜리 와이드 렌즈 및 접사 렌즈가 달린 저가 스마트폰 렌즈로 촬영햇스니다. 비네팅은 4;3 비율로 찍으면 사라진다고 하네요. 나가서 테스트 좀 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