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홍대에 가면 2가지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홍대 미대생들이 그린 거리 벽화고 또 하나는 락카로 그린 그래피티입니다. 두 그림의 차이를 구분하는 게 좀 무리겠지만 그럼에도 해보면 거리 벽화는 그 거리를 꾸미는 기능을 한다면 그래피티는 사회 파괴적인 반달리즘에 기반하는 것이 다를 것입니다. 이런 말을 하면 그래피티 매니아나 그리는 분들이 쓴소리를 할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그 건물이나 공공 시설물에 허락 없이 그림을 그리는 것은 사유권 침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허락을 받고 그려달라고 하는 상점 주인도 있긴 하지만 많은 그래피티들이 허락 없이 그립니다. 해외에서 그래피티를 주로 그리는 분들 중 몇명이 한국 지하철이 깨끗한 모습을 보고 새벽에 기지창에 몰래 잠입해서 지하철 외벽에 락카칠을 하고 도망간 일도 있다고 하죠. 

그런데 그래피티처럼 건물주 허락도 없이 막 그림을 그리지만 그 그림이 엄청나게 비싼 작가가 있습니다. 바로 뱅크시입니다. 뱅크시는 반달리즘을 기반으로 하지만 그냥 자기 영역 표시를 하는 듯한 태깅이 아닌 사회 비판적인 그림을 잘 그립니다.  벽화 형태로 그림을 그리지만 그 안에 아주 강력한 사회 비판적 메시지 때문에 그의 거리 벽화는 큰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미술이라는 것이 기존의 질서를 비판하고 파괴하고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들면 비로 그 새로운 것이 금기시 되고 혐오스러운 것이라도 일단은 가치를 인정 받습니다. 노이즈 마케팅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그것도 미술에서 크게 인정을 해주고 있습니다. 

뱅크시 말고도 길거리에서 벽화를 그리는 화가들은 꽤 있습니다.

스페인의 길거리 화가 페작(Pejac)은 뱅크시처럼 담벼락에 그림을 그립니다. 하지만 뱅크시처럼 사회 비판적인 메시지를 담은 그림을 그리지는 않습니다. 담벼락과 주변의 환경을 살피고 영감이 떠오르면 그 주변 환경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리빈다. 



페작은 유머러스합니다. 이런 기발한 상상력을 담벼락에 그려서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미소를 자아내게 합니다. 



이 페작은 최근에 한국과 홍콩 일본을 잠시 다녀갔습니다. 위 그림은 일본도로 자결을 하는 사무라이의 그림인데 꽃이 피어난 모습입니다. 일본인들은 꽃과 칼을 참 좋아하죠. 





위 그림도 도쿄에 그려진 그림인데 여자 사람이 양동이에 있는 물을 버리는데 물이 일본의 목판화인 우끼요에의 대가인 '가츠시카 호쿠사이'의 성난 파도를 그려서 일본에 대한 애정을 표시했네요. 



이건 홍콩에서 그린 그림 같은데 용이 하트 모양의 불을 뿜었나 봅니다. 그을린 자국이 있네요



그리고 위 사진은 서울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지난 6월 초 한국에 온 페작은 종로구 YMCA별관 뒷골목에 멋진 그림을 그리고 떠났습니다.




그냥 허름한 철문 같은데 여기에 커튼 그림을 그렸네요. 마치 누가 저 커튼을 열고 나올 것만 같습니다.



이외에도 건대입구역에서 추락하는 종이비행기를 그렸고



낙산의 한 카페에 해를 운송하는 헬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YMCA별관 2층에 그려졌다고 하네요. 이렇게 실내와 실외에 다양한 길거리 그림을 그리는 화가가 페작입니다.




위 그림은 홍콩에서 그린 실내 그림이네요




마침 종로 나갈 일이 있어서 직접 가봤습니다. 종로 2가 YMCA 본관 건물 뒤에 별관이 있습니다.




YMCA 본관 옆 민들레영토 골목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한 15미터 정도 올라간 후 



해바라기 그림이 있는 골목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다른 벽화도 있네요. 슈퍼히어로들이 그려지고 있네요. 그리다가 말았는데 나머지도 곧 그려질 듯 합니다. 



뒤를 돌아보니 YMCA별관이 있네요. 



어디서 많이 봤는데 갑자기 기억이 나지 않네요. 인어공주였던가?




드디어 발견 했습니다. 페작이 그리고 간 커튼이 그려진 철문이네요



옆에는 다른 벽화가 있습니다. 가끔 지나가는 골목인데 벽화로 물들어졌군요. 옆에 그림은 청소년 벽화클럽에서 그렸네요






페작 홈페이지 : http://pejac.es/indoor/gallery/

페작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ejac.es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2.3.4가동 | 서울YMCA 별관
도움말 Daum 지도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