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내 갤럭시S6, 갤럭시S6엣지엔 어떤 카메라 모듈이? 소니와 삼성전자 카메라 모듈 확인하는 방법

by 썬도그 2015. 5. 8.
반응형

LG G4가 DSLR과 비교 마케팅을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눈쌀이 찌푸려지는 것은 과도한 비교질입니다. 

DSLR과 비교할 것은 전문가 모드라는 수동 모드뿐 DSLR과 똑같을 리가 절대로 없습니다.


아니 어떻게 이런 손톱만한 크기의 이미지 센서를 가진 스마트폰 카메라가 DSLR과 비교를 할 수 있습니까? 제가 걱정(?)하는 것은 LG G4의 DSLR 마케팅에 혹해서 DSLR과 비슷한 사진을 찍는 스마트폰이라고 오해하고 사는 분들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LG G4는 수동 모드가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지 DSLR과 절대로 같을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G4의 카메라 모듈이 좋은 것은 확실합니다. 현존 최고의 스펙이라고 할 수 있죠. 
조리개 개방치가 F1.8으로 현존 최강의 조리개 수치를 지원하는 폰입니다. 이 카메라 부분만 보면 G4가 좋은 폰이지만 그 외의 부분은 별 매력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 스마트폰 카메라 때문에 이슈가 되고 있는 스마트폰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삼성전자의 갤럭시S6과 S6엣지입니다. 


며칠 전에  http://www.sammobile.com/2015/05/05/heres-the-difference-between-samsung-and-sony-camera-sensors-on-the-galaxy-s6-and-s6-edge/에 흥미로운 글이 올라왔습니다 Asif S라는 닉네임을 쓰는 유저가 삼성전자 갤럭시S6과 S6엣지가 같은 회사의 카메라 모듈이 아닌 두 회사의 카메라 모듈을 쓴다고 것을 알고  두 카메라 모듈이 각각 탑재한 갤럭시S6를 구해서 비교를 했습니다.

각각의 카메라 모듈이란 소니의 IMX240 CMOS 이미지 센서를 쓰는 제품과 삼성전자의 ISOCELL 이미지 센서가 탑재된 카메라 모듈입니다. 이렇게 다른 회사의 부품이 들어가는 경우는 가끔 있습니다. 애플 같은 경우 디스플레이를 LG디스플레이와 함께 삼성디스플레이로부터 납품받기도 하니까요. 중요한 것은 애플의 기술적 충족 요건을 갖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어떤 갤럭시S6에는 소니 CMOS센서가 어떤 갤럭시S6에는 삼성전자 CMOS센서가 들어갔다고 크게 비판할 것은 아닙니다만 그럼에도 기분 좋게 받아들일 것도 아닙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샀는데 질 좋은 A회사 타이어를 장착한 것을 원했는데 품질은 비슷하지만 좀 인지도나 평판이 그냥 그런 B회사 제품을 쓴 타이어가 껴 있으면 기분이 좋겠어요?

또한, 한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에 다른 회사의 카메라 모듈을 쓰는 것이 흔한 것도 아닙니다. 그럼 왜 이렇게 다른 회사의 이미지 센서를 갤럭시S6 시리즈에 장착했을까요? 그건 아마도 소니의 스마트폰용 이미지 센서 공급이 딸리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는 소니가 납품을 제대로 못했거나 납품은 제대로 했지만 삼성전자가 갤럭시S6 생산을 늘렸고 부품 공급이 원할한 자사의 이미지 센서를 넣었을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소니의 이미지 센서는 경쟁회사에도 쓸 만큼 불티나게 팔리네요. 소니는 점점 이미지 센서 회사로 변신 중이네요
그럼 과연 소니의 IMX240 이미지 센서와 삼성전자의 ISOCELL이 같은 성능과 사진 품질을 보일까요?



<삼성전자 ISOCELL>


<소니 IMX 240>









<삼성전자 ISOCELL>



<소니 IMX 240>




<삼성전자 ISOCELL>


<소니 IMX 240>





<삼성전자 ISOCELL> HDR ON


<소니 IMX 240> HDR ON

어떠세요? 비슷한 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채도가 소니 IMX240이 좀 더 강합니다. 반면 삼성전자 ISOCELL은 채도가 좀 약한 것 같아 보이고요. 붉은 색 계통이나 보라색은 소니 IMX240이 강합니다. 

이 정도의 차이면 크게 신경 쓰지 않을 분도 있지만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채도가 강한 사진을 원하는 분들은 소니 이미지 센서가 박힌 갤럭시S6이 좋겠네요.  전체적으로 소니 IMX240 이미지 센서가 약간 따스한 느낌입니다. 낮에 촬영한 사진들은 소니 IMX240이 실제 색에 가깝고 야간 사진은 삼성 ISOCELL이 좀더 실제 사진과 비슷합니다. 

또 다른 것은 촬영한 사진 파일 크기가 소니 IMX240이 더 컸습니다. 이런 이미지 센서의 차이점에 대해서 삼성전자에 문의를 했더니 예상대로 삼성전자는 글로벌 퀄리티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면서 보통 그렇게 여러 회사의 부품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사진 결과치가 살짝 다른 점은 기분 좋을리가 없죠. 


그럼 내 갤럭시 카메라에는 어떤 회사의 이미지 센서가 사용되고 있을까요?


소니와 삼성전자 카메라 모듈 확인하는 방법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전화 걸기를 실행한 후에 *#34971539#를 입력하고 ISP VER CHECK를 선택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소니 IMX204이 탑재 된 기종은 Rear Camera에 ISP Ver : SONY_IMX240_FIMC_IS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ISOCELL 센서가 탑재된 기종은 Rear Camera에 SLSL_S5K2P2_FIMC_IS라고 표기 됩니다. 


사진 출처 : http://forum.xda-developers.com/galaxy-s6/general/camera-sensors-isocell-vs-imx240-t3097817

자신이 어떤 카메라 이미지 센서를 쓰는 지 확인해 보세요. 개인적으로는 소니 IMX240 센서가 더 좋아보이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