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직접 본 리트로 일룸 카메라. 깔끔한 디자인과 놀라운 성능에 취하다

by 썬도그 2015. 4. 23.
반응형

2015 사진영상기자재전은 카메라와 주변기기 판매장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신제품 발표 보다는 기존 제품 판매에 열정을 다하는 모습이 꽤 많이 보이더군요. 전체적으로는 작년과 비슷하거나 못한 느낌이었습니다. 그러나 군계일학처럼 오길 잘했다라고 느낀 제품이 있었으니 그 제품이 바로  리트로 일룸(LYTRO ILLUM)입니다. 


이 리트로 일룸은 해외에서 많이 소개 했고 국내도 병행수입으로 수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가격이 250만원 대 가격이어서 가격 부담이 살짝 있었습니다. 그런데 포토나라에서 이 리트로 일룸을 직접 수입해서 160만원 대 가격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먼저 이 리트로 일룸(LYTRO ILLIM)카메라 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설명이 필요한 이유는 이 제품은 일반 카메라가 아닙니다. 특수카메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특수환경에서 쓰는 것이 아닌 특수한 기술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리트로 카메라를 설명하려면 이 제품부터 소개해야 합니다. 몇년 전에 선보인 리트로 카메라는 외모도 신기하지만 기능이 무척 신기했습니다. 이 리트로 카메라는 일단 초점을 아무 곳에 맞춰서 촬영한 후에 사진 후보정 때 초점을 바꿀 수 있습니다. 

즉 전경에 초점을 맞추고 촬영해도 PC에서 사진 후보정을 할 때 초점을 원경에 있는 나무나 산에 맞출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초점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는 카메라로 초점 나갔다고 속상해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라이트필드(Light-Field) 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이 기술은 사물에서 반사 된 빛의 방향 정보를 기록하고 카메라와 얼마나 떨어져 있는 곳에서 반사된 빛인지 어느 방향에서 들어온 빛인지를 카메라에 기록합니다. 이렇게 빛의 각도에 따라서 빛으로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기술 때문에 마치 여러 장의 다른 초점을 가진 사진을 찍고 그 중에서 선택해서 촬영하는 듯한 모습을 보입니다.

LG전자의 G3에서 이와 비슷한 기능이 있는데 그 기술은 여러장의 초점을 연사로 촬영한 후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인데 기본적으로 기술차이가 있습니다. 



리트로 일룸(LYTRO ILLIM)은 리트로 카메라 중 하나입니다. 외모는 DSLR 또는 미러리스 카메라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크기는 86 X 145 X 166mm로 보급형 미러리스보단는 좀 더 커보입니다. 



무게는 940g으로 가볍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줌렌즈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무겁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렌즈 교환은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렌즈는 8배 줌이 가능한 30~250mm 렌즈가 달려 있습니다. 중요하는 것은 이 렌즈가 가변 조리개가 아닌 모든 초점거리에서 F2.0을 지원합니다. 

이미지센서는 CMOS기술 베이스의 라이트 필드 센서가 들어가 있고 해상도는 4천만 화소입니다. 이는 3차원 정보를 취합한 화소이고 실제로 우리가 출력해서 사용하는 2차원 정보는 4백만 화소로 좀 화소수가 낮습니다. 이건 좀 아쉽습니다. 


이미지 센서 크기는 1/1.2인치로 컴팩트 카메라 보다는 크고 DSLR보다는 작습니다. 미러리스 쪽 화질이 나오겠네요. 뭐 화질만 따지면 이런 카메라가 큰 의미가 없고 풀프레임으로 가야죠. 이 리트로 일룸은 기능성 카메라라서 기능을 중시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몸통은 살짝 앞으로 기울어져 있어서 액정을 보기 편합니다. 액정은 살짝 틸팅이 가능합ㄴ니다. 셔터스피드는 1/4000 ~ 32초까지 지원합니다. 저장방식ㅇ느 SDXC/SDHC입니다. 



다른 카메라와 달리 렌즈에 아무런 정보가 없습니다. 파랑 링이 2개가 있는데 2개를 돌릴 수 있습니다. 하나는 줌링이고 또 하나는 초점 링입니다. 




디스플레이를 보면서 줌링을 돌리면 확대 축소를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점은 자기가 알아서 맞춥니다. 



또 하나의 링은 초점 링인데 초점 링을 돌리면 디스플레이에서 초점 거리가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인치 터치 스크린은 다양한 디지털 정보도 제공합니다. 후면 액정이 다른 카메라 보다 큽니다. 이 리트로 일룸 카메라가 미러리스나 DSLR보다 살짝 더 큰데 액정도 시원스럽습니다. 




촬영한 사진은 와이파이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3D촬영도 가능합니다. 



촬영한 사진을 다양하게 재가공이 가능한데 3D 사진으로 변환도 가능하네요.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는 범용성이나 여러가지 제약 때문에 조금 주저하게 되기도 하지만 8배 줌 렌즈가 들어가 있으면서도 F2,0렌즈가 지원되어서 피사계 심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면서 초점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어서 눈여겨 볼만한 제품이기도 한다.

포토나라에서 169만원이니 가격도 저렴해졌습니다. 좀 더 저렴해졌으면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