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괜찮아. 무료 사진 동영상 사이트 Pexels,Pexels Videos 본문

사진정보/사진에관한글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괜찮아. 무료 사진 동영상 사이트 Pexels,Pexels Videos

썬도그 2015. 4. 11. 13:11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가끔 제가 찍은 사진을 달라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자신이 학생이라면서 퍼가도 되냐고 묻는 분이 있고 그냥 퍼가요라고 통보하는 인간들도 있습니다. 통보하는 인간들이 좋은 모습은 아니지만 아무말 없이 가져가는 인간들 보다는 낫기에 그냥 냅둡니다. 다만, 제 사진을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지 않으면 괜찮습니다. 

저는 사진 사용에 대해서 까탈스럽지는 않습니다. 퍼가시고 하단에 출처 표기만 제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그래야 원작자가 저라는 것을 알죠. 단, 요즘 유행하는 카드식 콘텐츠에 이미지 안에 제 사진 출처를 표기하는 것은 허락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링크가 걸리지 않으면 제 블로그로 유입되지 않기 때문에요. 출처 표기 하는 것은 고맙지만 해주시려면 사진 속에 출처 표기를 하면 제 블로그로 오는 사람 거의 없습니다. 이미지 안에 출처 표기를 하면 일일이 url을 입력해야 하는데 누가 그걸 입력하고 있겠어요. 그래서 제가 피키캐스트를 싫어합니다. 출처 표기 했다고 할일을 다 한 것은 아닙니다. 원 소스자를 하단에 링크 시켜서 원작자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줘야죠

그러나 제 사진을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려면 돈을 내야 합니다. 제 사진을 상업적으로 사용하겠다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막 퍼다 썼는데 요즘은 저작권에 대한 개념들이 확실해서 알아서 금액 부분을 먼저 제시하십니다. 아직도 기억나네요. 한 잡지사가 제 사진 사용하겠다면서 사진 달라고 하기에 제 사진 나온 잡지 하나 달라고 했는데 먹고 튀더군요. 

그러나 그런 잡지사는 거의 없고 대부분은 고해상도 사진 부탁하고 잡지 및 책은 물론 저작권료도 보내줍니다.
얼마 전에는 한 출판사 분이 책 삽화로 넣을 것이라면서 사진을 부탁 했는데 저작권료와 함께 책도 보내주시겠답니다. 또 한 방송사는 저에게 역으로 물어 보던데 저는 금액은 정해진 것이 없지만 블로거 사진은 무료라는 인식을 막기 위해서 저작권료를 요구 했습니다. 대신 블로그에 올리는 저해상도 말고 고해상도 사진을 보내드렸습니다. 

많은 블로거 분들이 사진을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관대하게 그냥 주는 경향이 있는데 그러면 안 됩니다. 상업적 용도 즉 출판, 방송, 콘텐츠 생산 등을 통해서 수익을 내는 상업 용도로 활용하면 저작권료를 요구해야 합니다. 금액은 정해진 것은 없으니 잘 조정하면 됩니다. 그냥 줘 버릇하면 방송사나 출판사들이 블로거 사진들은 공짜구나라는 인식이 박히게 됩니다. 그렇다고 사진으로 한 몫 단단히 챙기겠다는 생각은 하지 마시고요. 정당한 댓가 정도만 바라시면 됩니다. 

이렇게 요즘은 사진 저작권에 대한 개념들이 확실해서 그냥 막 퍼다가 쓰기 힘들어졌습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려면 여간 까다록운 것이 아니죠. 그래서 요즘 뜨는 시장이 스톡시장입니다. 가장 유명한 곳이 게티이미지이고 그 다음이 구독형 스톡사진 서비스인 셔터스톡입니다. 저도 올해는 스톡사진 촬영을 하면서 그 노하우를 소개해보고 싶습니다. 한다 한다 하면서 아직 출발을 못하고 있네요. 이 스톡사진은 상업적 용도로 활용 가능한 사진을 사고 파는 유료 사진 중계사이트입니다. 

광고나 웹사이트 제작, 판촉물 제작이나 옥외 광고 등등에 사용할 멋진 이미지를 돈을 주고 사거나 파는 곳입니다. 
그러나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가격이 무척 쌥니다. 아주 쌔요. 영세한 자영업자나 작은 기업들은 감당하기 쉽지 않은 금액이기도 합니다.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괜찮아. 무료 사진 사이트 Pexels,

http://www.pexels.com/


은 무료 사진을 소개하는 사이트입니다. 퍼블릭 도메인이라는 CC0 이미지들을 모아 놓은 곳입니다. 
CC0이미지는 사진을 상업적 용도는 물론, 편집, 합성, 변경 등등 사진을 가지고 마음대로 활용해도 됩니다. 어떤 사진들은 무료로 사용해도 되지만 변경은 금지하는 사진들이 있는데 여기 올라온 사진은 지지고 볶고 마음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예상하시겠지만 사진이 아주 많은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서울이나 한국을 영어로 검색하면 아무 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인기 키워드 사진은 어느 정도 있습니다.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괜찮아. 무료 동영상 사이트 Pexels Videos

https://videos.pexels.com/

은 Pexels의 자매 사이트로 무료 동영상을 소개하는 곳입니다. 



동영상은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과 마찬기지로 배포, 수정, 합성 등등 모든 권한이 사용자에게 있기 때문에 편하게 가지고 놀 수 있고 상업적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스톡 사진은 비싸다고 느끼는 분들이 약간의 대안으로 활용해 볼만한 사이트입니다.




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