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게임을 중계하는 게임 방송 BJ들의 한달 수익은 얼마?

by 썬도그 2015. 2. 3.
반응형

뭘 직접 꼭 해야만 재미있는 것은 아닙니다. 중계를 보는 재미가 더 좋을 때도 많죠. 예를 들어 야구를 직접 하는 것도 재미있지만 야구를 야구경기장에서 직접 보는 것도 재미있죠. 그런데 현장에서 보는 것도 재미있지만 야구 중계라는 조미료를 곁들여서 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야구 현장에서는 응원하는 맛이고 야구 중계는 캐스터와 해설자의 맛깔스런 해설이 진국이죠

이런 중계방송은 스포츠 중계가 가장 유명하지만 요즘은 온라인 게임이나 X박스나 PS4같은 콘솔 게임을 중계하는 게임 중계 방송도 재미가 아주 솔솔합니다. 그래서 아프리카TV나 유튜브에서 게임을 중계하고 중계한 방송을 업로드해서 광고수익을 내는 게임 BJ들이 있습니다.

'대도서관'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는 BJ같은 경우 연간 억대의 광고 수익을 올린다고 하네요. 그런데 세계 최대의 게임 생중계 사이트인 트위치TV에서 활동하는 게임 BJ들의 수익을 공개했습니다. 참고로 트위치TV는 월간 순 방문자가 1억 명이 넘고 작년에 아마존이 구글과 치열한 다툼 끝에 1조원에 인수를 했습니다. 



출처 : http://efekarakus.github.io/twitch-analytics/#/revenue

트위치TV는 2014년 11월 6일부터 12월 6일까지 1개월 동안의 수익이 많았던 상위 20명의 게임BJ를 소개했습니다. 
1위는 전직 프로게이머인 imaqtpie입니다. 요즘 프로야구 중계 해설자들 중에는 전직 야구 선수들이 꽤 많죠. 아무래도 전직 프로게이머가 해설을 하는 것이 현장 경험을 녹여서 하기에 더 재미있나 봅니다.



imaqtpie의 11월 수익은 게임 생중계로 1만 4천달러(약 1천 5백만원)를 벌었습니다. 이중에서 광고 수익은 1만 2천달러 정도고 구독료가 2,100달러입니다. 트위치를 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는데 지난 방송 보려면 돈 내고 봐야 하나 봅니다. 구독료가 4.99달러네요. 어마어마한 수익입니다. 한달에 1천 5백만원이면 연간 2억원 정도를 버네요. 연봉 2억?


1등인 imaqtpie의 시청자들의 변화를 보면 1시간 평균 1만 5264명이 봅니다. 



순간 시청자 숫자 변화를 보면 최고 일때는 약 3만 가까이 올라가는 듯 합니다.


구독자 숫자를 보면 매시간 10명에서 1명까지 변화가 있습니다


2등은 trick2g로 11월 수익이 1만 3천 달러입니다. 광고 수익은 1만 1천달러고 구독수익은 2,500달러입니다. 



 평균 시청자 숫자는 9,292명입니다. 1위보다 크게 낮네요


트위터가 발표한 수익 상위 20명 중에는 전직 프로게이머도 있지만 현직 프로게이머도 있습니다. 현직 프로게이머는총 3명이 있는데 5위에 있는 Curse_piglet이 프로게이머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평균 시청자 숫자는 5위인 Curse_piglet는 17,543로 더 높습니다. 그러나 구독료가 아주 낮아서 5위네요



여성 게임 BJ도 20명 중에서 2명 있는데  13위의 BenkuhTV가 여성 게임 BJ입니다.  1달 수익은 914달러입니다. 
약 100만원인데 이걸 직업으로 하기엔 수익이 너무 적네요. 그렇다면 이 게임 BJ가 직업으로 할 수 있는 사람은 상위 10명 정도 밖에 안 됩니다. 하지만 이분들이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면 또 다른 부수익이 생길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나 게임 중계 방송은 저작권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도서관이 중계하는 콘솔 게임 중계는 게임 플레이를 그대로 중계하는데 보고 있으면 저 방송 보면 누가 게임팩 사서 하겠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저작권 문제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게 어떻게 풀어갈지 모르겠지만 한 번 교통정리가 있어야 할 듯 하네요

게임 BJ도 하나의 직업이지만 일반적인 직업으로 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습니다. 자신이 뭐든 재미있게 중계를 할 수 있다? 나만의 특장점이 있다면 괜찮을 것 같기도 합니다. 


출처 : http://efekarakus.github.io/twitch-analytics/#/revenu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