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사진으로 보는 흑인 인권 운동

by 썬도그 2014. 12. 31.
반응형

미국의 인종차별 

노스캐롤라이나 : 한 흑인이 유색인종만 사용하게 되어 있는 식수대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1950년 엘리어트 어위트 촬영)


1960년대까지도 미국은 인종차별이 아주 심한 사회였습니다. 버스도 흑인석과 백인석이 따로 있고 공공 식수대도 흑인용과 백인용이 따로 있었습니다. 

"어렸을 때, 나는 백인들을 위한 수돗물은 흑인들을 위한 수돗물보다 맛이 더 좋을 거라고 생각했다"
  
-흑인 인권 운동가 로자 파크스-

 

흑인 최초로 일반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흑인 여학생 도로시 가운츠 (1957년, 더글라스 마틴 촬영)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인종차별 철폐 정책으로 흑인에게도 일반 고등학교 입학이 허가됩니다. 하딩 고등학교에 입학한 흑인 여학생 도로시 가운츠를 흘겨보고 악마의 뿔을 만드는 백인 학생들의 모욕적인 행동이 보입니다. 이 사진은 1957년 세계보도사진 대상을 받은 사진입니다. 

 

 

아칸사 주 Little Rock Nine 사건 (1957년, 코비스 뱃먼 촬영)

같은 년도인 57년에 흑인 여학생 엘리자베스 에크포드는 센트럴 하이 고등학교에 등교하려다 수많은 백인과 주 방위군까지 나서서 이 여학생의 등교를 막습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미 육군을 동원해서 흑인 여학생의 등교를 도와줍니다. 

경찰견에 공격당하는 흑인 소년.  1963년 빌 허드슨 촬영

버밍햄에서 있었던 흑인 인권 시위를 구경하던 고등학생 월터 개즈던 을 경찰견들이 달려들어 물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사진을 본 케네디 대통령은 경악했고 흑인차별을 금지한 1964년 시민권법을 제정되는데 이 사진이 큰 역할을 합니다. 

멕시코 올림픽 200m금메달, 동메달 리스트의 미국의 인종차별에 대한 항의 (1968년, 존 도니미스)

1968년 멕시코 올림픽에서 200m에서 금메달과 동메달을 딴 미국의 두 흑인 선수가 고개를 숙이고 손을 들어서 미국내의  인종차별에 대한 무언의 항의를 하고 있습니다.  오른손은 흑인 인권 운동을 상징하고 왼손은 흑인들의 단결을 상징하며 신발을 신지 않은 것은 미국의 가난한 흑인을 상징합니다. 

1976년 보스턴에서 통학버스를 흑인과 백인 학생이 함께 타게 한 정책에 반대하던 백인 시위대 중 한 백인 학생이 지나가던 흑인을 성조기로 공격합니다. 이 사진은 1977년 퓰리처상을 받습니다. 

빗속에서 연설을 하는 오바마 대동령 후보 (2009년 데이먼 윈터 촬영)

세상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랑비에 옷이 젖듯 끊임없이 내리면 세상은 변합니다. 
수십 년 간 많은 흑인 인권 운동가의 노력으로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인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탄생합니다. 비가 내려서 경쟁 후보인 존 매캐인이 불참한 집회에 오바마는 빗줄기를 뚫고 연설을 합니다. 세상은 많은 사람의 노력들이 쌓여서 변화가 이루어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