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P2P 파일공유 서비스와 웹하드가 합쳐진 파일구리 본문

IT/가젯/IT월드

P2P 파일공유 서비스와 웹하드가 합쳐진 파일구리

썬도그 2014. 8. 2. 10:23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과 디지털이 만나면서 삶은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아나로그 시대에는 복사를 하면 원본보다 못한 복사본이 나와서 딱 봐도 이게 복사본인지 대번에 알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정교한 복사기라고 할 지라도 복사를 하면 복사의 티가 납니다. 

그러나 디지털은 복사를 해도 원본과 거의 동일한 복사본이 나오고 복사본을 또 복사를 해도 파일이 손상 되지도 않아서 무한 복제가 가능합니다. 이 디지털과 인터넷이 만나면서 정보의 대량 생산이 일어났습니다. 특히 파일을 전송하고 전달 받아서 다양한 콘텐츠를 수 많은 사람에게 전송하고 전송 받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컴퓨터가 대중화 되던 90년대 초는 플로피 디스켓이 파일 전송의 유일한 수단이었습니다. 그러다 90년대 중반 CD플레이어가 생기면서 CD가 파일 전송 수단으로 인기를 끌게 됩니다. 여기에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큰 변화가 일어납니다. 초창기 인터넷은 모뎀으로 연결해야 했기에 파일 전송은 가능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려습니다.

그러나 90년대 후반 adsl에 이어서 초고속 통신망이 집집마다 보급 되면서 플로피 디스켓이나  CD로 고용량 파일을 전하던 시대의 종말을 이끌어냅니다. 그리고 지금은 업로드 다운로드 100메가에 달하는 초고속 통신 시대가 되었습니다.



서버 클라이언트 시대를 지나 PC끼리 서로 파일을 주고 받는 P2P 시대로 넘어가다

인터넷을 이용한 파일 전송 기술의 초기에는 현재의 웹하드 업체들이 이용하는 서버 - 클라이언트 모델인 CS 방식이었습니다. 
이 서버 - 클라이언트 방식은 파일을 용량과 속도가 빠른 큰 서버에 파일을 전송해서 저장해 놓고 PC들이 다운을 받는 방식입니다. PC에 있는 파일을 서버에 올리고 그 서버에 있는 파일을 다른 사람이나 자신이 다시 다운 받는 방식으로 현재의 웹하드 그리고 N드라이버 같은 서비스가 이 방식을 이용합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24시간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서버가 아무리 처리 속도가 빠르고 용량이 커도 수 많은 PC가 파일을 업로드하고 내려받으면 부하가 걸립니다. 또한, 여러대를 넘어서 수 많은 PC가 하나의 서버에 달라 붙어서 파일을 주고 받으면 서버의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는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기술이 P2P라는 Peer to Peer방식입니다. 

P2P 방식은 서버 클라이언트가 아닌 PC끼리 파일을 서로 주고 받는 방식입니다. 씨앗 파일을 받기만 하면 같은 파일을 갖고 있는 수 많은 PC에서 파일의 일부를 조금씩 조금씩 분산해서 가져오는 방식으로 서버라는 개념이 없기에 서버에 과부하를 거는 일이 없습니다. 또한, PC-PC간의 파일 전송(예를 들어 메신저를 통한 파일 전송)시에는 상대방이 PC를 끄면 파일을 받다가 끊기는데 P2P는 여러 사람이 동일한 파일을 가지고 있으면 속도는 좀 떨여저도 끊기지는 않습니다. 

이 P2P 방식이 국내에 처음 소개 된 것은 2천년대 초반에 나온 소리바다였습니다. 이후 프루나를 지나 현재는 P2P의 대명사인 토렌트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P2P 파일공유 서비스와 웹하드가 합쳐진 파일구리

파일구리 서비스는 P2P 서비스와 웹하드 서비스가 합쳐진 서비스입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P2P 서비스 기반의 서비스입니다. 파일구리와 웹하드의 장점과 단점을 보자면 


파일 공유 서비스 파일구리의 장점

1. 보유하고 있는 자료가 방대하다
2. 쉬운 사용 방법
3. 무료 사용이 가능
4. 실시간 1 : 1 채팅 및 일촌과 즐겨찾기 가능
5. 가짜 파일 신고 개수를 표시해서 낚시 질 방지

P2P 프로그램의 대명사인 토렌트 같은 경우는 하나의 씨앗 파일을 이용해서 같은 파일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의 PC에 파일을 가져옵니다. 이 방식은 같은 파일을 많은 사람이 가지고 있으면 다운로드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최신 자료만 가득하고 오래된 자료는 많지 않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또한, 토렌트를 사용하는 방법이 쉽지 않다는 것도 단점으로 지적받고 있습니다. 
반면 파일구리는 보유한 자료가 많습니다. 회원 PC HDD에 있는 지정한 폴더에 있는 파일 전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렌트 같이 무료 사용이 가능하고 유료도 가능합니다. 

토렌트에 없는 기능인 1 대 1 채팅과 즐겨 찾기 기능도 가능합니다. 



토렌트는 해당 파일이 가짜인지 낚시질을 하는 파일인지 받아보기 전에는 알 수 없지만 파일구리는 가짜 파일인 경우 다운로드 받은 유저가 가짜 파일을 받으면 가짜신고를 할 수 있고 이 가짜 신구 횟수를 통해서 그 파일이 가짜인지 미리 알 수 있습니다. 


파일공유 서비스 파일구리의 단점


1. PC에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2. 업로드 공유한 PC가 접속 종료를 하면 다운을 할 수 없다
3. 자료 업데이트가 느리다. 

파일공유 서비스 파일구리는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점도 있습니다. 
먼저 파일구리는 파일구리Pro라는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한 PC끼리 파일 공유가 가능하며 PC에서만 업로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로드 폴더를 공유한 PC가 접속을 종료하면 다운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는 이 파일구리 서비스가 P2P 서비스이긴 하지만 토렌토 같이 씨앗 파일을 이용해서 다수의 PC와 연결하는 1 대 다수의 방식이 아닌 1 대 1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상대방 PC가 꺼지거나 접속 종료를 하면 다운로드를 할 수 없습니다. 이는 서버 클라이언트 방식과 비슷하거나 메신저로 파일을 주고 받는 방식과 비슷합니다. 다만, 모르는 사람과 파일공유를 한다는 것이 다르죠. 

여기에 자료 업데이트도 느린편입니다. 어제 방송한 TV드라마나 예능을 바로 다운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파일구리는 제휴서비스를 제공해서 빠르게 받는 방법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일구리 클린 캠페인

웹하드와 P2P 서비스들은 불법 영상물과 자료들을 공유하는 서비스가 많았습니다. 초창기에는 저작권 문제가 크게 거론 되지 않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영화사와 소설가 등이 모니터링을 하면서 불법 영상물을 공유하면 적극적으로 신고를 하고 있습니다. 


야동이라고 하는 불법음란물의 유통 창구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에 웹하드 업체들과 P2P업체들은 적극적으로 그런 파일을 공유하는 것이 불법이라고 알리고 있습니다. 

예전엔 웹하드나 P2P 서비스에서 받는 파일이 불법인지 모르고 그냥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포인트를 지불하고 내려 받기에 그게 합법인 줄 아는 분들도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포인트는 하나의 소개비이고 해당 영상물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한 것은 아닙니다.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불법과 합법을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구분을 할 수 있게 된 이유는 제휴 서비스라는 합법 다운로드 방법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파일구리Pro를 PC에 설치하고 영화를 검색하면 제휴콘텐츠가 먼저 검색이 됩니다. 이 제휴콘텐츠는 합법 다운로드 파일로 다운로드를 누르면 


결제를 해야 다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합법 다운로드를 마련해서 P2P 웹하드 서비스의 불법성을 지우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법 파일이 유통되고 있는데 파일구리에서는 불법 음란물 신고 기능 등을 추가해서 유저들의 신고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검색어 필터링을 통해서 불법이 예상되는 키워드를 막고 있습니다. 그러나 피해가는 방법 등이 계속 나오고 있어서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네요. 

이 제휴서비스는 웹하드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유저의 pc가 아닌 서버에서 제휴콘텐츠를 돈을 내고 받을 수있습니다. 



파일구리 이용시 TIP

불법 동영상이나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다운 받는 것은 무죄입니다. 그러나 그 파일을 공유하거나 업로드 한 사람은 유죄입니다. 따라서 불법 파일을 다운 받는 것은 처벌할 수 없지만 불법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은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런 것은 알고 있지만 P2P 서비스의 특징을 잘 모릅니다. 
P2P는 파일를 다운 받으면서 동시에 업로드를 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내가 받는 폴더에 있는 파일이 동시에 남들에게 공개 되어서 업로드 폴더로 활용 될 수 있기 때문에 저작권 법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런 P2P 공유 방식 때문에 사용을 꺼려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파일구리 Pro 프로그램 생단에 있는  공유설정을 누르면 나오는 팝업창에서 '다운받은 파일을 공유합니다'의 체크를 빼주면 다운로드만 하고 업로드 공유를 하지 않습니다. 이는 기본값이 체크가 되어 있기에 체크를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파일구리 무료와 유료의 차이

 파일구리는 무료 서비스와 유료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무료와 유료의 차이점은 무료는 검색결과가 2천개만 나오고 자동 이어받기가 지원되지 않으며 파일을 요청해도 대기를 해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즉 검색 결과의 양과 다운하는 속도와 이어받기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시간도 넉넉하고 여러 유용한 기능이 필요하지 않으면 무료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유료는 검색 결과가 최대 1만개까지 제공하며 다운 받다가 끊겨도 다시 이어 받을 수 있고 파일을 요청하면 대기줄에 서지 않고 바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기만화 무료다운을 할 수 있습니다. 


월 정액권은 6,600원입니다. 

파일공유 서비스 파일구리는 장점과 단점이 뚜렷한 서비스입니다. 많은 자료가 있다는 즉 회원 간의 파일 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반면 상대방이 접속을 끊거나 로그 아웃하면 파일을 받다가 끊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워낙 요즘 인터넷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서 몇분 만에 큰 용량의 파일도 다 받을 수 있네요. 

한 가지 부탁을 하자면 오래 된 영화들은 합법으로 받을 수 있는 경로가 없습니다. 고전 명화들을 찾아서 보고 있는데 10년만 지나도 영화를 볼 수 있는 창구가 사라져버렸습니다. 예전같이 DVD나 비디오 대여점이 많은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온라인에서 다운 받을 수도 없습니다. 온라인 합법 다운로드는 일부의 영화만 다운로드 서비스를 하기 때문이죠. 

또한, 오래된 드라마도 합법적으로 볼 수 있는 경로가 많지 않습니다. 이런 수요는 적지만 그럼에도 가끔 씩 찾는 사람들을 위해서 좀 더 많은 제휴서비스를 늘렸으면 합니다. 제작비가 많이 들지 않는다면 이런 틈새 시장을 늘리고 그걸 파일구리가 독점으로 제공한다면 또 다는 수익 창구가 될 것 같네요. 


<이 글은 파일구리로 부터 원고료를 받고 작성한 글입니다>


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