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베가 아이언의 디자인을 계승하고 스펙을 대폭 업그레이드한 베가 아이언2

by 썬도그 2014. 6. 11.
반응형

단언컨대, 가장 완벽한 물질은 메탈입니다. 배우 이병헌의 이 멘트가 큰 히트를 쳤고 패러디 CF가 나올 정도로 단언컨데는 유행어가 되었습니다. 

베가 아이언은 인기를 떠나서 독특한 스마트폰이었습니다. 
엔드리스 메탈을 둘러서 스마트폰을 꺼 놓아도 은은한 빛이 품격 있는 디자인을 계속 유지 합니다. 지하철에서 어떤 스마트폰들을 쓰나? 유심히 많이 봅니다. 그런데 조금만 멀리 떨어져 있으면 저게 삼성전자 제품인지 LG전자 제품인지 팬택 제품인지 쉽게 알아볼 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디자인이 다 비슷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단박에 저게 어떤 제품인지 알 수 있는 것은 아이폰과 베가 아이언입니다. 두 제품 모두 메탈을 사용한 테두리 프레임을 사용한 제품이라서 눈에 확 들어옵니다.

아이폰은 얇은 두께와 특유의 디자인(큰 동그란 홈버튼)으로 쉽게 아이폰인지 알 수 있고 베가 아이언은 테두리 프레임이 스테인레스 소재라서 은은한 은빛으로 쉽게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베가 아이언 디자인을 계승한 베가 아이언2

베가 아이언과 베가 아이언2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같은 시리즈 제품입니다. 베가 아이언 시리즈의 특징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디자인 특화폰입니다. 

국내에서 출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에 유일하게 메탈 소재 케이스를 사용한 제품입니다.
메탈을 사용하면 좋은 점은 내구성이 플라스틱 폰 보다 좋습니다. 그리고 디자인도 조금 더 미려하죠. 또한, 다른 플라스틱 폰에서는 할 수 없는 '시그니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메탈 테두리 케이스에 이름과 문구 패턴을 레이저 각인 서비스로 새겨 넣을 수 있습니다. 


베가 아이언과 베가 아이언2는 같은 디자인 계열 제품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부분이 다릅니다. 이는 디자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베가 아이언과 베가 아이언2의 소재와 디자인의 다른 점

1. 메탈 소재가 다르다

두 제품 모두 메탈 소재 케이스를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그러나 두 제품은 같은 메탈을 사용한 것은 아닙니다. 베가 아이언은 스테인리스 계열의 sts304를 사용했고 베가 아이언2는 알루미늄 6061을 사용했습니다.  베가 아이언은 철이고 베가 아이언2는 알루미늄입니다.

알루미늄은 강도가 철 보다는 떨어지지만 장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색을 입힐 수 있다는 것입니다. 
팬택이 베가 아이언2에서 알루미늄을 사용한 이유는 투톤 아노다이징 기술을 이용해서 한 제품에 2개의 색을 입힐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총 6개의 색상 별 모델이 있습니다. 

또한, 무게가 알루미늄이 더 가볍습니다. 



2. 테두리만 메탈 프레임(베가 아이언)과  기판 바닥까지 메탈로 두른 통 메탈 프레임(베가 아이언2)

베가 아이언2 메탈 프레임을 봤을 때 무슨 쟁반 같은 것이 있어서 저게 뭔가 했습니다. 식판 같은 모습에 이게 뭔가요? 물으니 이게 메탈 프레임이라고 하네요. 

그럼 테두리만 메탈이 아닌 기판을 지지하는 바닥면이 플라스틱이 아닌 메탈이냐고 물으니 그렇다고 하네요
신기해서 연신 질문을 던졌습니다. 워낙 호기심도 많고 단도직입적인 것을 좋아해서 무례할 수 있지만 시간이 없어서 급한 마음에 특징들을 물어 봤습니다.

그래서 기판 바닥면까지 메탈로 하면 좋은 점이 뭔가요?라고 물으니 
가장 좋은 점은 스마트폰을 깔고 앉거나 떨어트렸을 때 뒤틀림과 흔들림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속이 메탈로 이루어진 제품이 스마트폰을 뒷 주머니에 넣고 무심결에 앉았을 때 발생하는 스마트폰 뒤틀림에 더 강하겠죠. 

우리가 눈에 잘 보이지 않아서 그렇지 스마트폰이 손에서 미끄러져서 측면으로 낙하 시에 스마트폰 액정이 잘 깨지는 이유는 스마트폰이 측면으로 충격을 받고 앞뒤로 요동을 칩니다. 그 짧은 시간에 파르르 요동을 치다가 액정이 바사삭 깨집니다. 대부분은 액정 강화유리가 많이 깨지는데 측면 낙하 시에 가장 큰 파손이 일어납니다. 베가 아이언은 이 측면 낙하 시에 받는 충격을 통 메탈 프레임이 견디어줍니다. 이게 바로 통 메탈 프레임의 가장 큰 장점인 높은 내구성입니다.

또한, 베가 아이언보다 경도가 2배 이상 향상 되어서 내마모성도 좋습니다. 여기에 여러 오염 물질로부터 견딜 수 있는 내식성도 강화 되었습니다. 참고로 메탈은 플라스틱과 달리 녹이 발생하는데 베가 아이언은 습도 높은 날씨에 녹이 슬면 갈색의 녹이 습니다. 닦아내면 사라지긴 하지만 녹이 드물게 발생합니다. 베가 아이언2는 알루미늄이라서 녹이 발생하더라도 눈에 띄지 않는 회색 계열로 발생해서 녹이 발생한 지도 잘 느끼지 못합니다.

녹이 발생하는 일은 거의 없지만 발생하면 그냥 걸레로 닦으면 사라지고 손으로 자주 만져주면 얇은 피막이 발생해서 녹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3. 모서리에 스피커를 심은 커브드 스피커

여러모로 베가 아이언2는 아이폰과 비슷한 느낌이 많이 납니다. 먼저 투톤 아노다이징 기술과 함께 다이아몬드 커팅 기술을 이용해서 모서리에 날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전작인 베가 아이언에 비해서 두께가 1mm 얇아졌습니다. 

그리고 플라스틱 케이스에서 감히 할 수 없는 스피커를 옆구리에 붙였습니다. 이는 아이폰과 비슷하지만 다른 점은 모서리에 붙인 커브드 스피커입니다. 스피커가 후면에 있는 것과 옆면에 있는 것의 차이점은 생각보다 큽니다. 보통 스마트폰을 디스플레이가 위로 올라간 상태로 책상 위에 놓는데 그렇게 되면 스피커 소리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가끔 전화가 와도 소리가 작아서 듣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죠. 그래서 소리보다는 진동이 더 확실하게 전화가 왔음을 인지하기 편합니다. 

그런데 베가 아이언2는 소리가 줄어들지 않고 그대로 전달이 됩니다. 



4. 물리적 홈버튼과 평면 디자인

팬택은 최근 출시하는 스마트폰에서 물리적 홈버튼을 적극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유저들이 다른 나라 유저들보다 이 물리적 홈버튼 선호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물리적 홈버튼에도 다이아몬드 커팅 기술로 빛이 은은하게 나오게 하고 있네요. 

그리고 달라진 것이 아이콘 디자인입니다. 이전 제품들과 달리 평면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네요. 얼마 전에 LG전자 G3를 만져 봤는데 LG전자 G3도 평면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더군요. 이제는 하나의 트랜드가 된 평면 디자인입니다. 이 평면 디자인은 호오가 좀 있는 디자인이긴 합니다. 좋아하는 분들은 굉장히 심플하고 직관적이로 좋아하지만 또 어떤 분들은 밋밋하다고 느끼는 분들도 있습니다


팬택은 베가 아이언2에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의 디자인도 손을 봤습니다.
먼저 음악 플레이어의 UI를 좀 더 유려하게 바꿨네요. 또한, 주머니에 넣었다가 베가 아이언2를 꺼내면 바로 스마트폰이 켜지는 기능도 넣어서 편의성을 증가시켰습니다. 

이외에도 디자인홈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베가 아이언과 다른 점입니다. 단언컨대, 최근 1년간 팬택 스마트폰의 UX중에 가장 맘에 드는 UX는 디자인홈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베가LTE-A부터 선보인 이 디자인홈은 조막만 한 천편일률적인 앱 아이콘의 크기를 내 맘대로 키우고 줄일 수 있고 다양한 디자인으로 꾸밀 수 있어서 편의성과 디자인적인 장점을 모두 잡고 있습니다.

이 디자인홈은 베가 아이언2에서든 더 진화 했습니다. 이전에는 디자인홈에서 아이콘 크기를 조절하려면 디자인홈에서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팬택 베가 아이언2는 새로 만들지 않고 편집 모드에서 바로 아이콘을 합치거나 키우거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상 키보드의 색을 바꾸거나 배경 이미지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팬택은 전통적으로 이 꾸미는 기능이나 편의성 기능을 끊임없이 잘 발굴합니다. 



5. 모서리에서 빛이 나는 핀 포인트 라이팅

팬택은 베가 시크릿노트와 베가 시크릿업에서 레인보우 라이팅을 적극 활용 했습니다. 총천연색으로 변하는 LED램프를 상단 모서리나 홈버튼에 녹여서 빛으로 다양한 알림 정보를 알렸습니다. 

베가 아이언2(VEGA IRON2)에서도 이 레인보우 라이팅의 DNA를 이어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좀 다릅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작은 구멍에 LED 램프를 넣어서 작은 구멍으로 다양한 알림용 빛을 내보냅니다. 



6. 모든 베가 아이언2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시그니처 서비스

베가 아이언만이 제공할 수 있는 시그니처 서비스는 베가 아이언 메탈 프레임에 각인을 할 수 있는 베가 아이언의 특징적인 서비스입니다. 이 시그니처 서비스가 더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베가 아이언은 모든 구매자에게 이 시그니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연말까지만 서비스를 제공 했지만 베가 아이언2는 모든 구매자에게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시그니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A/S센터와 이마트 A/S센터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베가 아이언은 한쪽 면만 시그니처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베가 아이언2는 양쪽 면 모두 시그니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앱을 다운 받아서 미리 보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두께가 8.8mm에서 7.9mm로 줄어 든 것도 무시할 수 없는 변화입니다. 이 1mm 두께 차이가 손으로 쥐면 큰 차이로 다가옵니다. 


찬란하게 업그레이드 된 베가 아이언2의 하드웨어

하드웨어 성능도 대폭 향상 되었습니다  후속 기종이니 하드웨어가 좋아지는 것이 당연지사이긴 하지만 눈 여겨 볼만한 하드웨어 성능 향상이 있습니다. 



1. F2.0과 OIS(손떨방)을 지원하는 베가 아이언2의 카메라

하드웨어적인 스펙 향상 중에 가장 먼저 거론하고 싶은 것은 카메라입니다. LG전자는 최근 카메라 폰이라고 할 정도로 카메라에 전력투구를 하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팬택은 편의성과 기능성은 참 세심하게도 잘 개선하고 생각지도 못한 좋은 기능을 넣는데 카메라 쪽은 좀 아쉬운 것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과감하게 조리개 값 F2.0을 지원하는 소니제 카메라 모듈을 탑재했습니다. 
조리개 F2.0이 좋은 것은 조리개 구멍을 더 크게 벌릴 수 있어서 어두운 곳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삼성전기의 OIS(손떨림방지) 기능도 추가되어서 어두운 곳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베가 LTE-A로 촬영한 사진)


(베가 아이언2로 촬영한 사진)

베가 아이언이 없어서 베가 아이언2와 비슷한 시기에 나온 베가 LTE-A와 베가 아이언2로 같은 장소에서 촬영해 봤습니다.
글로 설명하지 않아도 베가 아이언2 사진이 좀 더 선명하고 노출 관용도가 더 좋습니다.

위 사진에서 작은 텍스트들을 보면 얼마나 흔들리지 않고 촬영하는 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화이트밸런스도 베가 아이언2가 더 좋네요. 나중에 베가 아이언2의 카메라만 집중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카메라가 대폭 개선된 것이 카메라 기능을 가장 우선 시 하는 저에게는 가장 먼저 꼽고 싶은 하드웨어 업그레이드입니다.

 카메라 화소수는 변화가 없지만 동영상은 4k 해상도까지 지원합니다. 



2. 배터리 용량의 대폭 향상 (3,220mAh)

베가 아이언은 배터리 용량이 2,150mAh였습니다. 조금은 아쉬운 용량이었는데 베가 아이언2는 3.220mAh로 대폭 향상 시켰습니다. 이는 최신 제품인 LG G3나 갤럭시S5보다 더 높습니다. 


3. 5.3인치 풀HD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전통적으로 팬택은 IPS LCD 디스플레이를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베가 아이언2는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팬택은 전력 소모가 낮은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의 장점을 크게 눈여겨 봤다고 합니다. 고속충전 기능이 있는 팬택만의 고속충전기와 높은 배터리 용량 그리고 저전력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의 장점을 묶어서 충전 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베가 아이언2를 만들었습니다.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와 IPS 디스플레이는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아몰레드의 단점부터 말하면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야외 시인성이 IPS 디스플레이보다 떨어집니다. 또한, 갤럭시S, 갤럭시노트 시리즈처럼 푸르스름한 색감 또는 과장된듯한 색감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도 꽤 많습니다. 
먼저 전력소모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과 시야각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눈여겨 볼만한 특징은 명암비가 무척 좋습니다. 검은색을 짙은 검은색으로 표현 할 수 있는데 이는 백라이트를 쓰는 IPS와 달리 자체 발광을 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검은색을 표현할 때는 디스플레이 서브픽셀 자체를 꺼버리기 때문에 높은 명암비를 제공합니다. 아직 진화 중인 디스플레이라서 미래의 디스플레이긴 하지만 개선 사항이 좀 있습니다. 이 개선 사항이 개선되면 더 큰 인기를 끌 것입니다. 


4. 내장형 안테나

베가 아이언은 메탈 프레임 자체를 안테나로 사용해서 DMB 안테나가 따로 없었습니다. 그러나 베가 아이언2는 내장형 안테나로 돌아 왔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내장형이나 외장형이냐가 아닌 DMB 수신 감도가 향상되었습니다. 베가 아이언은 DMB 수신 감도가 좋다고 할 수 없었는데 베가 아이언2는 확실하게 어느 곳에서나 잘 잡힙니다. 

 DMB로 야구중계를 자주 보는 저에게는 무척이나 반가웠습니다. 
다만, 바라는 것이 있다면 내장형 안테나를 꺼내서 야구 보기가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만원 지하철에서 DMB안테나를 꺼내서 보는 것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내장형 안테나 형태와 함께 내장형 안테나를 폰 내부로 집어 넣고 이어폰을 외장형 안테나로 이용할 수 있으면 어떨까 합니다. 그럼 이어폰으로 DMB 시청할 때 따로 안테나를 꺼낼 필요가 없어서 DMB 시청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베가 아이언2(VEGA IRON2)는 베가 아이언의 디자인을 계승하면서 보다 한층 향상 시켰습니다. 
또한, 하드웨어 스펙도 대폭 향상 되었는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카메라 기능의 대향상입니다. 여기에 3,220mAh나 하는 대용량 배터리도 눈여겨 볼만 합니다. 크게 다루지 않았지만 얇아진 두께도 강점인 제품입니다. 


‘본 포스팅은 팬택으로부터 원고료를 받아서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