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건너온 소식/해외화제

물과 비료없이 사막도 비옥한 토지로 만들어주는 후글컬쳐(hugelkultur)

by 썬도그 2014. 5. 3.
반응형

나이가 들수록 식물이 좋아지고 뭔가를 키우는 것이 좋아집니다. 동물은 좋긴 한데 키우는데 많은 비용도 들어가고 여러가지로 신경 쓸 일이 많습니다. 반면 식물은 느리게 성장하지만 키우는데 큰 비용이 들지도 않고 잔 손길도 많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추수철에 열매를 따서 먹을 수도 있고요. 

도시 농장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옥상 정원을 개조해서 식물을 키우는 집도 많고 마당이 없는 아파트에서는 큰 화분에 다양한 식물을 심어서 키우는 집도 많습니다. 또한, 마당 한 쪽을 개간해서 농장으로 만드는 집도 있고 집 앞에 있는 텃발을 일궈서 가꾸는 분들도 많죠. 

그러나 이 텃발을 일구는 것도 힘들지만 비료를 사서 뿌려야 하고 물도 가끔 줘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그나마 비옥한 토지면 씨만 뿌려도 되지만 사막과 같은 영양분이 없는 곳에서는 식물을 키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아래에 소개하는  후글컬쳐(hugelkultur)는 물과 비료가 필요 없이 농작물을 키울 수 있는 흥미로운 방법입니다. 


물과 비료없이 사막도 비옥한 토지로 만들어주는 후글컬쳐(hugelkultur)

이 후글컬쳐(hugekultur)는 독일어입니다. 이 후글컬쳐는 농업 기술을 배우기 위해서 독일에 갔었던 폴 휘턴씨가 독일에서 배워 온 문화입니다. 독일의 물과 비료 없이 농작물이나 식물을 키우는 방법을 좀 더 개선 시켜서 땅을 파지 않고 무덤처럼 땅 위에 쌓아 올리는 방법으로 아주 간편하게 비옥한 토지를 만드는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재료는 산에서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재료입니다.
썩은 나무나 잔가지 또는 버려진 나무에 흙을 빼곡하게 넣고 덮습니다. 버려진 나무들은 산에서 흔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등산 하다 보면 태풍에 쓰러진 나무들이 많이 썩어가고 있더군요. 이 2개만 준비하면 끝. 아주 쉽죠!

산에 태풍이나 여러가지 이유로 쓰러진 나무 썩은 나무 들을 가져와서 잘라서 쌓습니다. 휘턴씨가 추천하는 나무는 
삼나무, 아카시아 나무, 자작나무, 단풍나무, 버드 나무, 포플러 나무 등이 좋은데 아카시아 나무는 참 흔하게 볼 수 있고 이 아카시아 나무들이 뿌리가 깊지 않아서 큰 태풍이 오면 가장 많이 쓰러지고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재료이기도 합니다. 

큰 나무가 가져오기 힘들면 작은 잔가지로도 가능합니다.


이분 같은 경우는 작은 잔가지로 쌓았네요. 

나무가 크면 트랙터 같은 중장비를 이용하면 됩니다. 주로 농촌에서는 장비를 이용해서 규모를 크게 할 수 있겠네요
쌓은 나무에 흙을 촘촘하게 덮어야 하는데 흙은 아무 흙이나 가능합니다. 주변의 흙 중에 잉여스러운 흙을 퍼다가 덮으면 됩니다.  이게 후글컬쳐의 완성입니다.

그리고 그 위에 심고 싶은 묘목을 심습니다.  묘목은 단단한 흙을 파서 심는 것이 아니기에 묘목이 빠지지 않도록 고정을 시켜 줘야 합니다. 이 부분은 좀 번거롭긴 하지만 하지만 나무를 심으려면 고정은 해줘야겠네요



규모는 자신이 가꾸고 싶은 크기로 하면 됩니다. 좀 더 크게 하고 싶으면 중장비 동원하던지 사람 동원해서 크게 만들면 되고 작게 만들면 텃밭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 후클컬쳐는 시간이 지나면 통나무가 썩으면서 영양분과 함께 수분을 흡수하게 됩니다. 그리고 좋은 균들이 번식을 하게 되죠
이 후글컬쳐가 좋은 점은 물이 적게 내리는 지역이나 관개 시설이 없는 곳에서도 식물을 키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후글컬쳐를 완성한 후에 시간이 지나면 



통나무가 썩고 그 썩은 통나무를 자양분 삼아서 흙에 심은 묘목이나 삭물이 자라게 됩니다. 

더 시간이 지나면 통나무는 사라지고 비옥한 토양이 되고 그 토양의 영양분을 쪽쪽 빨아먹고 나무가 자랍니다. 



후클컬쳐의 형태





후글컬쳐의 모양은 지형에 따라서 또는 필요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로 만들ㅇ수 있스빈다. 그냥 무덤처럼 쌓아 올릴 수도 있고 주변의 땅을 좀 파서 물이 흐를 수 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장소가 협소하면 세모 모양으로 할수도 있고요. 중요하는 것은 잘 쌓는 것입니다. 흙기 구석구석을  



후글컬쳐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이나 관심 있는 분들은 

http://www.richsoil.com/hugelkultur/ 에서 더 많은 자료와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텃밭이라도 있으면 한 번 해고 싶은데 땅도 없고 ㅠ.ㅠ  안양천에 보면 매년 식물들 심던데 비싼 비료 쓰지 말고 이 후글컬쳐 만들어서 나온 비옥토를 뿌리는 것은 어떨까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