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세계 군사력 비교 사이트 글로벌 파이어파워닷컴

by 썬도그 2014. 3. 29.
반응형

아이들이나 어른들이나 좋아하는 것이 순위 놀이입니다. 그 순위 놀이 중에 전 세계 군사력 순위에 대한 관심은 남자들이라면 한번 쯤은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특히 중고등학교 남학생들이 이 군사력 순위 참 좋아하는 듯 하더라고요. 

한국은 군사 강국입니다. 왜냐하면 남북 대치 상태가 끝나지 않은 휴전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한국의 군사력 순위는 세계에서 몇 위 일까요?



한국은 2014년 현재 9위입니다. 좀 뜻밖의 순위일 수도 있습니다. 한국은 한 때 세계 7위까지 올라가기도 했으니까요. 
그러나 현재는 9위로 떨어졌습니다. 그런데 일본이 군사강국인 줄 알았는데 우리보다 밑이네요. 이 순위는 총 50개의 군사 요소를 평가해서 순위를 매겼고 핵무기는 제외 했습니다.  

북한은 군사력 순위가 35위 이지만 한국을 위협할 수 있는 이유가 핵무기가 있는 국가입니다. 미국 정부는 6개 이상 있다고 판단하고 있고 북한은 핵무기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미국 정부는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군사력 순위를 알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글로벌 파이어파워닷컴입니다. 


http://www.globalfirepower.com/




미국  VS 러시아 군사력 비교

이 글로벌 파이어파워닷컴은 아주 편리하게 두 나라의 군사력 비교를 할 수 있고 각 수치를 클릭하면 전 세계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헬기를 누르면 헬기 보유 숫자를 국가별로 보여줍니다. 


위 화면에서 두 나라를 선택하면 됩니다.


천조국 미국과 러시아를 비교해 봤습니다. 



군사력 1,2위 국가인데 인구는 미국이 3억1천만 러시아가 1억4천만입니다.
군인만 따지면 미군은 143만 명이고 러시아는 76만명입니다. 
항공기 댓수는 미국이 13,683개, 러시아는 3,082개로 게임이 안 되네요.  그런데 러시아가 더 많은 것이 있는데 탱크 보유대수입니다.  

미국은 8,325개 러시아는 15,500개입니다. 미국은 탱크가 꼭 필요한가? 하는 고민을 하고 있고 미군의 핵심 전력은 공군이기에 이런 차이가 있는 듯 하네요. 뭐 1,2위라고 하지만 둘 다 핵무기 보유국이라서 이런 순위는 큰 의미는 없을 것입니다. 두 나라가 전면전을 하면 지구 리셋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군인 숫자 비교

군인 숫자는 당연히 중국이 1위네요. 무려 228만 명입니다.
그 다음이 미국을 143만입니다. 그 다음이 인도입니다. 북한은 69만명 한국은 64만명인데 징병제가 있고 예비군 제도가 있기에 실제 군인 숫자는 이 보다 더 많다고 봐야죠. 



항공기 숫자 비교

항공기 숫자 비교를 해보면 미국이 엄청나게 많고 러시아 중국이 따르고 있습니다. 한국도 1,393대나 있네요. 






남북한 군사력 비교

가장 관심있는 남북한 군사력 비교입니다. 


군사력 순위가 두 나라 모두 80년대에 비해 하락 했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80년대에는 4,5위에 같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한국이 군사력 순위가 떨어진 이유는 국방 예산이 계속 줄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군사력 순위 높아봐야 좋을 거 없죠. 또한, 북한이 핵무기를 가지고 있는 한 재래식 무기 많아봐야  별 소용 없고요. 

북한은 순위가 35위로 확 떨어졌습니다
한국 군인이 64만 북한이 69만명입니다.  그러나 군인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예비전력은 한국이 290만 명 북한은 450만 명입니다. 확 차이 나네요

항공기 숫자는 한국이 1,393대 북한이 943대, 헬기는 한국이 659대 북한이 203대,  탱크는 북한이 6,600대 한국이 2,346대로 두 나라의 군사력 스타일이 미국과 러시아의 판박이네요. 

 

해군력은 남한이 166대 북한이 1,061대라고 하는데 항공모함, 호위함, 어뢰정 등 모든 군사력이 담긴 배를 해군력에 포함 시켰습니다. 북한은 고속정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무튼 북한의 해군력은 무시 못할 정도네요.  

잠수함은 한국이 14개 북한이 78개입니다. 숫자가 많아도 양 보다 질이 중요한 게 현대전입니다. 



한국 VS 일본 군사력


한국과 일본 군사력은 비슷합니다. 한국이 9위 일본이 10위입니다. 
한국군은 64만 일본군은 24만 명인데 일본군은 자위대이고 장교가 많아서 저 숫자는 유사시에는 병을 확 늘리면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항공기나 헬기 등은 숫자가 비슷하고 탱크는 한국이 더 많네요. 그러나 무기의 질은 일본이 더 좋을 듯 합니다.

군사력 비교 사이트 리스트를 쭉 보니 106개 국 중 101등에 우크라이나가 있습니다. 이러니 러시아에 대항 한 번 못하죠. 
군사력이 궁금할 때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