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기울어져만 가는 듯한 느낌을 주는 티스토리 서비스입니다. 제가 이런 생각을 하는 이유는 점점 서비스가 축소되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먼저 백업 서비스는 아직까지 지원하고 있지만 복구 서비스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스팸 블로그 때문에 그렇다고 하는데요. 그건 그렇다고 쳐도 이렇다할 유용한 플로그인 개발이 거의 중단된 상태입니다.
그러나 오늘 아주 반가운 소식이 들렸습니다.
Daum Ad@m (모바일용) 플러그인 오픈 안내
공지가 오늘 오후에 떴습니다. 이 공지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모바일 광고를 추가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다음의 검색 광고는 지금은 한국에서 사업을 접은 야후의 자회사 오바츄어가 했었습니다. 사실, 이 야후는 2천년대 중반부터 망한 포털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바츄어라는 캐시카우과 계속 수혈을 해주었기 때문에 근근히 먹고 살았죠. 오바츄어는 네이버, 다음 등의 대형 포털에 검색광고 서비스를 제공 했는데 네이버가 직접 자신들의 광고 회사를 만들어서 오바츄어와 관계를 끊었습니다.
이어서 다음도 오바츄어와 관계를 끊어 버렸고 오바츄어는 한국에서 떠나게 됩니다.
다음도 네이버처럼 자체 광고 회사가 있습니다. 구글에게 검색 광고 서비스를 부탁했던 2008년 경에 다음은 다음 애드클릭스라는 자체 검색광고 시스템을 운영했고 당시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다음 애드클릭스를 통해서 수익을 냈습니다 당시 한달에 약 5만원 정도의 수익을 냈던 기억이 나네요
이 다음 애드클릭스의 노하우를 이어 받은 것이 바로 다음 아담입니다. 이 다음 아담은 모바일 광고인데요. 한 2년 전에 티스토리가 티스토리 유저들의 동의도 없이 하단에 무단으로 광고를 삽입해서 많은 티스토리 유저들이 항의를 했습니다. 그렇게 항의가 계속 되자 슬그머니 광고를 삭제 했습니다. 그리고 그 광고를 다음 애드클릭스나 구글 애드센스처럼 블로거와 수익을 나누는 다음 아담 모바일용 플러그인으로 돌아 왔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티스토리에서 온기가 느껴지네요
티스토리 다음 아담 모바일광고 플러그인 설치법
관리자 모드로 접속을 한 후 플러그인 설정을 누르면 상단에 Daum Ad@m(모바일용)이 보입니다.
설정을 누르면 광고 코드를 넣는 창이 나옵니다. 광고는 모바일 페이지에서 상단 혹은 하단에 넣을 수 있습니다. 저는 상단에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광고가 있어서 하단에 넣을 생각입니다.
광고 코드는 http://mobile.biz.daum.net/top/intro.do 에서 다음 아담 회원가입을 한 후 받을 수 있습니다.
광고주 신규가입을 눌러서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다음 ID와 별도이니 따로 가입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은 사업자가 아닌 개인으로 선택 후에 진행하면 됩니다. 회원 가입은 어렵지 않습니다
회원가입이 끝나면 하단에 여러 광고가 있는데 무시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확인을 누르면 여러 광고가 나오는데 이중에서 Ad@m를 선택 합니다.
아담 서비스 약관에 동의를 한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상단 사이트/앱등록을 클릭한 후 새 사이트/앱등록을 클릭해서 추가 합니다.
새사이트/앱등록에서 모바일Web를 선택 합니다.
사이트 정보 입력에서 내 블로그 주소와 사이트 설명을 적습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서 넘어갑니다.
인벤토리 등록을 합니다. 자신의 블로그 성격에 맞고 골라주면 됩니다. 검색어는 태그를 말하는 것 같네요. 내 블로그 성격에 맞는 태그를 쉼표로 구분해서 최대 80자까지 입력을 합니다.
광고삽입 코드에서 광고 코드를 얻습니다. 여기서 얻은 광고코드를
티스토리 다음 아담 플로그인 소스 코드 입력란에 넣으면 끝입니다
모바일 페이지 하단에 바로 나오네요. 하단 위치는 썩 좋은 자리도 아니고 수익은 별 기대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다음이 이런 수익쉐어 광고서비스를 한 자체가 무척 기분이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