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2013년 구글의 최고 인기 검색어는 '진격의 거인'

by 썬도그 2013. 12. 19.
반응형

연말은 연말이네요. 많은 방송과 뉴스와 포털에서 연말 맞이 올해의 뉴스와 키워드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도 올해의 인기 키워드를 발표 했습니다만, 신뢰도가 높지 않는 회사들이라서 그 인기 키워드 순위는 별로 보고 싶지 않네요. 왜냐하면 우리가 매일 한 번 이상 보는 실시간 인기 검색어가 포털들이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포털에 클라라의 수영복 사진이 담긴 뉴스가 포털 메인에 떠 있으면 사람들은 클라라 수영복을 검색합니다. 이렇게 되면 인기 검색어의 의미가 퇴색 됩니다. 포털 스스로가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양산하면 그 순수성이 훼손됩니다. 포털이 스스로 실시간 인기 검색어에 어뷰징을 하는 촌극이 수시로 일어나고 있죠.  그래서 네이버와 다음, 특히 다음은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올해의 인기 검색어 같이 검색 총량이 어마 어마 한 것에 대한 신뢰도가 낮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검색 결과나 통계치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 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구글은 다릅니다. 구글은 모든 검색 통계를 오픈 하기 때문에 조작하기도 힘들고 정확도도 높습니다. 오히려 구글 검색이 그 시대정신(Zeitgeist)를 잘 반영합니다. 구글이 올해의 인기 키워드를 선정하고 발표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google.com/trends/topcharts?date=2013 에서 볼 수 있습니다


2013년 구글 최고의 인기 검색어는 진격의 거인

1위는 진격의 거인입니다. 인간을 잡아 먹는 거대 거인과의 사투는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고 한국 전체를 들석이게 했네요. 
2위는 젠틀맨입니다. 3위는 류현진, 4위 주군의 태양, 5위 박시후입니다. 


IT기기 분야를 보면
1위가 갤럭시S4네요. 1,2,4위가 삼성전자 제품이고 5위는 LG전자입니다. 재미있게도 다음의 올해의 인기 검색어에는 LG전자의 옵티머스G2가 7위 팬택 베가아이언이 9위입니다. 

TV는 1위가 주군의 태양, 응답하라 1994, 무한도전 순인데 응답하라가 좀 더 일찍 방영 했다면 단연코 올해 최고의 인기 검색 TV프로그램이었을 것입니다. 케이블TV라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2위에 오른 것도 대단한 것이죠. 


건강 쪽은 살인진드기, 간헐적 단식, 개똥숙, 노로바이러스 등이 보입니다. 살인진드기는 정말 많이 들었고 공포감을 주기에 충분 했습니다. 게임은 대부분이 카카오톡 게임이네요. 음악 분야는 싸이가 1,2위를 차지했습니다. 3위는 조용필의 바운스인데요. 진정한 1위는 조용필이 아닐까 합니다.  논란 돌이라고 불리우는 '크레용팝'의 빠빠빠도 보입니다. 


도서 전시 공연 부분을 보면 현대카드의 팀버튼 전이 1위, 혜민스님 책 등이 보입니다. 
만화는 1위가 예상대로 '진격의 거인'이고 5위 미생이 눈에 들어옵니다. 다음 2013년 인기 검색어 3위에 강풀의 마녀가 올랐던데 제가 인정하는 최고의 웹툰은 마녀가 아닌 미생입니다.  



영화는 1위가 설국열차인데요. 올해 큰 논란을 보였던 '은밀하게 위대하게'가 없네요. 신기합니다. 아무래도 구글을 검색하는 분들은 20대 이상 분들이 많이 이용해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만, 늑대소년이 4위에 올라온 것을 보면 또 갸우뚱하게 되네요. 늑대소년이나 은밀하게 위대하게 모두 청소년 층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는데요. 늑대소년이 좀 더 연령층이 높은 것일까요?

운동 선수는 류현진, 박인비가 보입니다. 


http://www.google.com/trends/zeitgeist/2013/globe 에 가시면 전 세계의 인기 검색어 트랜드를 시간 순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의 2013 인기 검색어 바로가기도 참고해서 보세요. 



2013년 구글의 최고 인기 검색어(전 세계편)

전 세계를 놓고 보면 어떤 키워드를 가장 많이 검색 했을까요?  http://www.google.com/trends/topcharts?hl=en&date=2013#geo&date=2013에서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국제 공용어이기 때문에 영어권이 가장 큰 영향을 줬을 듯 한에ㅛ

1위는 넬슨 만델라와 얼마 전 자동차 사고로 사망한 폴 워커가 2위입니다. 3위는 아이폰5S입니다. 
사건 사고 쪽은 보스턴 마라톤 테러 사건이 1위에 올랐고 태풍 Haiyan이 2위에 보입니다. 필리핀을 강타한 슈퍼 태풍입니다.  미국 정부 셧다운도 보이네요. 


운동선수는 의족 스프린터 피스토리우스가 1위에 올랐습니다. 여친 살해 피의자로 재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소비자 제품 쪽은 아이폰5s와 삼성 갤럭시S4가 올랐고 플레이스테이션 넥서스5도 보입니다. 2위와 5위가 한국 제품이네요. 




영화는 1위가 맨 오브 스틸인데 정말 올해 최고의 영화 중 하나였고 시각적 충격은 실로 대단 했습니다.  아이언맨3도 꽤 재미있었고요. 월드워Z 등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2013년 유튜브 최고의 인기 동영상 순위

1위는 정말 병맛 뮤직 비디오입니다. 별 내용은 없고 여우는 어떻게 울지?라고 묻습니다. 제대로 병맛입니다


2억 9천뷰인데요. 유튜브 영상은 싸이의 강남스타일처럼  웃겨야 많이 보나 봅니다



2위는 할렘 쉐이크인데요. 국내에서는 전파 되지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밈 현상으로 거대한 인기 몰이를 했습니다. 별 내용은 없고 한 사람이 춤을 추고 난 후 잠시 후에 모두 개판 만드는 형식을 가진 동영상들이 엄청나게 올라 왔습니다. 

전체적으로 올해는 그냥 큰 사건 사고는 없는 듯 합니다. 아니 많았는데 제가 너무 무신경하게 살았던 것 같기도 하고요. 큰 사건 사고 없이 남은 한 해도 지나갔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