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백제 문화로 물든 청계천 (서울 등 축제) 본문

여행기/서울여행

백제 문화로 물든 청계천 (서울 등 축제)

썬도그 2013. 11. 12. 10:51

몇년 전 부터 해마다 11월이 되면 청계천에 등 축제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진주시에서 그만 하라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는데 잘 해결 되었나 모르겠네요. 이 등 축제는 서울의 대표적인 축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등 축제는 5월의 불교의 연등 행사의 거대한 인기를 가을로 옮겨 놓은 것으로 시작 되었습니다. 1회 서울 등 축제는 불교의 연등이 많이 전시 되었었죠. 


지난 주에 우연히 청계천 등 축제를 봤습니다.  정식 명칭은 '서울 등 축제'입니다. 

이날 너무 피곤해서 그냥 지나칠까 했지만 한번 놓치면 또 촬영하기가 쉽지 않음을 알기에 피곤에 그냥 아무데서나 쓰러지고 싶은 몸을 이끌고 또 내려가 봤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사진들이 성의가 없습니다




올해 서울 등 축제는 하나의 주제로 담았습니다. 자세히보면 한국의 역사를 모티브로 한 작품들 같네요


백제 고분 벽화에 있던 그 환상의 동물 같기도 하고요. 






설명문들을 읽어보니 온통 백제라고 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백제 문화를 표현한 등 같습니다. 이 등축제는 외국인들도 아주 좋아하는데요. 평일임에도 엄청난 인파가 밀려다녀야 했습니다. 그러나 작년과 제작년에 비해서 등의 크기나 규모나 다이나믹함이 없어서 좀 아쉽더군요. 


그나마 큰 것이 이 거대한 황포돛배입니다. 


백제 문화는 일본의 아스카 문화를 꽃 피우는 모태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일본 왕족의 조상은 백제인들이라고 할 수 있죠. 












2013년 서울 등 축제는 11월 1일에서 11월 17일인 이번 주 일요일까지  합니다. 올해 주제는 '한성백제 천년의 꿈'입니다. 백제 문화를 느낄 수 있는데요. 이런 하나의 주제도 좋긴 하지만 차라리 이런 좁아 터진 청계천 말고 놀고 있는 광화문 광장에서 좀 더 규모가 큰 등 축제를 했으면 합니다. 그러면 진주시도 유등 축제와 유사하다고 하지 않겠죠. 

또한, 등을 꼭 제작 주문이 아닌 등 제작 경연대회를 열어서 경쟁을 시키면 좀 더 창의적이고 멋진 등이 나오지 않을까요?  불교 연등축제를 보면 엄청나게 화려한데 반해서 서울 등 축제는 좀 초라합니다.  작년에는 로봇 태권 V도 나오던데 올해는 다 본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이 작아서 좀 그렇더군요.


제주 문화를 담은 등도 있던 것 같은데 그쪽은 가보질 못 했네요


이제는 서울의 대표적인 축제 중 하나로 자리 잡은 '서울 등 축제' 좀 더 고민과 고심을 해 봤으면 합니다. 이 거대한 도시가 내세울만한 축제가 없다는 것은 좀 문제가 있습니다. 1천만 아니 출퇴근과 유동인구만 따지면 그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사는 이 도시에 서울 시민이 모두 즐기고 참여하는 축제가 없다는 것은 부끄러운 현실입니다. 

그라나 이런 서울 등 축제가 썰렁한 서울시에 등불이 되어주고 있네요

4 Comments
  • 프로필사진 하나 2013.11.12 11:36 진주 유등축제.. 제가 깊게 보지 않아 그런건지 모르지만 10여년 전에는 딱히 특색있다 할만한 게 없었는데 말이죠. 요즘은 좀 다르려나..

    그때도 일본 같은데서 본 듯 한 장면들이라 생각했었는데.. 요즘 축제라 불리우는 것들이 다 비슷하지 않나요. 유등이란걸 처음 만들어낸게 아니고서야 진주시가 서울시에 왈가왈부할 입장이 되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그런것보다 다른 게 더 중요한거 아닌가 싶은데..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3.11.12 11:47 신고 진주시의 그 행동도 이해하기 힘들죠. 유등이라는 물위에 뛰우는 것이 특허감이라면 특허를 내야죠. 비슷하다고 뭐라고 하는 것도 그렇고요.
  • 프로필사진 종이우산 2013.11.12 17:15 대만에 갔을때, 공원에 이런 등을 잔뜩 전시해 두었더군요.
    알고보니 매년 등만들기 대회를 열어 각 초,중,고교의 학급별로 하나씩 만들어 참가한다고 하더군요.
    그렇게 만들어진 등은 각 지역의 공원이나 광장등에 전시하구요.

    청계천 등축제를 그런식으로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3.11.12 18:02 신고 그러게요. 한국도 그랬으면 해요. 그러나 한국은 불교 문화권 국가지 불교가 국교도 아니고 해서 크게 못하는 것도 있을거예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