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고양이 눈으로 보는 세상과 인간의 눈으로 보는 세상의 차이점 본문

물건너온 소식/해외화제

고양이 눈으로 보는 세상과 인간의 눈으로 보는 세상의 차이점

썬도그 2013. 10. 29. 09:20

고양이 참 좋아하고 키우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재미있게도 페이스북 이웃 분 중에 고양이를 너무 좋아하는 분들이 꽤 있는데요. 가만히 보면 개를 키우고 개를 사랑하는 분도 많은데 고양이 키우는 분들은 좀 더 열정적인지 고양이 사진을 매일 같이 올립니다. 덕분에 귀여운 고양이 사진을 매일 보면서 미소 짓게 되네요. 

고양이 참 매력적인 동물이죠. 귀엽기도 엄청 귀엽고요. 
그런데 이 고양이가 보는 세상은 우리와 어떻게 다를까요? 인간의 눈처럼 총천연색으로 볼까요? 아님 강아지처럼 흑백으로 보일까요? 

아티스트 Nickolay Lamm씨는 고양이가 세상을 어떻게 보는 지 궁금했습니다. Lamm씨는 수의사와 안과 의사 등의 협조를 얻어서 고양이 눈으로 본 세상을 재현한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우리 인간의 시각은 최대 180도 입니다. 그러나 고양이는 이보다 더 넓은 약 200도 정도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처럼 시력은 좋지 못한데요. 최대 6미터 정도 까지만 선명하게 잘 볼 수 있고 그 이후의 먼 거리는 잘 보지 못합니다.  그래서 고양이를 멀리서 노려보고 움직이지 않으면 고양이가 잘 모르나 보군요. 전 나와 눈 싸움 하는 줄 알았는데 소리와 같은 청각에 예민 한 듯 합니다. 


하지만 어두운 곳에서는 시력이 무척 발달 해 있습니다. 
고양이의 망막에는 인간 보다 많은 간상 세포가 있어서 어두운 곳에서도 인간의 눈의 6~8배 정도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는 물의 움직임에도 아주 민감합니다








고양이의 눈은 인간의 눈 보다는 탈색된 느낌으로 보이는데요. 고양이는 붉은 색과 녹색을 인식할 수 없다고 하네요. 
특히 빨간 색은 인지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출처 http://www.mydeals.com/blog/what-do-cats-see/post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