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베가 LTE-A 카메라의 가장 매력적인 기능은 HDR 사진 본문

세상 모든 리뷰/제품리뷰

베가 LTE-A 카메라의 가장 매력적인 기능은 HDR 사진

썬도그 2013. 10. 2. 23:27
반응형


베가 LTE-A는 팬택에서 제조한 최신폰입니다. LTE-A망을 이용할 수 있는 베가 LTE-A는 스냅드래곤 800(2.6GHz 쿼드코어)CPU를 사용한 최고 사양의 스마트 폰입니다. 5.6인치 풀HD 디스플레이가 시원 시원한 베가 LTE-A입니다. 베가 LTE-A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멀티 미디어에 강한 스마트폰'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화려함은 없지만 큰 디스플레이와 다양한 편의 기능을 통해서 영화, 드라마, 음악 감상을 하는데 최적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베가 LTE-A의 특장점은 뒷면에 있습니다. 노트북 터치패드 같은 V터치로 한 손으로 파지 하고도 포털 뉴스 기사를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지문 인식 기능이 있어서 아주 강력한 보안 기능과 개인화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그런데 지문인식 버튼 위에 1,300만 화소의 카메라가 있습니다. 베가 LTE-A는 이전 모델인 베가 아이언과 달라진 카메라 UI와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 이번 포스팅은 베가 LTE-A의 달라진 카메라 UI와 새로 추가된 기능을 중점적으로 소개 하겠습니다. 


크게 변화 된 카메라 UI

많은 카메라 앱이 있지만 대부분은 기본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다양한 카메라 앱을 사용해 봤지만 익숙하고 편해서 그런지 기본 카메라 앱을 주로 사용합니다. 뭐 다양한 효과 편집 후보정을 자주 한다면 기본 카메라 앱이 미흡할지 모르지만 사진 찍고 바로 페이스북이나 SNS로 올리는 분들은 기본 앱을 많이 사용합니다.

베가 LTE-A는 이전 제품인 베가 아이언의 기본 카메라 앱과 UI가 확 바뀌었습니다. 보다 시원스러워진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5.6인치 큰 디스플레이가 주는 시원함도 한 몫을 했습니다. 디스플레이 이야기가 나와서 한 마디 더 하자면 큰 화면으로 사진을 찍고 보는 것은 스마트폰으로 주로 사진을 소비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큰 즐거움입니다. 베가 LTE-A는 무려 5.6인치입니다. 이렇게 크다 보니 사진 찍고 보는 즐거움이 아주 큽니다. 

오른쪽에는 카메라 셔터가 있는데 그 위에 동영상 녹화 버튼이 밖으로 나와 있네요. 
이 동영상 버튼을 보자 너무 반가웠습니다. 요즘은 사람들이 사진뿐 아니라 동영상 촬영도 수시로 하고 저 같은 경우 여행을 하면서 사진과 동영상을 한 자리에서 번갈아 가면서 촬영하는데 이전에는 동영상 촬영 버튼이 숨어 있어서 일일이 터치를 몇 번 해서 꺼내야 했는데 이렇게 밖으로 나왔네요. 아주 반가운 기능입니다. 단, 일반 촬영 모드에서만 나와 있고 HDR모드에서는 이 동영상 녹화 버튼이 사라집니다. 그 이유는 HDR 기능은 동영상에서 구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설정에 들어가면 해상도와 타이머, 밝기 조절(노출 조절)과 WB(화이트 밸런스) 조정, ISO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카메라 앱이 이 노출 부분을 설정에서 조절하게 하는데요. 이 노출 부분은 밖으로 빼면 어떨까 합니다. 왜냐하면, 사진은 구도와 노출만 잘 조절해도 깔끔한 사진이 나오는데요. 이 부분은 한 번 고려해 봤으면 합니다. 


설정 고급에 가면 이외에도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화면에 다 나오지 않기 때문에 밑으로 내려 봐야 합니다. 측광, 안내선, 촬영 후 보기 위치태그와 음성 녹화 설정 등이 보이네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측광입니다. 


사진 못 찍거나 초보자들이 힘들어 하는 것이 이 측광 모드를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활용하지 못합니다
검색을 하면 전체, 중앙, 스팟 측광의 차이점이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전체 측광은 풍경같이 피사체가 먼 곳에 있을 때는 화면 전체의 측광을 측광해서 평균값의 노출을 적정 노출로 잡습니다. 
중앙 측광은 인물과 같이 피사체가 크거나 근거리에 있는 피사체 촬영을 할 때 좋습니다. 중앙 부분에 있는 부분만 노출을 측정하기 때문에 제가 즐겨 쓰는 측광 모드입니다. 
스팟 측광은 자주 쓰는 측광 모드는 아닙니다. 이 스팟 측광은 화면 가운데에 밝은 피사체가 있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콘서트 장과 같이 무대만 밝은 곳에서 사용하면 빼어난 활약을 보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차이점을 아실 수 있습니다. 낮에는 멀티나 중앙, 밤에는 중앙이나 스팟 측광을 추천 드립니다. 



다양한 사진 모드

또 하나의 변화는 위와 같이 다양한 사진 모드를 선택 할 때 샘플 이미지를 하단에 보여줘서 베가 LTE-A 사용자가 보다 쉽게 사진 모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사진 모드는 많이 늘었습니다. 
리모트는 2대의 스마트폰을 동기화시켜서 다른 베가 스마트폰에서 다른 스마트폰의 촬영 화면을 공유해서 볼 수 있습니다. 단체 촬영할 때 좋은데요. 베가 넘버6에서 처음 선보였는데 베가 LTE-A에서도 들어와 있습니다.  다른 기능들은 샘플 사진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어두운 곳도 밝게 촬영할 수 있는 HDR모드


우리의 눈은 어두운 곳도 밝은 곳도 다 눈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늘은 햇빛 때문에 밝고 땅은 건물 그림자로 어두워도 눈은 그걸 다 인식합니다. 하지만 카메라는 눈 보다는 못해서 일반 모드 사진처럼 어두운 곳을 어둡게 담습니다. 이런 사진의 한계를 HDR 모드가 해결해 줍니다. HDR 모드는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의 약자입니다. 

노출 편차가 심한 사진일 경우 이 HDR 모드로 촬영하면 사진 전체가 노출이 맞게 됩니다. 자세한 기술적 내용은 모르겠지만 노출 브라켓팅을 한 3장의 사진을 가지고 합성하는 듯 합니다. 즉 노출 부족, 노출 적정, 노출 과다의 사진을 찍고 그걸 합치는 듯 하네요. 그래서 그런지 일반 모드 보다 사진을 저장하는 시간이 깁니다. 


위 사진을 보면 확연하게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왼쪽은 일반 모드, 오른쪽은 HDR모드입니다.


이 HDR 사진 모드는 다른 스마트폰에도 다 들어가 있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이 HDR모드가 베가 아이언 보다 더 진화를했습니다. 전 이 HDR 모드를 적극 추천합니다. 어두운 곳도 밝은 곳도 없는 정말 그림 같은 사진을 담기 때문입니다. 찍고 나서 깜짝 놀랄 정도로 사진 전체의 노출이 다 고르게 맞은 사진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이 HDR이 과하면 약간의 이질감은 느껴질 수 있지만 그런 단점을 뛰어 넘는 장점이 많은 HDR 모드입니다. 



사진을 찍었는데 하늘이 하얗게 날아간 사진이나 배경은 잘 찍혔는데 앞에 있는 피사체가 하얗게 날아가거나 반대로 너무 어둡게 나와서 속상해 하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 하는 모드가 바로 HDR 모드입니다.  위 두 사진처럼 주간이건 야간이건 발군의 활약을 하는 HDR모드라서 적극 추천합니다.  야간에 혹시나 하고 HDR로 촬영했는데 만족을 넘어 대 만족을 느끼는 사진 결과물을 보여주네요. 



노트 필기와 책 촬영 할 때 좋은 노트 모드

노트 모드는 노트 필기와 책을 콘트라스트가 강한 흑백 사진으로 촬영하는 사진 모드입니다. 위와 같이 노트 모드로 촬영을 하면 흑과 백만 보입니다. 극심한 콘트라스트 사진이네요. 

촬영 결과물인데 학생과 직장인들에게 괜찮은 모드네요. 저도 도서관에서 빌린 책을 읽다가 중요한 자료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 하는데 이 기능을 활용 하면 좋을 듯 하네요. 


인물 사진을 가지고 노는 재밌는 얼굴 모드

재밌는 얼굴 모드는 인물 사진 촬영을 할 때 인물을 찌그러뜨리거나 눈, 코, 입을 크게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자 분들이 특히 좋아할 만 한 기능입니다. 특히 눈을 크게 하는 기능은 무척 애용 할 듯 하네요.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 할 수 있는 스피드 모션

요즘 타임랩스 영상이라고 해서 초고속 촬영 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시간을 압축한 듯한 이 타임랩스는 긴 시간을 짧게 압축시킨 영상입니다. 베가 LTE-A에는 사진 모드 중에 '스피드 모션'이 있습니다. 처음 보는 기능인데요. 무슨 기능인가 하고 들여다보니 타임랩스 촬영을 할 수 있는 기능이네요. 

그래서 직접 촬영을 해 봤습니다. 스피드 모션으로 설정해 놓고 셔터를 누르면 상단 오른쪽에 숫자가 올라갑니다. 처음에는 그게 뭔가 했더니 그 숫자는 영상의 재생 시간입니다. 아주 느리게 올라가는데 숫자가 1이 넘어가면 1초의 영상이 담긴 것입니다. 그러나 그 1초는 실제 시간을 압축한 시간이기에 실제 촬영 시간은 10초 정도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스피드 모션을 촬영 할 때는 삼각대나 뭔가 고정을 해 놓고 촬영 하면 좋습니다. 안 그러면 저처럼 계속 들고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의 움직임이 무척 빠르게 지나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거 촬영하느라고 약 2~3분 들고 있었던 것 같네요. 




이외에도 단체 촬영 할 때 연사로 촬영 한 후에 가장 예쁜 표정의 얼굴을 고를 수 있는 베스트 페이스와 
인물 사진을 더 근사하게 해주는 뷰티 모드와 후면 셀카, 파노라마 모드도 제공 하고 있습니다. 



베가 LTE-A 카메라로 촬영한 샘플 사진들








위 사진은 첫번 째 사진(파노라마 사진)만 빼고 모두 일반 모드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화질에 대한 평이나 색감 등은 이 글을 읽는 분들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베가 LTE-A 카메라 총평


카메라 앱 UI가 확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스피드 모션과 같은 새로운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이 베가 LTE-A의 카메라 기능 중에 가장 칭찬해주고 싶은 기능은 HDR 사진 모드입니다. 이 HDR 사진 모드는 주간과 야간 사진 모두에서 발군의 활약을 보이는데요. 노출이 나간 곳이 없을 정도로 그림 같은 사진을 담아 냅니다. 사진 결과물이 너무 뛰어나서 단점까지 다 상쇄를 합니다. 

특히 베가 시리즈는 야간 사진에 약간의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 이 HDR 모드로 촬영을 하면 보다 뛰어난 사진 결과물을 담습니다. 때문에 기본 모드를 전 HDR 모드로 하고 다닙니다. HDR 모드에 푹 빠지게 하는 베가 LTE-A 카메라입니다.


 포스팅 팬택으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