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스마트폰의 중요한 사진, 음악, 서류 파일을 암호화 시켜주는 araCrypt 암호 어플 본문

IT/가젯/모바일(휴대폰)

스마트폰의 중요한 사진, 음악, 서류 파일을 암호화 시켜주는 araCrypt 암호 어플

썬도그 2013. 9. 6. 11:45

점점 스마트폰이 PC를 대신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스마트폰 성능과 편의성이 점점 좋아져서 이제는 PC에서 하던 작업 일정 부분 이상을 스마트폰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외근직이나 영업 사원 분들은 스마트폰으로 중요 서류나나 자료 사진 등을 전송 받아서 사용 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은 점점 중요한 사진과 서류 등이 가득차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PC 같은 경우는 해킹만 조심하면 물리적 보안이 좋은 플랫폼이었습니다. 사무실이나 집에 도둑이 들지 않으면 들어도 PC를 가져가지 않습니다. 예전에야 PC가 2백만 원 씩 했을 때나 메모리나 CPU를 훔쳐갔지만 지금은 가격이 너무 싸서 훔쳐가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분실이라는 큰 리스크를 안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분실하면 아깝겠지만 새로운 스마트폰을 사면 됩니다. 문제는 그 분실한 스마트폰에 아주 중요한 회사 기밀 서류나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이 들어 있으면 큰일입니다. 만약 그 스마트폰을 주운 사람이 그걸 악용해서 돈을 요구하거나 상대 경쟁 회사에게 돈을 주고 팔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의 사생활이 가득한 사진과 동영상을 모르는 사람이 보면 기분이 좋지 않겠죠. 특히나 스마트폰은 개인 정보가 가득하기 때문에 어디에 살고 누구인지 쉽게 알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분실 위험이 항상 도사리는 스마트폰은 중요하거나 은밀한 파일은 암호화 해서 보관해 줘야 합니다. 

특히, 회사의 기밀을 자주 다루는 분들은 더더욱 필요 하죠. 
클라우드 서비스에 백업을 해둔 다고요? 그것도 문제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도 미덥지 못합니다. 언제 클라우드 서비스업체게 해킹 당해서 큰 사회적 이슈가 되기 전 까지는 이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안 문제도 의심하고 있어야 합니다. 내 클라우드 서비스가 해킹 당해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대부분이기에 그 피해에 대한 보상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는 백업 개념이라서 원본을 복구 할 수는 있어도 원본을 회수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나온 스마트폰 암호 어플araCrypt입니다.



araCrypt스마트폰의 모든 파일을 암호화 해주는 어플입니다. 사진, 동영상, 문서는 물론 모든 확장자를 지원하기에 어떤 파일도 암호화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araCrypt를 검색하면 유료무료 버전이 있습니다. 둘의 차이는 광고가 없고 있고의 차이와 유료 버전은 암호 분실시 힌트를 제공합니다. 

설치를 하고 실행하면 araCrypt 어플에 들어갈 수 있는 비밀 번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이 비밀 번호는 araCrypt 어플에 들어갈 수 있는 기본 암호입니다. 그 다음에 암호를 하나 더 생성해야 하는데 이 암호는 파일을 암호화 할 때 필요한 암호입니다. 

즉 파일을 암호화 할 때 필요한 암호이자 다른 사람이 내가 보낸 암호화 된 파일을 풀 때 사용하는 암호로 8자리 이상을 암호로 사용해야 합니다. 


araCrypt  메뉴 설명




사용법은 간단 합니다.
가장 상단에는 홈 버튼이 있고 그 밑에는 암호화 한 파일만 정렬해서 보게 하고 있습니다. 그 옆에는 디렉토리 열기가 있고 즐겨찾기와 타이머 설정 암호파일을 정렬해서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먼저 암호화 할 파일을 추가 해야 하는데 하단에 자물쇠 모양과 +로 된 것을 터치해서 파일을 찾아서 추가하면 됩니다. 탐색기 UI라서 추가하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파일 추가와 함께 파일을 암호화 할 수도 있고 암호를 풀 수도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타이머 기능도 있습니다. 
이 타이머 기능은 잠시 잠깐 파일을 열어 볼 때 유용합니다. 자주 열어봐야 하는 중요한 문서 같은 경우 평상시에는 암호화 해놓고 있다가 문서를 열어서 읽어 볼 때 암호를 해제해야 합니다. 그런데 열어보고 그냥 방치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서 잠시 잠깐 파일을 열어볼 수 있게 타이머 기능을 설정하면 1분에서 최대 30분 까지 파일 암호화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3분입니다. 

타이머 기능을 추가할 경우는 암호화된  파일을 선택 후에 하단이나 상단 오른쪽에 있는 열려 있는 자물쇠와 시계 모양이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 기본은 3분 동안 잠시 암호가 해제 되는데 시간을 더 늘리려면 상단 자물쇠와 시계 모양의 아이콘을 누른 후에 하단 시계 모양과 + 모양 아이콘을 길게 터치하면 시간 설정 메뉴가 나옵니다.  거기서 타이머 시간을 연장하면 됩니다. 




araCrypt으로 암호화 하기

가장 중요한 암호화 방법을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먼저 파일을 선택한 후에 하단의 빠른 암호화와 정밀 암호화 버튼 중에 하나를 고릅니다.

빠른 암호화 : 짧은 시간안에 암호화를 해야 할 경우 간단한 알고리즘으로 사용할 수 있고 암호화 할 때 파일의 유효성
                검사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네트워크를 통해서 암호 파일을 전송하면 제대로 전송되었는지 확인 할 수
                없습니다. 

정밀 암호화 : 빠른 암호화 보다 시간이 더 걸리지만 완벽한 암호화를 지향아며 파일의 유효성 검사를 통해서 파일을
                 네트워크를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암호 파일을 전송할 때 파일이 제대로 전송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한 방식을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파일을 나만 보는 것이라면 빠른 암호화로 하시고요. 만약 다른 누군가에게 메신저나 메일 등으로 전송할 경우는 정밀 암호화로 보내세요. 



빠른 암호는 번개 모양, 정밀 암호는 자물쇠가 3개나 붙어 있어서 어떤 파일이 정밀 암호인지 빠른 암호로 암호화 한 것인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암호화를 한 파일은 위와 같이 뷰어로도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디렉토리를 araCrypt에서 직접 생성할 수도 있고 파일 이름을 바꾸거나 파일을 지울 수도 있습니다. 



암호화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다만, 암호화를 하면 미디어 스캔 작업을 스마트폰이 합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파일이 생성 되었기 때문인데요. 이게 구형 폰은 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안을 위해서라면 참아야죠. 신형폰은 바로바로 미디어 스캔을 하기 때문에 걸리적 거리지는 않습니다. 



araCrypt로 암호화 한 파일 공유 또는 메일로 보내기

암호화 한 파일을 다른 사람에게 보내거나 공유할 경우는 빠른 암호화로 암호화 하면 보낼 수는 있지만 araCrypt에서는 전송이 되지 않습니다. 정밀 암호화로 암호를 한 후 파일을 길게 터치하면 공유 메뉴가 나오는데 다양한 서비스를 선택해서 암호화 한 파일을 상대방에게 보내면 됩니다

그럼 이 전송 받은 파일을 어떻게 풀어서 보냐?
간단합니다. 상대방도 스마트폰에 araCrypt를 설치한 후 암호화 할 때 사용한 암호를 입력하면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내가 알집으로 파일을 압축하고 암호를 걸어서 상대방에게 보내면 상대방도 알집을 설치한 PC에서 내가 건 암호를 입력하면 열어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암호만 알면 누구나 열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암호를 까먹을 수가 있는데요. 유료 버전은 힌트! 기능이 있어서 힌트를 볼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힌트 기능이 없고 광고가 하단에 뜹니다. 




중요한 파일에 대한 보안을 철저히 해야 하는 회사원이나 사생활이 담긴 자료나 사진 등을 보호할 때 유용한 어플입니다. 
패턴락에게 맡기기에는 어깨 넘어 보기 해킹이 너무나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중요한 파일은 수시로 암호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럴때 유용한 어플이 araCrypt입니다.  안드로이드폰 버전만 출시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