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초강력 사진 복구 프로그램 Photorec(포토렉)

by 썬도그 2013. 7. 26.
반응형

며칠 전에 보조 카메라로 사용하고 있는 올림푸스 E-PM1에서 8기가 SD카드를 꺼내서 SD카드 리더기에 꽂아서 PC에 연결 했더니 메모리를 포멧 해야 한다고 하네요. 헐~~~ 순간 큰일 났다 생각하고 다시 꽂으니 이번에는 인식은 되는데 폴더가 다 깨져 버렸습니다. 사진은 보이는데 동영상 쪽은 폴더 안에 있는데 폴더가 외계어로 되어 있고 열리지가 않습니다

급히 복구 프로그램으로 돌렸지만 복구 프로그램은 올림푸스 사진은 복구 되는데 동영상은 예전 방식 동영상인 AVI나 MPEG만 복구 되고 E-PM1에서 사용하는 방식인 AVCHD 압축 방식의 확장자인 mts를 지원 안 합니다 

이리저리 복구 프로그램을 검색해서 찾아 봤지만 만족할 만한 프로그램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아주 강력하고 빠르고 좋기로 소문이 자자한 사진 혹은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이미 알만한 분들은 다 아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합니다. 


초강력 사진 복구 프로그램 Photorec(포토렉)


다운로드는 http://www.cgsecurity.org/wiki/TestDisk_Download 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TeskDisk 6.14는 윈도우64비트 까지 원합니다만 베타 버전이고 6.13 버전이 정식 버전이지만 윈도우64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저는 윈도우 32비트 운영체제이기에 정식 버전으로 받았습니다.



다운 받고 압축을 풀면 끝입니다. 포토렉(Photorec)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프로그램은 도스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설치과정이 없어서 좋긴 하지만 그래픽UI가 아닌 도스 창에서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컴 좀 만지는 분들은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압축을 푼 파일 중에서 Photorec_win.exe를 실행하십시요. 실행이 안되거나 문제가 있으면 우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하세요. 


SD카드를 꽂은 후에 포토렉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도스창이 뜹니다. 
마우스는 안 먹고 무조건 키보드로 조정해야 합니다. 먼저 디스크 셀렉트 창이 뜹니다. 
하드 디스크 파일 복원이 아니기에 가장 아래에 있는 USB2.0 SD/MMC Reader를 선택 했습니다. SD복구를 위해서는 당연히 SD카드를 선택해야죠 위 아래 좌우 이동은 방향키로 하면 됩니다. 전 단계로 가시려면 q를 누르면 됩니다. 


엔터를 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FAT32를 선택 하세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왜냐하면 하단에 엄청나게 꼼꼼한 글을 소개할께요. 그 글로 대체할꼐요.  그냥 보통의 상황이라면 FAT32에 선택하고 엔터를 치세요. 




파일시스템 타입을 선택하는 곳인데 FAT/NTFS가 있느 Other를 선택하세요. ext2,3,4 이런 거는 리눅스 파일시스템입니다. SD카드는 대부분 윈도우에서 포멧하고 사용하니 윈도우 파일시스템인 FAT/NTFS가 있는 Other를 선택하세요

엔터


Free와 Whole가 있는데 SD카드에서 아직 사용되지 않는 공간에 있는 지워진 사진 파일을 선택하려면 Free이고 sd카드 전체에 있는 사진을 복구 하고 싶으면 Whole를 사용하십시요. 


엔터를 치면 복구한 사진을 저장할 디렉토리를 지정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 도스창으로 다른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지정할 수 있지만 짜증나고 복잡하면 그냥 디렉토리 중에 63이라는 폴더를 지정해서 저장하세요

이 폴더는 이 Photorec이라는 프로그램이 생성한 폴더입니다. 폴더를 선택한 후에 y를 눌러야 복구가 시작 됩니다.  





복구가 엄청나게 빠릅니다. 인터페이스가 구리지만 대신 속도는 아주 좋고 복구율도 좋습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바로바로 복구 합니다.  복구 되는 사진은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복구하는 디렉토리에 가면 recup_dir1이라는 폴더가 보이는데 그 안을 열어보면 복구된 사진, 동영상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의 리뷰를 보시려면 http://for815.tistory.com/123 를 참고하세요. 앞으로는 저도 이 포토렉만 써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