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참! 이상한 나라입니다. 정말로 이해가 안 가는 나라에 살고 있는 기분입니다.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에는 대통령까지 사과하는 나라 한국

박근혜 대통령은 사과 안 하기로 참 유명한 분입니다. 얼마나 입이 무겁고 사과하기가 힘든지 국정원의 선거개입에 단 한 마디 사과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할 판에 국무회의에서 지나가는 말로 유감스럽다고만 말합니다. 그리고 국정원에게 셀프 개혁을 요청 했습니다. 국정원 개혁은 알아서 하고 반성문이나 좀 쓰라고 하는 모습입니다.

국정원의 선거 개입으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사람으로써 할 말은 아닙니다. 댓글 몇개 달았다고 선거에 무슨 큰 영향이 있었겠냐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공무원의 선거중립 의무를 저버렸다는 것과 함께 국정원의 특정 정당을 지지 했다는 것입니다. 차라리 새누리당 소속 국정원으로 바꾸는 것이 더 낫겠죠

그리고 큰 돌이나 작은 돌이나 가라 않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죄의 경중을 따져서 그 정도야 괜찮지 않냐?라는 이상한 온정주의에 우리 사회가 더 부패하는 것 아닐까 합니다. 

그런 그렇다치고요. 전 이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를 보고 있노라면 왜 우리가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에 창피해하고 부끄러워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시아나가 대한민국 국가대표기업입니까? 아니 하나의 기업이 잘못한 것을 왜 같은 국민이 부끄러워야 합니까? 그냥 그건 아시아나의 실수예요. 우리 국민들이 부끄러워할 사안이 아닙니다.

삼성전자가 메모리 불량내면 우리가 부끄러워 해야 합니까?
애플이 아이폰4에서 안테나 게이트 발생 했을 때 미국인들이 창피해 했나요? 그런데 보세요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에 박근혜 대통령은 7월 9일 위로 전문을 오바마에게 보냈습니다. 

아니 결론도 나지 않는 사고에 왜 머리를 숙입니까? 크게 다치거나 사망한 미국인이 있다면 그 미국인에게 직접 위로 전문을 보내는 것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왜 미국에게 고개를 숙입니까? 미국님 공항 못쓰게 만들어서 머리 숙이는 것입니까?
저는 그 죽은 필리핀 승무원의 가족에게 위로 전문을 보내지 않으면서 미국님에게만 낮은 자세로 임하는 박근혜 대통령이 참으로 창피스럽습니다. 

지금 이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 참 웃기게 돌아가고 있는데 우리 한국인들은 비행기 자체 결함이길 바라고 미국은 조종사 실수라고 몰고가고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미국 의도는 모르겠지만 왜 이 사건이 민족주의 성향으로 흘러나 하나요? 그냥 냅두세요. 아시아나와 미국 조사단 그리고 한국 조사단이 함께 결론 내길 냅 두세요. 왜 그리 조종사 두둔하거나 손가락질 합니까?

우리가 왜 아시아나 항공 사고에 창피해합니까? 반대로 왜 아시아나 여승무원들 활약에 민족적 자긍심을 가집니까?
이런식이면 해외에 나가 있는 삼성전자 직원은 모두 국가대표입니까? 태극마크라도 달게 해야겠네요??



가계당 무선통신 지출 OECD 1위, 아시아 부패 지수 1위라는 부끄러운 나라 한국


LTE-A라고 엄청 떠들어댑니다. 점프하는 동안에 사진이나 동영상 다 받았다고 좋아합니다. 따져보죠. 그게 좋아할 일입니까?
데이터 무제한 요즘제가 없는 LTE인데 2배나 빨리 데이터를 다운 받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100km를 달릴 수 있는 기름을 넣은 2대의 차가 있다고 칩시다. 한 차량은 스포츠 카라서 시속 200km를 훌쩍 넘을 수 있고 또 다른 차는 일반 차량이라서 시속  100km로 달릴 수 있다고 칩시다. 둘 다 100km를 달려서 A라는 지점에 갈 수 있다고 한다면 어떤 것이 유리할까요? 분명 스포츠카가 유리하겠죠. 일찍 도착해서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다면 스포츠카가 더 좋죠

그러나 먼저 도착하고서 차에서 내릴수도 없고 다른 것도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면 그 스포츠카가 좋을까요? 스포츠카가 가격만 비싸고 다른 이득이 전혀 없다면 그게 과연 좋을까요? LTE-A는 오버 스펙입니다. 그렇게 빨리 다운 받을 콘텐츠가 많지 않습니다. 아니 있다고쳐도 빨리 내려받아야 할 만큼의 큰 용량의 파일이나 동영상 혹은 영화라면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것이 데이터 줄이는 방법입니다. LTE-A로 받으면 그 만큼 데이터 소모량도 2배로 빨리 소모됩니다. 

LTE-A무제한 요금제가 나와야 유의미한 것이지 지금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즉 스포츠카를 타고 먼저 도착한 후에 나머지 시간에 니 맘대로 돌아다니거나 다른 것을 해도 된다고 하는 무제한 요금제가 나와야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LTE-A는 아무른 의미가 없고 오히려 오버 스펙으로 돈 만 더 지출하는 것입니다. 

전 이런 이통사들의 속도 경쟁 보다는 데이터 요금 할인 경쟁이나 했으면 합니다.

OECD 커뮤니케이션 아웃룩 2013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OECD 회원국 중에 이동전화, 유선전화, 초고속 인터넷, 유무선 단말기 가격을 포함된 월평균 가계 통신비 지출에서 일본 160.52달러, 미국 153.13달러에 이어서 148.39달러로 나왔습니다.

미국, 일본은 선진국이자 GDP가 높은 나라입니다. 그런데 한국은 겨우 이제 2만 달러 조금 넘은 나라이고 선진국 언저리에 있는 나라지 선진국은 아닙니다. 그런데 3위를 했네요. 재미있게도 멕시코가 4위인데 공교롭게도 한국과 멕시코는 통신 혹은 스마트폰 제조 재벌이 있는 나라입니다. 1년 순이익이 7~8조 되는 전자회사가 있는 나라 한국.  참 재미있는 나라죠

무선통신 쪽만 보면 한국은 OECD 1위 입니다. 초고속 인터넷 시장은 과경쟁체재라서 가격이 예전보다 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스마트폰 시장인 무선통신 시장은 좀처럼 떨어지지 않습니다. 방통위에서 휴대폰 사용요금 내린다 어쩐다 별 쇼를 다 하더니 기본료 1천원 인하로 끝이 났습니다. 

지난 10년 간 정부는 이런 통신요금의 상승을 막지 못했습니다. 정부 뿐 아니라 소비자도 문제입니다.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교체한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또 부끄러운 것이 있습니다. 오늘 뉴스를 보니 한국이 아시아 선진국 중 부패지수 1위라는 뉴스가 들리네요
25년 전 아직도 기억나네요. 버스에서 들었던 라디오 싱긍벙글쇼에서 두 진행자가 한국의 부패지수를 소개하면서 혀를 찼습니다. 부패가 너무 심한 나라 한국이라고 개탄을 하던데요. 25년이 지난 지금도 전혀 나아지지 않았네요. GDP와 빌딩은 높이 올라갔지만 우리의 심성 혹은 인격이라고 할 수 있는 부패지수는 비슷하거나 더 나빠졌습니다. 

홍콩 정치경제리스크 컨설턴시 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 17개국(미국, 홍콩, 마카오 포함)한 설문조사 결과 한국은 6.98을 받았습니다. 이 설문조사는 아시아 각국에 상주 연구원을 두고 그 나라의 정치 경제 이슈 분석 및 국가 기업리스크 관리를 하는 자문 업체입니다. 

뉴스에 따르면  

PERC 관계자는 “더욱 심각한 문제는 부패에 둔감한 한국의 도덕관이 ‘국경을 넘어선 부패’에도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한국 부패의 뿌리는 정치·경제 피라미드의 최상층부까지 뻗어 있다”고 지적했다. ‘국경을 넘어선 부패’란 한국 기업들이 벌이는 해외사업에서의 부패행태를 의미한다.

출처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30714022483&subctg1=&subctg2=&OutUrl=naver

라는 글이 나옵니다. 정말 공감이 갑니다.
국정원 댓글 공작에 "뭐 그럴 수 도 있지" 뭐 그깟일로!! 라는 말을 하는 사람이 참 많습니다. 
도덕성이 마비된 혹은 없는 사람들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이런 국민이 많기 때문에 새누리당이 떵떵거리고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죄를 지은 사람이 뭐가 어때서~~ 혹은 물타기를 하고 그게 먹혀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한국인들의 민족성까지 의심스럽습니다. 
이게 한국인의 정체이고 실제적인 모습일까? 왜 우리는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에는 부끄러워 하면서 호갱이 취급을 받으면서 비싼 통신료와 부패지수 1위에는 부끄러워 하지 않는 것일까요?

정말 이해가 가지 않는 한국입니다. 이게 다 부끄러운 행동을 부끄러워 하지 않는 기성세대들의 문제고 그런 기성세대들의 행동을 그대로 보고 배우는 아이들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간디의 7대 사회악"Seven social sins"


 

- 원칙 없는 정치     (Politics without Principles)

 

- 노동 없는 부        (Wealth without Work)

 

- 양심 없는 쾌락     (Pleasure without Conscience)

 

- 인격 없는 교육     (Knowledge without Character)

 

- 도덕 없는 상업     (Commerce without Morality)

 

- 인간성 없는 과학  (Science without Humanity)

 

- 희생 없는 종교     (Worship without Sacrifice) 

 

간디의 무덤 비석에 써 있는 문구입니다.
7대 사회악으로 점령된 한국에서 살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출처] 간디의 7대 사회악|작성자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디바인 버서커 2013.07.15 13: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한항공에 이어서 아시아나 항공도 크게 사고가 났으니 양대 항공사 @망신이에요. 다행히도 죽은 사람이 많지 않지만 중상자가 엄청난 숫자입니다. - 항공기 윗쪽이 다 날아갔어요 - 항공기 폭발할까봐 구급차들이 한동안 접근하지 않았다고 하니 이뭥미?입니다. 비행기는 착률할때와이륙할때 가장 사고가 나기 쉽다고 하는데 정말로 그말대로 큰 사고가 진짜로 터지다니 경악할 수 밖에 없어요.

  2. Favicon of https://oldhotelier.tistory.com BlogIcon 늙은 호텔리어 몽돌 2013.07.15 15: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디가 말한 7대악..하나도 빠짐없이 우리나라 곳곳에 만연하고 있군요.
    원인을 따지고 들어가 보면, 저를 포함한 무지한 국민 탓입니다.
    좀 깨어 났으면 좋겠군요.

  3. 한쪽으로만 치우치지 않게끔.. 2013.07.15 18: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과라기보단 위로의 말씀을 건네신거죠.. 그리고 제목에 대통령까지 사과하는 나라 한국.. 이 말도 제목으로 쓰기에
    참 이상하네요, 사과라고 써져있다고 그냥 사과를 했구나라고 보지마시고 대통령이 나섰다고 모든 국민이
    찬성이나 참여했다고도 생각 안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부패지수를 보고 부끄럽다고 생각 안하는 사람이 어딨나요

    그리고 작성자님 국적은 모르겠으나 한국분이신것같습니다.
    자국에서 비판하는 목소리에는 강하지만 외국에서 비판하거나 외국의 손짓, 기운이 있으면 민감하게 반응하죠
    그리고 외국에서 나온 자료라고 하면 다 믿는것도 있구요
    저 부패지수가 100%의 정확한 자료인가요? 그렇지도 않습니다.

    한국을 견제하는 세력이 있다고는 생각해보셨나요
    일단 정보를 받아들이는 자세와 넓은 숲에 나무하나만을 보고 이야기하는것같아서 말씀드립니다.
    한국 한국 하셨는데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듯이 국가를 믿지 않는 민족에게도 미래는 없다고 생각하네요.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3.07.15 20: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단한 음모론자시네요. 한국사람이면 무조건 정부를 믿고 따르라고요? 여기가 북한입니까? 제발 그런 온정주의가 부패강국을 만듭니다. 님 같은 사람 덕분에 우리의 부패지수가 더 올라갔습니다.

    • 한쪽으로만 치우치지 않게끔.. 2013.07.15 21:36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한 지적이지만, 저 자료를 믿지 않아서 썬도그님의 생각과 달라서 제가 부패지수를 키운거라고 생각하나요?
      저 자료나 저들이 진실인지 거짓인지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이상 알 수가 없는 문제입니다.
      한국사람이면 무조건 정부를 믿고 따르라고요? 이 말에서 비춰지는건 정부에 대한 무조건적인 비신뢰감을 가진
      작성자분이 심리가 보이네요

      설득력이 없는 자기주장적 댓글이네요, 좋은 자료와 정보들 많이 모우두셨길래 판단 좋은 분인줄알았는데 아니네요..

      정부를 믿고 안믿고를 떠나서 저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써 제 주장을 말했다고 부패지수에 도움을 줬다는 말은
      불쾌하구요, 작성자님의 시야가 넓어졌으면 합니다. 작성자님의 댓글을 직접 확인해보세요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3.07.15 22: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는 당신의 댓글 부터 살펴 보시길 바랍니다. 한국 사람 맞냐는 식의 댓글은 졸렬함을 넘어서 추악스럽기 까지 합니다. 먼저 선빵 날려놓고 신사인척 하는 모습은 전형적인 부패 관료의 이미지입니다. 불쾌하셨습니까? 그럼 됐습니다. 저도 불쾌 했는데 셈셈이네요.

    • 상상 2013.07.15 22: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박대통령이 오바마한테 사과한거 그거 웃긴거 맞죠. 토요타가 11년에 대규모 리콜 떴을때 일본총리가 오바마한테 사과했나요? 그런 꼴이죠, 그리고 만약 뭐 태국공항 이런데서 사고났으면 과연 박대통령이 태국대통령한테 굽신굽신 사과했겠냐구요, 어이가 없어서 정말, 정작 진짜 잘못하고 사과할 부분은 전부 다 무시하고 넘어가면서... 그것도 제일 중요한 자기를 뽑아준 자국국민들한테 말이죠. 그리고
      '한국을 견제하는 세력' 여기서 빵 터졌네요ㅎㅎ 한국을 누가 견제하는데요? 고작 이런 조사갖고.. 이딴 조사 없이도 지금 우리나라 모든구조가 너나 할 것 없이 다 썩어문드러진걸 모르는 사람 있나요? 뉴스 안보시면 하다못해 그것이 알고 싶다 이런 프로같은거라도 봐보세요, 얼마나 기가 탁탁 막히는지, 이름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라고 써놓으셔놓고 리플 내용이 어이가 없네요. 국적 운운하신것도 어이가 없고ㅋㅋ 빽도 없고 돈도없는 일반 서민인 저같은 사람들은 갈수록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고민되서 죽겠는데 님은 참 마음이 편안하신가봅니다. 뭐 돈있고 빽있고 힘있으면 무슨 걱정이 있겠냐만은...

    • 한쪽 2013.07.16 13: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부패가 심하고 많이 이뤄진건 저도 알고 느끼고 있어요
      부패지수가 거짓이다라고 주장한적도 없구요

      설문에 참여한 사람들은 각 조사국에서 근무하는 외국계 기업인들
      2000명정도입니다. 한국을 견제하는 세력? 웃긴 부분인가요? 본적이
      없고 몰라서 웃기게 보이시는 것 아닌가요? 그리고 신사인척? 그냥 말한건데 신사라고 생각들었나봐요, 선빵같은 표현이 더 웃기지 않나요
      뉴스 안보시면 하다못해 그것이 알고 싶다 이런 프로라도 보라구요?
      오히려 상상님은 이번에 그것이 알고 싶다가 이슈되니깐 그때 관심가진것처럼 보이는데, 아래 리플 보시죠

    • 한쪽 2013.07.16 13:06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금 저 부패지수 조사가 왜나왔냐, 누가 먼저 부패지수를 언급했냐
      이걸 봐야 합니다. 야권인 민주당소속 박영선의원님이 부패지수를
      언급해주셨구요. 왜 언급했느냐, 현재 부패지수가 높다 현재 여권인
      새누리당과 행정부는 보아라, 현재 정권은 이정도로 부패했다라고
      언급하려는 의도에요. 부패지수 종이 한장만 보지말고 그게
      왜 언급됬나, 누가 언급했나를 좀 보세요.

      과거의 역사들도 언제 일어났는지가 중요한게 아니라
      왜 일어났는지 무엇때문에 누가 행동했는지가 중요한겁니다.
      저 자료를 절대적으로 믿고 있는 모습이 웃기네요

    • 박영선 2013.07.18 0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잘 읽다가 견제라는 단어와 박영선 드립에서 빵터집니다.
      어떤 의도에서 저 자료가 나왔다는게 중요하다구요?
      부패지수가 거짓이라 주장한적 없다면서,
      자료제출의 의도와 불순을 걱정하는 모순은 무슨 논리입니까?
      진짜 과정을 모르시는건 오히려 한쪽님 같습니다.

      아직도 4대강이 다른 중요한 국책사업보다 우선시 됬어야 하는 사업입니까?
      수자원공사가 빚에 허덕이고 물값올린다고 드립치고 있는데두요?
      내곡동 사저가 비리없이 순수한 목적으로 아들명의를 빌린거라 생각하십니까?
      BBK 사건이 진짜 이명박이 핵심이 아니라고 생각하세요?
      국가 토목사업의 대부분에서 이자놀이 하고 있는 맥쿼리가 이명박과 관계가 없다구요?

      한 나라의 대통령이 이러한 돈과 관련된 루머와 엄청난 의혹이 있고,
      현정부와 맥락을 같이 해온 박근혜가 국정원 사건에서 저런 행동을 보이는데도.
      새누리당과 청와대를 비판할 목적이기 때문에 저 결과는 견제할 목적이다라는 논리
      참 가볍네요.

      현정부를 처음엔 응원해 주고 싶었습니다. 백번 양보해서 박근혜란 사람이 독재자의 딸이
      아닌 대통령으로서의 위신과 행동을 보여줄거라고 생각하고 진심으로 응원했습니다.
      신중하기 때문에 말을 아낀다는것도 그럴수 있을거라 생각해서 믿었습니다.
      그리고 이중적인 태도 또한 세월이 많이 흘렀기 때문이라고 변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국정원 사건에 하는 꼬라지를 보고 와장창 무너져 내리네요.
      현재 서울대 교수들과 학생들 그리고 시민들이 촛불시위 하고 있는데 매스컴이고 뭐고
      신문쪼가리 몇줄마냥 이슈되지 않는게 이명박 효과라고 하죠.
      촛불 불감증이란 말이 생길만큼 국민들의 시국선언은 콧털만큼 반영이 안되네요.

    • 한쪽 2013.07.18 13: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나쁜 의도와 목적은 아니며
      제 주장에 대해서 의견 달아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박영선님께서 댓글 달아주셨는데
      부패지수가 참인지 거짓인지 모르죠, 근데 그 자료가 사용되는 것 또한 이상할 것이 없는것이 맞죠
      그 자료가 참인지 거짓인지 모르고 사용된 것에는 잘못 또한 없구요

      그런데 부패지수 주제를 다루다가 왜 MB와 BBK로 급선회한지는
      이해가 잘 되질 않지만 BBK사건은 저도 이미 알구있구요.
      제가 말한 어디에도 MB언급은 없는데, 부패지수와 그것을 묶으려는
      의도 같으신데, 허수아비 공격의 오류를 범하신 것 같네요.

      나머지 내용들은 부패지수 주제와 관련이 있으나
      주제에 많이 벋어난 것 같아서 따로 댓글 달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일단 다툼의 목적이 아닌 토론의 목적을 가지고 댓글을 처음달았고 지금도 그런 목적임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4. 제이크킴 2013.07.15 2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윗분 말씀을 한마디 거들어야겠네요.

    대부분 말씀하신 것에 절실히 공감합니다만, 일부 근거자료의 경우 좀 믿어지지 않는 부분이 있네요.
    아시아 국가 지수에 미국에 포함되어있는 것도 웃기고, 우리나라가 베트남, 캄보디아, 미얀마와 비슷한 수준이라는 것은 좀 어불성설인것 같습니다. 홍콩 정치경제 리스크 컨설턴시라는 조직이 얼마나 공신력 있는 조직인지 의구심이 듭니다.

    여튼 간디의 7대 사회악과 작금 상황을 비교하자니, 님의 말씀에 공감 안할 수가 없습니다.
    도대체 어디서부터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저처럼 무지한 사람은 그 원인을 이해할 수 없네요.

    • 상상 2013.07.15 21:54  댓글주소  수정/삭제

      공신력은 뭐 잘 모르겠고(그렇게 생각하면 믿을 수 있는 국제보고서가 뭐가 있는지) http://www.asiarisk.com/subscribe/exsum1.pdf 이게 보고서 원문인 것 같은데(홈페이지 들어가보니까 있네요) 밑에 보시면 아시아국가부패조사 여기서 2004년부터 조사해온거 표로 만들어놓은게 있네요.. 표에 미국이 들어가있는건 미국이 아시아라는게 아니고 그냥 아시아국가들과 비교대상 같은걸로 미국을 갖다놓은 것 같은데요.. 설마 미국이 아시아가 아니라는걸 모르겠습니까; 09년 10년에는 4점 대를(거의 5점이긴 하지만) 기록했는데 올해 거의 7점대가 된걸 보면 참... 갈수록 정말 무섭네요. 지금도 몽창 다 썩었다고 생각하는데 앞으로 더 있을 수도 있다는거잖아요. 답답합니다.

  5. 차단된이름 2013.07.16 04: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먼저 표를 딱 봤을때, 개인적으로 중국에서 2년을 거주했었는데...

    우리와 중국의 차이가 크지 않다는데 매우 이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자세히 보니, 홍콩,마카오,대만 조사 기관도 결국 홍콩에 조사인원도 2000명..

    이건 화교권 국가의 화교권 띄워주기 조사 결과일 뿐, 솔직히 전혀 신빙성 없는 결과라고 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참고로 싱가포르의 75%,말레이시아 30%,태국 인구의 10% 이상이 화교이고, 경제적으로도 화교 영역권 국가들입니다.

    한마디로 이 조사는 화교 띄워주기의 일환일 뿐, 저런 조사로 우리나라 국민성이 의심된다는 등 하는 것은...어불성설 입니다.

  6. 차단된이름 2013.07.16 04: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하나더해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을 이야기하면

    '아 그래도 중국을 우리나라 앞에 넣지는 않았네..그래도 조금은 양심 있게 만들었네 ㅋ'

    정도 이겠네요...

  7. 커크 2013.07.17 16: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전체적인 내용에서는 대폭 지지합니다..
    절대 딴지는 아니고....
    참 아이러니 한게 마지막 간디의 7대 사회악을 가진 종주국(?)인 인도가 부패지수 1위군요 ;;;
    그나마? 다행인건 이렇게 개판인 나라가 우리나라만이 아니란 한숨섞인 탄식이 나옵니다...쩝

  8. 캬... 2013.07.29 02: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 정부의 말은 믿지 않지만 나라도 아닌 북한 괴뢰도당의 말은 철썩같이 믿음이 가지요?!

    항상 종북,친북당의 의견는 북한의 의견과 일치했음을 기억해야 할것임..

  9. 재희 2014.02.17 16: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야...싱가폴 부럽다ㅠㅜ

  10. BlogIcon 지나가던 영혼 2014.09.28 13: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국가를 믿지 않는 인간입니다. 한국이야 언제부턴가 믿지 않았죠. 끝입니다.
    누구도 부패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정치도 부패, 기업도 부패
    한국은 역시 부패에서 벗어날 수 없는 나라인가봅니다. ㅋㅋㅋ 참 답이 없는 나라죠

  11. Favicon of http://www.naver.com BlogIcon 재희 2015.08.06 13: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야...싱가폴 부렵다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