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를 참 많이들 이용합니다. 집이나 회사에서 사용하던 파일을 노트북이나 태블릿에서 파일을 열어볼 수 있다면 얼마나 편한데요. 일일이 장소나 디바이스에 영향을 받지 않고 내가 사용하고 싶은 파일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용량 제한입니다. 무료 서비스이다 보니 각 클라우드 서비스는 50기가에서 100기가 정도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드롭박스는 용량를 많이 주긴 하지만 친구 추천 등을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P2P기술을 이용한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 비트토렌트 싱크(BitTorrent Sync)
토렌트는 너무나 잘 알고들 계시겠죠. P2P라는 Peer to Peer 방식으로 파일을 공유하는 기술을 이용한 것이 토렌트입니다.
이 P2P는 서버 - 클라이언트 단방향 방식이 아닌 PC가 서버가 되면서 클라이언트가 되는 양방향 서비스입니다.
서버가 없기 때문에 서버 설치 비용이나 운영비용이 필요 없고 유저들 끼리 PC자원을 서버로도 클라이언트로도 활용하기 때문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서 많이들 사용합니다. 또한, 씨앗파일을 이용해서 다양한 경로로 파일을 전송하기 때문에 다운로드 속도는 이 비트토렌트 사용하는 유저가 많을수록 빠릅니다.
이 P2P 서비스를 이용해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비트토렌트 싱크(BitTorrent Sync)입니다.
BitTorrent Sync(비트토렌트 싱크)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란?
이 서비스는 자신의 PC나 넷하드 같은 나스 서버 등의 개인이 소유한 자원을 활용하기 때문에 무료이고 무제한 용량입니다
따라서 항상 1대 이상은 켜져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PC의 MUSIC이라는 폴더를 비트토렌트 싱크 클라우드로 공유를 하면 다른 지역에 있는 친구나 혹은 가족 혹은 지인, 혹은 내가 다른 PC나 노트북에서 내 MUSIC폴더를 들여다 볼 수 있고 그 사람들과 MUSIC폴더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유하는 사람끼리 폴더를 싱크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지정한 폴더와 친구가 지정한 폴더가 서로 싱크가 되어서 두 폴더를 비교후에 없는 파일은 추가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 폴더를 다른 사람이 수정하거나 삭제하게 하고 싶지 않다. 그러면 오직 읽기로만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1일 사용 패스워드를 생성해서 하루만 공유하고 싱크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의 장점은 무료, 무제한입니다. 용량은 내 PC 용량의 여유에 따라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한 서버를 사용하지 않기에 무료입니다. 다만 PC를 켜 놓고 있거나 회사나 집에서 쓰는 서버 같은 PC가 있으면 아주 유용할 것입니다.
아니면 저녁에 친구들과 함께 특정 폴더를 서로 공유하면 켜놓고만 있어도 자동 싱크가 되겠죠. 싱크가 된 폴더에서 맘에 드는 파일이 있으면 그걸 내 하드에 저장해 놓으면 되고요.
비트토렌트 싱크(BitTorrent Sync) 다운로드 및 설치 설정법
http://labs.bittorrent.com/experiments/sync.html (다운로드 페이지)
에서 다운로드를 받으세요.
파일은 리눅스, 맥, 윈도우 버전 등이 준비되어 있는데 골라서 받으세요. 윈도우는 상단 왼쪽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메일을 요청합니다. 자신이 쓰는 메일 주소를 적어주세요.
이메일 주소와 비트토렌트 제품 관련 메일을 받겠냐는 체크항목이 있는데 메일 체크는 다 빼는 것이 좋겠죠. 필요한 것만 체크하세요.
내가 적은 메일로 비트토렌트에서 보낸 메일이 도착 하는데 그거 열면 끝입니다. 참고로 스펨함에 들어갈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왜냐하면 불법 다운로드의 온상이 바로 비트토렌트이기 때문에 스펨함으로 들어갈 확률이 높으니 스펨함도 뒤져보세요
메인 PC에 설치하는 방법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면
위 화면이 나오는데 런치 아이콘, 데스크탑 아이콘 메뉴에 추가하는 항목이 있는데 필요한 것만 체크 하시던지 아니면 그냥 NEXT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Add an Exception for~~~ 로 시작하는 항목은 방화벽에서 이 비트토렌트 싱크 포트를 허용하는 것이기에 꼭 체크를 해주시고요. 아래 Start BitTorrent로 시작하는 항목은 PC 부팅할 때 마다 자동으로 실행하게 하는 것인데 이거 필요 없으면 체크 꺼주세요. 자동 시작으로 해 놓으면 딱히 사용하지 않을 때도 자원 소모하기 때문에 필요할 때만 실행해서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다음 화면은 Standard Setup과 I have a secret이 있는데 메인이 되는 PC이기에 하단에 I have read and agree to the privacy policy and terms 옆에 체크하고 skip으로 넘어가세요. 이 비밀번호 넣는 것은 메인이 아닌 공유를 받을 다른 PC에서 설치할 때 필요합니다.
설치 후 실행을 하면 위 화면이 나오는데 Shared Folders에서 우클릭을 한 후 폴더를 공유하시면 됩니다.
generate를 누르면 비밀번호가 생성이 됩니다. 이걸 복사하셔서 다른 PC나 노트북에 설치한 비트토렌트 싱크 설치할 때 넣으면 됩니다. 초기화면에서 넣으셔도 되고 나중에 넣으셔도 됩니다. 아무튼 이 공유 폴더의 비번입니다.
아래는 공유할 혹은 싱크 할 폴더를 지정하면 끝입니다. 여러개의 폴더를 지정할 수 있고 각각의 폴더마다 비번이 다 다르고 설정을 다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즉, 싱크가 아닌 공유만 하고 싶으면 설정에서 읽기 속성만 주시면 됩니다.
지정한 폴더를 읽기 시작하네요
폴더를 우클릭 한 후에 Show folder preferences를 누른 후에 advanced를 누르면 다양한 설정 항목이 나옵니다
먼저 상단은 싱크할 때 즉 나와 다른 pc에서 폴더를 같이 공유 싱크할 때 사용하는 비밀번호이고
아래 read only secret 비밀번호는 내가 공유한 폴더를 상대방이 건드리지 않고 오로지 다운로드만 할 수 있게 할 경우 좋습니다. 아마 대부분 이 read only secret를 사용할 것 같네요. 싱크 기능이 좋긴 하지만 누군가가 내 파일을 건드릴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회사의 공유폴더 같이 서로 파일을 넣고 빼고 하면 이 싱크 비밀번호가 좋긴 하겠지만요.
하단에는 원 타임 비밀번호가 있는데 24시간만 허용된 비밀번호 생성기가 있습니다. 즉 24시간 후에는 사용할 수 없는 비밀번호로 잠시 허용된 사람에게 비밀번호를 알려줄 때 좋겠네요. 이것도 싱크와 읽기 기능 즉 다운로드만 가능한 비밀번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메인이 되는 pc폴더를 선택한 후에 우클릭 후 비밀번호를 카피해서 메일이나 메신저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다른 PC에 설치할 경우
다른 PC에 설치할 때도 마찬가지로 다운로드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한 후에 실행할 때 위 화면이 나오면 여기서 메인 PC에서 복사한 폴더 비밀번호를 넣으면 됩니다.
여기서 넣지 않아도 나중에 넣으셔도 됩니다
Shared Folders를 눌러서 여기에 메인 PC에서 복사한 폴더 비밀번호를 넣고 이 다른 PC에서 공유할 혹은 싱크할 폴더를 선택해 주시면 끝입니다.
제 노트북의 MUSIC폴더와 PC의 MUSIC폴더를 싱크 시켰습니다
테스트를 해보니 노트북 뮤직 폴더에 새로운 파일을 넣으면 바로 PC의 뮤직 폴더에 다운로드가 되네요. 반대로 PC에 있는 뮤직 폴더에 새로운 파일을 넣자 노트북으로 다운로드 됩니다. 싱크가 바로 되네요
속도는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빨라집니다. 기존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서버와 내 PC사이의 망 속도가 좌우를 했습니다. 때문에 해외에 서버가 있는 서비스는 다운로드 속도나 싱크 속도가 떨어졌죠.
하지만, 이 비트토렌트 싱크는 그런 망 종속적이 아닙니다. 다양한 PC와 공유를 하기 때문에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 수록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그러나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가 그렇듯 중요한 자료는 공유하지 마세요. 언제 해킹 당할지 모르고 저 비밀번호만 알게 되면 내 자료를 누가 허락도 없이 가져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언제 클라우드 해킹 대란이 일어난 후에 교통정리가 한번 싹 될 듯 한데요. 그전에는 절대로 중요한 자료는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하지 마시고 하더라도 잠시 이용후에 바로 삭제 하세요.
그럼 잘 이용해 보세요 http://labs.bittorrent.com/experiments/sync.html (다운로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