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영화창고

알렉스 크로스, 프로파일러와 사이코 패스의 대결을 다루다

by 썬도그 2013. 2. 13.
반응형

추리 소설 하면 떠오르는 이름은 셜록 홈즈입니다.
영국 소설가인 '코난 도일' 창조한 셜록 홈즈의 소설을 어린 시절 학급문고에서 읽으면서 추리 소설의 재미를 알았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장르 중 하나가 SF소설이고 그 다음이 추리 소설이었습니다. '바스커빌가의 개'에서 조력자 왓슨과 함께 사건을 풀어가는 재미는 정말 짜릿했습니다. 이 홈즈의 인기에 프랑스 소설가 모리스 르블랑은 '아르센 루팡'이라는 괴도를 만들어서 홈즈와 반대편에 섰습니다.

뛰어난 추리력을 앞세운 홈즈의 사건 해결을 보면서 정말 짜릿했죠. 완벽한 논리로 미해결 사건을 해결하는 모습은 추리 소설이라는 장르를 인기 장르로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지나서 지금은 홈즈 같은 뛰어난 추리력보다는 보다 확실하고 과학적인 과학 수사물이 그 인기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CSI 시리즈는 그런 과학 수사의 대명사가 되었고 지금도 인기 미드가 되어서 공중파와 케이블에서 시즌을 거듭하면서 방영되고 있습니다.


제임스 패터슨의 인기 추리 소설인 알렉스 크로스 3번째로 영화화 되다

인구가 많아서 그런지 다양한 장르 소설이 인기가 있는 미국입니다. 우리에게는 소설 '잭 리처' 시리즈 중 한편을 각색한 영화 '잭 리처'가 한국에서 최근에 개봉 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인기 추리 소설 시리즈인 알렉스 크로스가 3월 7일 개봉 대기 중에 있습니다

영화 알렉스 크로스는 2012년 포보스 선정 최고의 부자작가에 선정된 '제임스 패터슨'의 동명의 '알렉스 크로스' 시리즈 중 한편입니다. 


알렉스 크로스 시리즈는 이미 2편의 영화로 제작된 인기 추리 소설 시리즈로 1997년 모건 프리먼이 주인공 '알렉스 크로스' 역을 맡은 '키스 더 걸'과 



2001년 후속작인 '스파이더 게임'이 영화로 만들어졌었습니다.
그리고 2013년 3월 3번째 영화인 '알렉스 크로스'가 개봉됩니다.



알렉스 크로스는 프로파일링을 통한 연쇄 살인범을 잡는 추리 스릴러 물

이 알렉스 크로스는 범죄 심리 수사를 전담하는 디트로이트 최강 프로파일러팀의 알렉스 크로스와 연쇄 살인범의 머리싸움을 다루고 있는 시리즈 물입니다.  루팡이나 홈즈가 뛰어놀던 19세기나 20세기 초반의 범죄과학수사가 없었던 시절은 오로지 뛰어난 추리력을 가진 넘겨짚기 식의 탐정이나 경험 많은 수사관의 활약을 그린 추리 수사 물이 대부분이었지만 지금은 그렇게 넘겨 집으면서 범죄를 해결 할 수 없습니다.

영화 '살인의 추억'이 연쇄 살인범을 추적하지만, DNA 분석 기술이 없어서 미국에 생체정보를 의뢰하고 받는 구닥다리 수사를 하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그 80년대는 형사의 선입견, 심지어 무당에게 형사가 범인의 윤곽을 의뢰하는 얼척없는 일들이 만연했었죠. 그러나 지금은 다릅니다. 과학이라는 상관과 연관관계를 앞세운  과학수사가 정착이 되었고 범죄자의 심리마져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하는 프로파일링이 정착되고 있습니다.


프로파일링이란?

2004년 유영철 연쇄 살인범과 2009년 군포 연쇄 살인범 강호순, 이 연쇄 살인이 도시 괴담으로 들끓기 시작하자 범죄심리분석관이 강호순의 자백을 받아내는데 큰 공헌을 합니다. 이후, 프로파일링이라는 용의자의 성격과 행동유형을 분석 추론해서 수사방향을 설정하고 용의자의 자백이나 다음 행동을 예측하는 과학분석 방법이 사람들에게 알려집니다. 

대표적인 프로파일링 수사관으로 얼마 전 경찰대학을 은퇴한 표창원 교수가 큰 인기를 끌게 됩니다.
표창원 교수의 냉철한 이성으로 복잡한 범죄를 분석하는 말들은 큰 신뢰를 가지게 됩니다. 여기에 CSI라는 인기 미드인 과학수사물이 큰 인기를 끌면서 과거의 직관을 앞세운 넘겨짚기 혹은 추리력에만 의존하던 수사물이 큰 방향전환을 하게 됩니다

알렉스 크로스 시리즈는 이런 과학수사를 하는 주인공 '프로파일링' 수사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시리즈입니다. 특이점이 있다면 다른 수사물과 다르게 주인공이 흑인입니다. 흑인 수사관이 펼치는 과학수사물의 3번째 영화가 바로 주인공이 바로 '알렉스 크로스'입니다


범죄 현장에 피카소 그림을 두고 사라지는 강력한 악당이 등장하는 영화 알렉스 크로스

영화 알렉스 크로스는 주인공보다 더 강력해 보이는 뛰어난 지능범인 피카소라는 악당이 등장합니다.
영화 '다크 나이트'가 인기가 있었던 이유는 배트맨보다 강력해 보이고 지능적인 '조커'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최근 추리 스릴러물들이 맥아리가 없어 보이는 이유는 강력한 악당이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알렉스 크로스는 주인공보다 더 연기 호평과 강력해 보이는 피카소라는 악당이 등장합니다. 이 희대의 연쇄 살인범은 도시개발에 불만을 품고 희대의 연쇄살인을 합니다. 이 지능적인 연쇄살인범은 조그마한 흔적도 남기지 않습니다. 다만, 범행 현장에 알듯 모를듯한 피카소 풍의 그림을 놔두고 사라지는데 이 때문에 피카소라고 불립니다.

연쇄살인범이자 사이코 패스인 '피카소'역을 한 배우는 인기 미드였던 낚시 드라마 '로스트'에서 건실한 의사로 나온 '매튜 폭스'가 연기를 합니다.


위 이미지의 배우가 매튜 폭스라면 믿겨지시나요? 이 훤칠하고 잘 생긴 배우 매튜 폭스가 드라마 로스트의 인기를 발판으로 
2008년 밴티지 포인트로 국내에 영화배우로 소개됩니다. 그리고 알렉스 크로스에서는 주인공을 능가하는 강력한 악당으로 연기를 합니다. 해외 언론들은 실질적인 주인공으로 이 매튜 폭스를 꼽고 있는데요. 그만큼 강력한 악당 연기를 합니다.


민머리와 살을 많이 뺀 모습이 마치 '아메리칸 사이코'의 '크리스찬 베일'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이 영화 '알렉스 크로스'는 알렉스 크로스라는 범죄수사팀을 이끄는 주인공과 강력한 연쇄살인범의 두뇌싸움과 액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디트로이트 범죄수사팀의 리더인 알렉스 크로스 박사의 아내를 타켓으로 삼는 연쇄살인범 '피카소'와 아내를 지키는 와중에 모니카라는 팀원이 납치되는 등의 복잡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이번 알렉스 크로스 시리즈는 '모건 프리먼'대신에 타일러 페리가 연기를 하는데 솔직히 이 흑인 배우는 국내에서는 크게 알려진 배우는 아닙니다. 이전 출연작을 보면 딱히 소개할만한 유명한 영화가 없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악당 보다는 친숙한(?) 악당인 매듀 폭스에 눈길이 더갑니다


눈길이 가는 배우가 또 한 명이 있는데 바로 '레이첼 니콜스'입니다. 
레이첼 니콜스는 여형사 모니카 역활을 하는데 정통 프로파일러 수사극인 '크리미널 마인드'와 '앨리어스', '인사이드'등의 인기 미드에서 매력적인 여형사 역할을 했었고 국내에서도 미드 매니아에게는 잘 알려진 배우입니다. 이 영화에서도 여형사로 출연하는데 한국의 하지원 혹은 제2의 안젤리나 졸리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툼 레이터다 원티드의 살인병기 같은 안젤리나 졸리가 아닌 풋풋한 시절에 출연한 '본 콜렉터'의 안젤리나 졸리의 이미지를 잊는 배우죠


여기에 제작자와 감독, 배우까지 다재다능한 '에드워즈 번즈'와 흥미롭게도 극중 이름이 레옹인 영화 레옹으로 유명한 프랑스 배우인 '장 르노'도 조연으로 출연합니다. 



새로운 액션 미학인 트리플 X의 감독 롭 코헨이 제작비 382억의 액션 스필러물을 연출하다

2002년 새로운 액션 미학을 선보인 트리플 X는 배우 '빈 디젤'을 액션배우로 등극합니다.
이 트리플X와 분노의 질주와 미이라3를 연출한 롭 코헨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는데요.  보통의 범죄 스필러물들은 스토리에 치중하다 보니 액션이 약한 것이 흠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알렉스 크로스'의 예고편을 보면 액션이 상당히 강력합니다
연쇄 살인범을 추적하면서도 강력한 악당인 '피카소'가 다양한 무기로 이 범죄수사팀을 위협합니다. 디트로이트라는 범죄가 만연한 도시에서 강력한 액션활극을 펼칩니다. 트리플 X의 액션과 이전의 알렉스 크로스 시리즈 영화의 심리 추리가 가미된다면 재미도 꽤 좋을 듯합니다.

이 알렉스 크로스는 2012년 10월에 미국에서 개봉했는데 개봉한 첫주에는 1위를 차지했습니다.
미국 박스오피스에서 1위를 1주 만이라도 차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데 개봉 첫주 1위를 했습니다. 2012년 연말까지 상영했는데요. 국내에서는 어떤 성적을 낼지 궁금하네요. 도시 개발을 둘러싼 연쇄 범죄 심리 수사 액션극.
알렉스 크로스는 3월 14일 국내 개봉합니다


   영화 상세 소개 :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92129

   공식 홈페이지 주소 : www.alexcross.kr

   영화 '알렉스크로스'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inventdmovie

"이 컨텐츠는 <알렉스 크로스> 초대 관람 후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