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흥겨운 일렉트로니카 클럽 댄스곡을 배경으로 애니메이션 광고인 SK 이노베이션 영상 광고를 한 번 이상은 보셨을 것 입니다.
SK 이노베이션은 2012년에 애니메이션 광고 시리즈를 4편이나 제작 방영하고 있습니다. 이 SK 이노베이션의 애니메이션 광고에는 친근한 이미지의 히어로들이 나옵니다. 애니메이션과 히어로라는 두 친근한 이미지와 쿵짝 쿵짝 거리는 일렉트로니카 클럽 복고풍 댄스곡인 Folk Tapes의 O'Sarracino 라는 흥겨운 음악까지 사용했습니다. 이 배경음악은 최근에 강남이나 홍대 클럽에서 자주 나오는 노래죠.
경쾌한 음악과 히어로가 나오는 애니 때문인지 아이들도 좋아하는 광고입니다. 이렇게 친근하고 익숙한 이미지들을 이용한 이유는 SK 이노베이션에 관한 관심도 및 딱딱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함입니다.
SK 이노베이션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이 회사는 우리에게 친근한 소비재나 생필품을 만드는 회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산업의 근간이 되는 유전개발과 석유 관련 제품과 2차 전지 배터리 등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만나지 못하고 산업의 근간이 되는 제품들을 만들다 보니 다소 사람들과의 거리감이 있던 것을 애니메이션 광고로 좁히고 있습니다.
1편 광구편에서는 전 세계에서 유전 개발하는 모습을 강조 했고
2편 배터리편에서는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신사업인 2차전지 배터리 편을 소개 했습니다
3편 50주년 광고편 에서는 석유화학의 깊은 역사와 수출 기업의 이미지를 소개 했으며
4편 수출편에서는 우리가 잘 몰랐던 112개국 6년 누적 수출액이 150조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편에 대한 글을 제 블로그에서 소개를 했었습니다.
석유 자급율을 올리는 히어로들의 활약이 담긴 SK 이노베이션 광고
대한민국 수출 2위 기업 SK 이노베이션
SK 이노베이션은 SK 에너지, SK 루브리컨츠, SK 종합화학, 이 3개의 회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회사입니다.
SK 이노베이션은 올해로 창립 50주년이 되는 회사입니다. SK 에너지는 주유소가 거리 곳곳에 있기에 익숙한 이름이지만
SK 루브리컨츠와 SK 종합화학 그리고 SK 이노베이션은 조금은 익숙하지 않은 이름입니다.
이름은 익숙하지 않지만, SK 이노베이션은 지난 5년간 누적 수출액이 삼성전자에 이어서 국내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수출에 강한 기업입니다. 보통 우리가 수출하면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삼성전자와 현대,기아차를 만드는 현대자동차를 가장 먼저 떠올립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보다 더 많은 수출을 하고 있는 곳이 SK 이노베이션입니다.
SK 이노베이션은 2011년 무려 47조5616억원을 수출했고 지난 6년간의 누적수출액은 112개국 150조원이 넘는 수출을 합니다.
수출주도형 경제발전을 하는 한국입장에서는 수출기업들의 선전을 기대해야 합니다. 다만 그 온기가 방 구석구석 퍼지는 낙수효과가 좀 더 펼쳐졌으면 하는 바람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지금 같이 세계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그나마 한국이 다른 나라 보다 경제위기를 선방할 수 있는 것은 꾸준하게 수출이 잘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SK 이노베이션의 매출액 70%는 해외에서 올리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정체되고 포화되어서 큰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워지자 90년대 후반 부터 세계 진출을 목표로 삼으면서 괄목한 만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97년에는 3조원에 불과하던 수출액을 2011년 기준으로 약 47조원으로 16배나 증가시킵니다. 또한, 한국의 전체 원유 소비량의 8개월치인 5억4,600만 배럴의 지분원유를 확보하고 있어 원유자급율을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SK 이노베이션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4위의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중동 산유국에 에너지를 수출하는 SK 이노베이션
울산에 가면 대규모 SK 이노베이션 정유산업단지가 있습니다. 하루에 약 111만 5천배럴의 원유을 정제하는데 국내 원유 정제량의 40%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또한, 이 정제된 석유의 70%를 수출하는 수출기업입니다.
1962년 국내 최초의 정유회사인 대한석유공사(유공)을 1980년 SK 그룹이 인수를 합니다.
한국은 석유가 나오지 않는 나라입니다. 석유를 전량 수입하는 나라이지만 석유를 정제하고 되파는 석유정제업이 발달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그 정제업의 대표회사가 SK 에너지입니다. SK 에너지의 주력 제품은 휘발유, 경유등의 석유제품입니다.
고청정 휘발유인 엔크린이 1996년 국내 최초로 일본에 수출되었고 산유국인 베트남, 인도네시아, 아랍에미리트 등의 10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원유는 나오지 않지만 원유를 정제해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양질의 휘발유와 경유를 만든 후 그걸 산유국에 되팔고 있습니다. 또한, 고급 아스팔트인 '슈퍼팔트'도 일본과 중국에 수출을 하고 있고요뿐만 아니라 정유공장 운전와 운영 기술도 대만과 쿠웨이트, 이란, 가나 등의 국가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SK 루브리컨츠는 윤활유 생산이 주력제품입니다. 세계 고급 윤활유 시장의 5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SK 루브리컨츠는 ZIC라는 브랜드로 유럽과 일본에 90년대 중반부터 수출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미국 GM자동차와 독점 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90%가 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죠. SK 종합화학은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데 매출의 80%를 해외에서 올리고 있습니다
이 3개의 자회사가 올린 수출액이 SK 에너지 200억 달러, SK 종합화학 60억 달러, SK 루브리컨츠 10억달러를 합쳐서
총 270억달러의 수출을 올해 달성했습니다.
브라질, 베트남, 페루등에서 유전을 개발하는 SK 이노베이션
SK 이노베이션은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유전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유전 개발이 쉬운 것도 단기간에 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2차 오일쇼크를 통해서 석유자원 확보의 중요성을 깨닫고 28년 전부터 SK 이노베이션은 유전개발을 했습니다. 장기간의 투자 끝에 2009~2011년 3년간 유전 개발을 통해서 벌어들인 영업이익이 1조원이 넘습니다. 다른 사업 분야보다 이익률이 아주 높은 것이 유전 개발이죠.
하지만 위험성도 높은데 유전을 탐사하고 개발을 해서 원유가 생산될 가능성이 10%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유전 개발에 대한 주변의 반대가 많았지만, 뚝심으로 계속 진행했고 그 결실을 최근에 맺고 있습니다.
브라질과 베트남과 콜롬비아, 페루 등에서 석유와 LNG 개발을 하고 있는데 개발을 한 후 높은 가격에 다른 회사에 팔기도 합니다. 2011년 SK 이노베이션은 해상유전 지분을 덴마크 머스크 오일에 2,6조원을 받고 매각을 해서 큰 수익을 냅니다.
석유를 개발하고 정제하고 제품을 만드는 모든 석유관련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회사가 SK 이노베이션입니다.
유전 개발은 SK 이노베이션의 이익증대과 수익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에너지 자급율에 대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한국은 에너지 자급율이 3% 밖에 안되는데 자원을 무기화 하는 자원 전쟁에서 살아 남을려면 에너지 자급율을 더 끌어 올려야 하고 그 총대를 SK 이노베이션이 메고 있습니다.
2차 전지를 연구 수출하는 SK 이노베이션
어느 기업이나 미래의 먹거리를 고민합니다. SK 이노베이션은 미래의 성장동력의 하나로 2차 전지를 택했습니다.
2005년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배터리 팩 개발을 시작으로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BMW와 다임러에 배터리 팩을 공급해온 독일 콘티넨탈과의 합작법인인 SK-콘티넨탈 이모션을 연말에 설립한 후, SK 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셀 기술과 독일 콘티넨탈의 배터리 팩 시스템이 접목하면서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SK 이노베이션은 2차 전지의 핵심 소재인 리튬이온분리막(LiBS)와 편광필름(TAC)과 연성동박적층판(FCCL)의 기술도 갖추고 있어서 정보전자 소재 산업도 향후 고성장을 할 듯하네요
또한, 이산화탄소로 만든 플라스특과 바이오 에너지와 태양에너지등 대체에너지 사업도 펼치고 있습니다. 에너지에 대한 모든 포트폴리오를 갖추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수출 2위 기업를 친근하게 소개해주는 SK 이노베이션 수출편 CF
한때는 영국처럼 자본력을 앞세운 금융회사들이 많은 것이 보다 쉽게 돈을 벌고 부국의 가는 지름길인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2008년 세계금융위기를 겪어보니 제조업이 튼튼한 나라가 금융위기의 폭풍우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그리스가 무너지는 모습을 보면서 이 확신은 더 커졌습니다.
그리스는 관광산업이 주 산업일 정도로 산업이 서비스 산업에 치중되었죠. 일본,한국,중국은 세계금융위기 때도 질 좋은 제조업체들이 많아서 그 위기를 잘 버티어내고 있습니다. 물론 그 경제위기의 파고를 다 넘은 것도 아니고 2013년은 더 큰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는 소리도 들립니다. 하지만 SK 이노베이션 같은 튼튼한 제조업이자 수출기업이 있기에 조금은 안심이 됩니다.SK 이노베이션 CF 수출편은 SK 이노베이션이 국내 2위 수출기업을 경쾌한 클럽음악과 함께 히어로들을 증장시켜서 전세계로 제품을 수출하는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관심이 없으면 잘 알기 힘든 산업재를 주로 생산 수출하는 SK 이노베이션의 사업을 20초 안에 잘 소개 하고 있습니다.
" 이글은 SK이노베이션의 지원을 받아서 작성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