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EISA에서 선정한 2012년 올해의 카메라와 렌즈들

by 썬도그 2012. 11. 9.
반응형


가끔 저에게 카메라와 렌즈 구입에 대한 문의를 합니다. 
하지만 제가 모든 제품을 만져본 것도 아니고 카메라를 많이 다루어보지 못해서 바로바로 답해주지 못하고 해외 리뷰 사이트나 공신력 있는 곳에서 수상한 올해의 카메라를 주로 권유 합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주변 사람이 써보니 좋더라 혹은 내가 써보니 좋더라는 너무나 주관적이기에  좋은 추천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전문가들이 선정한 해외의 공신력 있는 사이트에서 선정한 올해의 카메라와 주관적인 경험이 섞이는 것이죠. 

EISA는 유러피안 이미지 앤 사운드 협회의 약자입니다. 이곳에서는 매년 카메라와 오디오, 모바일 디바이스에 대한 올해의 제품을 선정하는데 유럽 19개국 50여 개의 전문지 대표들 모여서 수상을 결정합니다. 2012년 선정 결과가 발표 되었습니다. 


EISA는 몰라도 위 마크는 잘 아실거예요. 많은 카메라 제조업체들이 저 마크에 대한 신뢰도 때문에 수상을 하면 전면에 내세울 정도입니다. 30년이 넘는 전통의 이 EISA의 올해의 카메라는 제품 구매하는 데 절대 기준은 아니지만 큰 믿음을 줍니다



올해의 포토 소프트웨어 '아도비 포토샵 라이트룸4

사진을 취미로 하면 후보정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어떤 사진작가는 후보정을 극도로 싫어하지만 후보정은 어느정도 있어도 괜찮다고 봅니다. 다만 없는 것을 있다고 우기는 모습은 짜증스럽죠. 대놓고 이거 합성 작품입니다라고 하는 것은 문제가 없고 그건 하나의 장르예요. 문제는 다큐나 풍경사진인데 그 풍경을 합성해놓고 자연 그대로다 하면 그건 참 곤란하죠

합성 말고도 극도의 콘트라스트 조작도 문제죠. 지난 연평도에 북한이 포격을 한 후 검은 연기가 가득한 연평도를 있는 그대로 가 아닌 콘트라스트 혹은 검은 색을 극대로 강하게 표현해서 완죤 시꺼멓게 만든 조선일보의 사진은 문제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후보정은 어느정도 필수적인 모습이죠

저도 후보정을 합니다. 좋은 사진은 후보정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사실을 왜곡하지 않는 안에서 하얗게 날아간 하늘을 푸른색으로 되살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포토샵같이 합성 기능은 없지만 잡티를 제거하고 하얗게 날아간 하늘을 되살리고 사진을 관리하는 아주 뛰어난 프로그램이 어도비사의 라이트룸입니다.  저는 라이트룸 2.x 때 부터 사용했는데 어느새 라이트룸4.x 시대가 되었네요. 

감히 말하지만 다큐 사진 같은 스트레이트 사진이나 풍경사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사진 프로그램이 바로 라이트룸입니다. 라이트룸은 꼭 설치해서 사진 잡티도 제거하고 콘트라스트나 색보정등 다양한 작업과 사진 DB관리를 해보세요. 
이 제품이 올해의 사진 프로그램으로 선정이 되었네요 당연한 결과죠. 라이트룸4.0은 동영상 색감 조정 기능도 있고 GPS와 페이스북 공유기능도 있는데요. 

점점 진화하는 모습이 너무 흐뭇합니다.


European Photo Software 2012-2013 - Adobe Photoshop Lightroom 4 from EISA on Vimeo.



올해의 어드벤스 SLR 카메라 '캐논 EOS 5D MARK 3'

EISA에서 어드벤스 SLR이라는 카테고리를 어떤 기준으로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프로페셔널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아서 프로 즉 사진작가나 사진기자들이 쓰는 최고사양 보다는 한 단계 낮은 단계의 카테고리 같긴 하네요.

이 어드벤스 SLR 분야에서 상을 받은 제품은 캐논 EOS 5D 마크3입니다. 전작인 오두막이라는 애칭의 마크2의 DNA를 가진 제품입니다. 아주 뛰어난 성능과 쉬운 조작법, 그리고 고퀄리티의 제품이고 2,200만 화소의 61 측거점의 사진 그리고 뛰어난 동영상 기능으로 인해서 영화 촬영용으로도 많이 활용되죠. 특히 저조도 즉 어두운 곳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오두막의 인기를 이을 제품이죠. 총알만 있다면 이 제품 구매하는 것은 후회가 없을 것입니다. 전 총알이 없어서 쳐다 보지도 못하네요. 


European Advanced SLR Camera 2012-2013 - Canon EOS 5D Mark III from EISA on Vimeo.





올해의 포토 프린터 '캐논 PIXMA PRO-1

자세한 내용은 http://www.eisa.eu/award/41/european-photo-printer-2012-2013.html 에 있습니다.



올해의 컴팩트 카메라 '캐논 파워샷 G1 X'


워낙 유명한 캐논의 G 시리즈 카메라죠.
센서 크기가 DSLR과 소니와 삼성 미러리스 카메라의 센서크기인 APS-C형과 포서드 미러리스 군단인 파나소닉과 올림푸스 중간인 1.5형 센서를 사용합니다. 컴팩트 카메라로 분류되었지만 일반 컴팩트와 다르게 센서 크기가 큽니다. 따라서 화질이 아주 좋죠. 1SO가 12800까지 지원되며 캐논의 뛰어난 화상처리엔지인 디직스5가 탑재 되었습니다.  1430만 화소의 카메라입니다. 

준 아마츄어와 프로들의 서브 카메라로 많이 애용됩니다. RAW파일도 지원되는데요. 광학 4배 줌 카메라인데요. 이미지 퀄리티가 무척 뛰어나지만 디자인은 컴팩트 카메라입니다. 손떨림 보정이 내장되어 있는데요. DSLR과 미러리스의 장점을 갖추고 있기에 미러리스냐 DSLR이냐 고민하는 분들에게는 또 하나의 대안입니다. 다만 렌즈 교환이 안된다는 점은 인지하세요.
그래서 컴팩트 카메라로 분류했나 봅니다. 그러나 화질은 DSLR급



European Compact Camera 2012-2013 - Canon PowerShot G1 X from EISA on Vimeo.



프로페서널 컴팩트 카메라 '후지필름 X-PRO1

 

후지필름에서 만드는 디카들 무시하지 마세요. 이 회사는 캐논과 니콘 혹은 올림푸스나 소니보다는 이목을 받지 못하지만 기술력은 뛰어납니다. 특허를 참 많이 가지고 있는 회사로 유명하죠.

DSLR 시장에서 주목을 받지 못하지만 나름대로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후지필름은 X시리즈로 다시 이목을 받고 있습니다. X-PRO1은  X-Trans라는 새로운 센서를 탑재한 카메라입니다. 
1,600만 화소의 카메라에 하이브리드 뷰파인더를 제공합니다. 

광학 파인더위에 전자정보인 수평계나 셔터속도및 조리계등 다양한 정보를 뿌려줍니다. 광학파인더와 전자식 파인더의 장점을 동시에 담고 있죠. 다만 두께가 좀 두께운게 아쉽지만 성능은 무척 뛰어납니다. 

지난 봄 후지필름의 X시리즈를 체험한 내용을 http://photohistory.tistory.com/11721 에 소개 했습니다. 심플하면서도 편리성이 좋은 카메라입니다. 두께가 조금만 줄어들면 더 큰 인기를 끌것이고 내년에는 두께를 확 줄여서 나오면 지금보다 더 큰 인기를 얻을 것입니다.  참... 이 카메라는 컴팩트 카메라 크기이지만 렌즈교환이 됩니다.  그나저나 미러리스 카메라가 아닌 프로페셔널 컴팩트 카메라로 분류한 것이 좀 이해가 안가네요. 제가 무식해서 하는 질문입니다.

European Professional Compact System Camera 2012-2013 - Fujifilm X-Pro1 from EISA on Vimeo.



올해의 프로페셔널 DSLR 니콘 D4


 

니콘이 보급형 DSLR시장에서는 캐논에게 밀리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과 한국은 이 DSRL구매 조건중에 색감 특히 인물에 대한 색감을 너무 집요하게 따지는데요. 인물 색감에서는 니콘이 소비자에게 만족스럽지 못할지 몰라도 고급형 카메라에서는 니콘의 제품을 알아줍니다.  D4는 사진기자들이 아주 애용하는 카메라죠. 프로와 사진작가 그리고 사진기자들이 애용하는 니콘 D4 가 올해의 프로페셔널 DSLR로 선정되었네요

고퀄리티 이미지와 성능으로 올해의 프로 DSLR로 선정되었네요. 뛰어난 다이나믹 레인지와 12800까지 지원되는 ISO, 초고속 초점속도, 어떠한 먼지와 습도도 막아내는 내구성, 선예도가 높은 뷰 파인더, 정확한 AF, 새로운 조이스틱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1600만 화소 카메라로 동영상 촬영도 무척 뛰어납니다. 보급형에서는 좀 밀리는 모습이지만 초고급형에서는 캐논을 넘어서네요.



European Professional Camera 2012-2013 - Nikon D4 from EISA on Vimeo.




올해의 카메라 '니콘 D800'

이 니콘D800을 노리는 분들이 상당히 많죠. 최근에 가격 하락 소식에 더 흥분들을 할 정도로 구매세력이 도처에 존재할 정도로 이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습니다. 그분들에게 좋은 소식이네요. 올해의 카메라로 선정되었습니다. 

3,600만 화소에 풀 프레임 센서가 제공되며 초고화질 이미지와 다이나믹레인지와 노이즈 억제 성능도 뛰어납니다.
51측거점의 AF는 D4와 비슷합니다. 깨끗하고 밝은 뷰파인더도 큰 강점입니다. 중급자 이상인 분들은 꼭 챙겨봐야할 카메라입니다.

European Camera 2012-2013 - Nikon D800 from EISA on Vimeo.



올해의 미러리스 카메라 '올림푸스 OM-D E-M5'



 EISA에서는 미러리스라는 용어를 쓰지 않고 컴팩트 시스템이라고 말하는 듯 하네요. 
어드벤스 컴팩트 카메라 시스템이라는 카테고리가 있고 컴팩트 카메라 시스템이 있는데 둘의 차이를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제 짐작으로 그냥 미러리스로 하겠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올해의 미러리스 카메라에는 OM-D E-M5가 선정되었습니다.
놀랍군요. 소니 제품이 탈 줄 알았는데 올림푸스 제품이 타네요. 그렇다고 올림푸스 제품이 떨어진다는 것이 아니고 워낙 NEX시리즈가 인기도 많고 판매도 좋아서 NEX 시리즈가 탈줄 알았습니다. 

OM-D EM-5는 신제품 발표회때 봤는데 SLR의 매력적인 디자인을 계승한 아주 뛰어난 미러리스 카메라입니다.
올림푸스의 필카인 OM시리즈의 디자인을 이어받았죠. 내구성이 좋고 어떠한 날씨에도 적응할 수 있습니다. 아주 빠른 AF속도와 140만 화소의 전자식 파인더가 아주 좋습니다. 저도 들여다 봤는데 전자식 파인더라고 하기에는 너무 뛰어나서 광학 파인더 인줄 알았습니다. 터치 스크린에 틸팅 액정도 매력적이죠. 5축 손떨림 보정이 들어있고 올림푸스의 뛰어난 필터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고퀄리티 이미지도 제공하고요. 미러리스 제품 구매할 때 고려해볼만한 미러리스 카메라입니다


European Compact System Camera 2012-2013 - Olympus OM-D E-M5 from EISA on Vimeo.



올해의 아웃도어 카메라 '올림푸스 Touch TG-1'

전통적으로 올웨더 카메라 쪽은 올림푸스가 강자입니다. 저는 아웃도어 카메라라고 바꿔 봤습니다. 등산, 낚시, 스킨 스쿠버등 어떠한 환경과 날씨에서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올림푸스 Touch TG-1는 스타일리쉬하고 실용적인 카메라입니다. 요즘 등산과 익스트림 스포츠를 좋아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런분들에게 좋은 카메라입니다. 2미터 높이에서 떨어트려도 박살나지 않는 뛰어난 내구성과 수심 12미터까지 견디는 방수기능 그리고 영하 10도에서도 작동하는 내한성도 갖추고 있습니다. 1,200만화소의 BSI CMOS 1/2.3인치 센서를 내장했는데 센서크기는 일반 컴팩트 카메라와 같습니다.

TruePic6 화상처리 엔진과 25~100mm의 광학줌 F2~4.9의 조리개와 3인치 OLED 액정도 내장했습니다.
GPS와 풀HD 동영상 촬영도 가능해서 다양한 액션 장면을 동영상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컨버터를 달면 어안렌즈와 텔레포터 렌즈도 달 수 있습니다. 이 카메라의 강력한 경쟁상대는 GoPro3입니다. 


European All Weather Camera 2012-2013 - Olympus TOUGH TG-1 from EISA on Vimeo.



올해의 어드벤스 미러리스 카메라 '삼성전자 NX20'


어드벤스 미러리스 카테고리는 삼성전자의 NX20이 수상을 했습니다.
NX20은 컴팩트하며 아주 가벼운 미러리스 카메라입니다. 2030만 화소 픽셀과 APS-C형의 미러리스 카메라에서는 가장 큰 센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ISO는 12,800까지 지원하며 1초에 8연사를 할 수 있습니다. 삼성의 미러리스가 연사속도가 좀 느린편이였는데 1초에 8장까지 확 끌어 올렸네요.  삼성의 미러리스 제품의 특장점인 초점 조절링을 조리개와 셔터속도 ISO 조절 링으로 바꾼 아이펑션 2,0이 기능이 있으며 3인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들어가 있습니다.

아몰레드의 화사함은 최강인데 부작용으로 액정으로 보면 정말 멋진 사진인데 그걸 PC에서 보면 좀 실망스러워지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와이파이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찍은 사진을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이메일이나 SNS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삼성이 전자회사 답게 이런 쪽은 참 잘 갖추어 놓았습니다. 여러업체가 최근에 와이파이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데 그 시발점은 삼성전자 미러리스입니다.


European Advanced Compact System Camera 2012-2013 - Samsung NX20 from EISA on Vimeo.




올해의 여행용 카메라 '소니 사이버샷 DSC-HX20V'

장거리 여행갈때는 짐을 줄여야 합니다. 하지만 카메라만은 줄이지 못하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여행사진을 블로그에 단순하게 올릴 것이라면 굳이 DSLR 들고갈 필요는 없습니다. 사진전 출품할 것이 아니라면 그냥 컴팩트 카메라 들고가도 죄죠. 

여행 포스팅은 사진도 중요하긴 하지만 글이 더 중요하고 사진은 삽화 정도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러기가 쉽지 않죠. 올해의 여행용 카메라는 소니의 사이버샷 DSC-HX20V가 수상을 했습니다. DSLR은 아니지만 여행자의 배낭을 가볍게 하는 컴팩트 카메라입니다

1820만 화소에 25~500mm까지 디ㅗ는 20배 광학줌이 먼거리에 있는 피사체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는 컴팩트 카메라 크기입니다. 1초에 10연사가 가능하며 사용자가 밝기와 색감을 조절할 수 있는 수동 조절 기능도 있습니다. 
유저가 빛의 상태나 피사체의 움직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촬영할 수 있스빈다. 풀HD 동영상으로 촬영할 수 있으며 아티스틱 메뉴를 통해서 아웃포커스 효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uropean Travel Camera 2012-2013 - Sony Cyber-shot DSC-HX20V from EISA on Vimeo.



올해의 어드벤스 컴팩트 카메라 '소니 사이버샷 DSC-RX100'


RX1은 이미지센서가 풀 프레임 크기라서 사람들이 무척 놀랐죠. 생긴것은 컴팩트 카메라인데 이미지센서는 고급형 DSLR의 이미지센서 크기니 사람들이 크게 놀랐습니다. 이 RX100도 이미지센서가 아주 큽니다. 보통의 컴팩트 카메라 보다 4배나 큰 1인치 크기의 이미지센서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초보부터 전문가까지 다양한 수준의 사용자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RX100은 엑스모어 CMOS이미지 센서와 함께 최대 조리개 값이 F1.8인 칼 자이즈 바리오 조나 T 코팅렌즈를 채택해서 빛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삼각대 없이 선명한 고화질의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RAW파일 포멧도 지원해서 사용자의 편의를 도왔고 3인치 크기의 122.9만 화소 엑스트라 파인 초고화질 LCD스크린의 우수성도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European Advanced Compact Camera 2012-2013 - Sony Cyber-shot DSC-RX100 from EISA on Vimeo.




올해의 DSLR 카메라 '소니 DSLT-A57'


 

올해의 DSLR은 소니 알파57로 선정되었습니다. 올해의 카메라가 금상이라면 이 부분은 은상정도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고성능 이미지 센서로 1,610만 화소의 고화질 이미지 구현이 가능하고 혁신적인 반투명 미러 기술로 초당 12연사가 가능합니다. 연사는 소니 못 따라가죠. AF는 피사체를 자동 추적해 순간적으로 움직임을 잡아내는 기술이 수준 이상입니다. 
얼굴을 인식하고 최적의 비율로 이미지를 편집해주는 '자동 인물 프레이밍' 기능을 활용하면 초보 사진가들도 전문가 수준의 인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European SLR Camera 2012-2013 - Sony α SLT-A57 from EISA on Vimeo.



올해의 미러리스 렌즈 '파나소닉 루믹스 G X VARIO 12~35mm F2.8 ASPH








올해의 매크로 렌즈 '시그마 APO 매크로 150mm F2.8 EX DG OS HSM









올해의 렌즈 '탐론 SP 24~70mm F2.8 Di VC USD




렌즈 부분은 잘 모르기도 하고 관심도 없어서 그냥 타이틀만 적겠습니다. 그러나 저 탐론 제품은 꽤 좋은 렌즈죠. 문제는 보급형 DSLR 바디 보다 비싼 가격이 문제죠.

카메라 구매할 때 위 수상작들을 한번 참고해 보세요

출처 http://www.eisa.eu/awards/3/photo.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