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옵티머스 LTE,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by 썬도그 2012. 6. 3.
반응형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옵티머스LTE의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가 시작되었습니다. 
LG U+와 SKT에서 나와서 100만대 이상 팔려서 LG전자의 큰 기쁨을 준 스마트폰 옵티머스LTE가  가장 먼저 안드로이드 4.0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를 시작 했습니다. 

먼저 LG U+향이 먼저 시작되었고 SKT향 옵티머스LTE도 곧 업데이트를 지원할 것 입니다. 
이후 옵티머스 뷰와 옵티머스 LTE 태그 등이 6월안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먹을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 하기전에 준비해야 할 것 들


이전에 2.2 프로요에서 2.3인 진저브레드 업데이트를 옵티머스2X로 해본 경험이 있어서 업그레이드가 그렇게 복잡하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무작정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주의사항은 한번 쯤은 읽어주셔야 합니다.

뭐 옵티머스LTE에 사진도 동영상도 없고 그냥 다 날아가도 상관없으시면 크게 문제가 없지만 업그레이드 하다가 뻑(다운)이 나면 잘못하다가는 고객센터가서 포멧하고 초기상태로 깔 치명적인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위 주소로 가서 한번 쭉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읽기 귀찮으신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설명해드리면


1. 사진과 동영상, 주소록등 중요 정보는 백업을 받으세요

혹시나 했다가 역시나가 됩니다. 업그레이드는 어렵지 않은 작업이지만 데이터가 싹 날아가거나 날릴 필요(벽돌이 되면)가 있습니다.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으면 좋겠으나 여러가지 요인으로 그런 경우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서 사진과 동영상은 미리 백업을 받아주세요.  백업 많이 한다고 욕 먹지 않습니다.

USB 케이블로 PC와 연결하실 줄은 다 아실 것 입니다. USB를 USB저장소로 설정하면 USB메모리 처럼 옵티머스LTE의 디렉토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DCIM이 카메라로 찍은 사진,동영상들이 있는 디렉토리고 Captured Images가 있는 곳이 스크릿샷 저장된 곳 입니다. 이외의 음악이나 동영상파일은 각자 디렉토리가 다르니 알아서 다 백업을 받으세요

아니면  http://www.lgmobile.co.kr/lgmobile/front/download/retrieveDownloadMain.dev?swRegNo=253#manual

에 가시면 LG Mobile Sync for Android라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설치해서 연락처, 일정, 메모 사진 까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받으셔도 됩니다. 편한 것으로 이용하세요. 


2. PC 권장사양 이상의 PC에서 작업을 하세요

 권장 PC사양

  • 운영체제(OS) :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 CPU : Pentium 1.8GHz 프로세서 이상 권장
  • RAM : 1GB 이상 권장
    Upgrade 권장 사양 이하의 PC의 경우 파일 압축을 해제 하는 시간 필요.
  • 시스템 HDD 여유 공간 : 1GB 이상
    Upgrade 파일을 PC에 저장 후 업그레이드를 시작하며,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최소 공간이 필요.

PC를 이용해서 하는 업그레이드다 보니 PC 권장사양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최신형 PC가 아닌 최소사양입니다. 넷북에서 하는 것도 크게 무리는 없지만 이왕이면 속도 빠른 데스크탑에서 하세요. 노트북도 괜찮습니다.


3. 옵티머스LTE에 500메가 이상의 저장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옵티머스LTE에 500메가 이상의 저장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O/S 용량이 그 정도가 됩니다. 
가끔 업그레이드가 안된다는 분들 보면 스마트폰 저장공간을 음악이나 사진파일로 꽉 채우고 쓰시더라고요.  

단말기에서 메뉴 → 설정 → 저장공간 → “내부 저장공간”  사용가능한 저장공간에서 확인해 보십시요. 500메가 이하라면 사진이나 동영상등을 삭제하면 용량은 금방 확보 됩니다. 


4. 40% 이상의 배터리 잔량  확인

배터리 잔량을 확인 안하고 무작정 했다가 업그레이드 하다가 배터리가 방전되어 뻑(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PC에 윈도우7이나 XP를 까는데 전기가 팍 하고 나가면 윈도우 다시 깔아야 합니다. 문제는 이번 옵티머스LTE는 새로 까는게 아닌 기존의 어플이나 사진 동영상은 그대로 둔채 운영체제만 업그레이드 하기 때문에 중간에 전원이 나가버리면 안에 있던 자료까지 다 날아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간에 갑자기 스마트폰이 꺼지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완충한 상태에서 업그레이들 하세요. 최소한 40%의 배터리 잔량이 있어야 합니다.

업그레이드 시간은 약 20~30분 걸립니다.




옵티머스LTE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 하는 절차 


1. 다운로드 싸이트에서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다운 받는다

http://www.lgmobile.co.kr/lgmobile/front/download/retrieveDownloadMain.dev#manual 에 가시면 

왼쪽 중간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라는 그림이 보이실 거예요. 그 밑에 옵티머스LTE LG U+ 가 있는데 그걸 누르시면 프로그램을 하나 다운 받으실 것 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설치과정도 없이 바로 실행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참고로 SKT향 옵티머스LTE 업그레이드는 곧 시작될 예정입니다


저는 바탕화면에 받았는데 B2CAppSetup.exe를 받으셨다면 제대로 받으신 것 입니다.

2. USB케이블을 연결 한 후 옵티머스LTE의 USB설정 형식을 PC소프트웨어로 해준다

USB케이블을 PC와 옵티머스LTE를 연결합니다. 옵티머스LTE에서 USB연결형식을 PC소프트웨어로 바꾸어 줍니다. 



3. 프로그램 실행 후에 USB드라이브등을 설치한다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실행한 후에 하단에 '휴대폰이 연결되었습니다'라고 마오면 그냥 업그레이드 시작하기를 누르시면 되지만 연결되지 않으면 USB드라이브 설치를 해야 합니다.

USB드라이브 설치를 할때는 옵티머스LTE와 PC연결을 끊어주세요. USB케이블로 연결해 놓고 있으면 USB드라이브 설치가 제대로 안될 수 가 있습니다. 



4.주의사항이 있는 팝업이 나온뒤 업그레이드를 시작하면 됩니다

옵티머스LTE와의 연결이 되었다고 나오면  팝업창이 나옵니다. 이 팝업창은 좀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업그레이드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서 업그레이드를 시작 합니다.



업그레이드 과정

업그레이드 과정에는 할게 없습니다. 그냥 지켜만 보세요. 시간은 약 20~30분 걸립니다. 환경분석을 한후 PC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O/S를 다운로드한 후 그 다운로드한 것을 옵티머스LTE로 전송합니다. 이 과정이 업그레이드이고 이게 끝나면 완료입니다.



다운로드 모드일때 친절하게 지금 뭔 일을 하는지 알려주네요. 이전 업그레이드 때는 이런 친절함 없었는데요. 좋아졌네요


제가 업그레이드 하니 약 20분 정도 걸렸고 


애플리케이션 60개를 최적화 하는 과정이 약 5분 걸렸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듯 한방에 제대로 되면 애플리케이션이나 주소록 사진 동영상 모두 그대로 담겨 있게 됩니다.

제대로 한방에 완료 되었네요
제가 일전에 옵티머스2X를 업그레이드 하다가 중간에 다운되어서 낭패를 본 적이 있습니다. 완죤 먹통 상태에 벽돌이 되어서 난감해 했는데 인터넷 검색을 해서 혼자 스스로 해결 했습니다. 

만에 하나 업그레이드를 하다가 벽돌상태가 되는 다운증상이 보이면 당황하지 말고 업그레이드를 처음 부터 다시 시작하세요. 저도 이 거 하다가 중간에 혼자 4%에서 멈추길래 다시 시작 했더니 잘 넘어가더라고요. 당황하지 말고 다시 진행하시면 되고 그래도 벽돌상태로 멈춰있다면 가까운 LG전자 고객센터에 맡기시면 잘 처리해 주실 것 입니다. 


난 이런거 못하겠다!
하시면 그냥 LG전자 고객센터에 맡기시면 되고 보통 20,30분이 걸립니다. 고객 대기시간이 길면 더 걸릴 수도 있겠지요. 그럼 즐거운 업데이트 되시길 바랍니다


이게 바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입니다. 잠김화면을 풀지 않고 풀면서 동시에 전화기능, 메세지, 이메일,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게 너무 좋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아이스크램 샌드위치가 얼마나 맛있는지를 알아보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 달라진 기능을 소개하겠습니다.

 
업그레이드에 대한 자세한은 http://social.lge.co.kr/lg_story/the_blog/more/ics_upgrade/ 에서 확인해 보십시요


본 글에 소개한 제품은 리뷰용으로 LG전자로부터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