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일진문화와 노스페이스가 무슨 연관이 있을까? 이해안가는 어른들

by 썬도그 2012. 2. 23.
반응형


학교에서 일진들이 먹이사슬 하단에 있는 급우에게 빵셔틀을 시켰습니다.  매일 하루에 한번 빵셔틀을 당한 학생이 담임선생님에게 이 사실을 신고 했고 선생님은 교장선생님에게 보고 합니다.  교장선생님은 전학년을 전수조사해서 빵셔틀 문화가 만연하고 심각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며칠 후 교장선생님은 고민끝에 이렇게 말합니다
"이 모든 것은 빵 때문에 발생한 일이기 떄문에 앞으로 매점에서 모든 빵 판매를 금지한다"

좀 황당한가요?
하지만 지금 대한민국에서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노스페이스 한벌 없습니다. 그러나 노스페이스만 보면 웃음이 나옵니다.
그 이유는 언론에서 말하는 것 처럼 한무리의 중학생인듯한 남학생 모두가 노스페이스를 입고 지나가는 광경을 자주 봅니다. 여학생들도 마찬가지고요.  보통 저 멀리서 나와 똑 같은 옷을 입고 다가오는 사람을 보면 불쾌감이 들지 않나요? 누가 나하고 똑 같은 옷을 입고 있으면 일부러 자리를 피합니다. 그 이유는 나와 똑같은 누군가가 있다는게 불쾌하고 이런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게 보통의 사람입니다. 그러나 중학생 고등학생들을 보면 그런게 없나 봅니다. 똑 같은 옷 입고 서로 좋다고 쳐다 보나 봅니다.  이래서 교복이라고 하나요?


북극의 졸업식이라고 하는 사진 소개된 사진입니다.
노스페이스만 입고 졸업식에 참석하라고 하는 공문이 있던 것도 아닌데 모두 같은 브랜드만 입고 있습니다.

어른들은 손가락질을 합니다.
하지만 우리네 부모님 세대들도 이런 모습에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70,80년대의 나이키, 리북, 아디다스등이 현재의 노스페이스 역활을 했죠. 다만 그때는 다양한 고가 브랜드를 입었지만 지금은 한가지 브랜드로 치장을 마무리하니 화제가 되고 깔깔되고 웃는 것이죠.

노스페이스는 지금 학생들에게 하나의 보호복 같은 옷입니다. 자신의 집도 노스페이스 정도는 사서 입을 정도의 중산층이라고 인증하는 것이죠. 또한 또래문화에 같이 소속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이런 문화는 우리 어른들에게도 있습니다
손에 들고 다니는 특정 브랜드의 명품백, 5초백이라는 샤넬백과 3초백이라는 루이비통,  이런 어른들의 문화는 괜찮고 학생들의 문화는 이상하게 보는 그 시선이 더 이상하게 보입니다.

아이들이 누굴 보고 배우고 자라겠어요. 다 우리네 부모님 선생님이라는 어른들의 세상을 보고 흉내내는 것이죠.




노찢남이 화제입니다. 노스페이스 찢는 남자라고 올라온 이 영상에서 한 남자가 노스페이스를 사서 옷 뒤에 일진이라고 써 붙이더니 야구방망이로 패고 발로 밟고 나중에는 찢어서 털들을 날립니다. 이 영상은 일진문화를 비판하기 위해서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그 심정은 이해가 가지만 그 방향은 잘못되었다고 봅니다

아니 노스페이스가 정부나 학부모 학생들을 압박해서 자기네 옷 입고 다니라고 협박했나요?
그냥 자기들이 돈 주고 사서 입는 것 입니다. 또한 일진문화가 노스페이스가 만든 문화인가요? 이 일진문화는 노스페이스가 한국에 들어오기 전 부터 있던 문화인데요.  아무런 연관도 상관관계도 없습니다

그러나 동영상속 남자는 마치 일진 문화가 노스페이스 때문에 일으났다는 논리속에 행동을 합니다. 
일진문화와 노스페이스가 무슨 연관과 상관이 있나요?  정작 일진들은 노스페이스 입지도 않는다고 하는데요. 

이런 비판은 괜찮습니다.
성능에 비해서 가격이 터무니 없이 비싸다라는 비판들은 합당한 비판입니다만 저런 동영상은 문제를 왜곡할 뿐입니다.
이보다 더 웃기는 것은 저 동영상을 올리자 노스페이스는 법무팀을 통해서 동영상속 남자에게 전화를 걸어서 동영상을 내리지 않으면 법적으로 문제를 삼겠다는 협박을 합니다.

정말 어이가 없네요. 아니 자기가 산 물건 자기가 찢어 발기건 말건 그걸 왜 제조사가 동영상 내리라고 협박을 합니까?
동영상도 맘에 안들지만 저 동영상을 보고 법적 운운하는 노스페이스도 참 어이가 없습니다. 

노스페이스 수입업체인 골드윈코리아 법무팀장은 "브랜드가 마치 학교폭력을 조장한 것처럼 비치고 브랜드 비방으로 볼 수 있는 요소가 있어"서 그랬다고 하는데요. 모든 사람이 저 동영상에 동조하는 것도 아니고 동조하고 브랜드 비방을 한다고 해도 그게 크게 문제가 될 수 있나요?  허위사실을 마치 사실인양 유포하는 것은 대처할 수 있어도 저건 너무 심한 대응입니다. 


전 이 노찢남의 행동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런 노찢남의 행동과 비슷한 행동이 또 있었죠. 정부는 학원폭력을 뿌리 뽑겠다면서 상관관계의 자료도 내놓지 않고 무조건 게임업계를 두들겨 팹니다. 심야 셧다운제를 넘어서 2시간에 한번씩 10분씩 강제로 쉬게하는 쿨링오프제를 도입한다고 하질 않나 애먼 게임만 패고 까고 있습니다


한때는 게임한류라고 떠들고 닌텐도 같은 것 못 만든다고 칭찬하고 구박하더니 이제는 왕따문제의 핵심이라고 발길질을 정부가 하고 있습니다. 

이런게 한둘입니까?
어떤 사안이나 사건이나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시선들을 보면 단편적이고 지엽적이고 천박스러운 시선들이 많습니다.
문제의 원인제거나 그 원인에 대한 토의,토론은 없고 결과물만 가지고 이러쿵 저러쿵 이야기 하니 애먼 게임업계나 노스페이스나 비판하는 것이죠.

우리 어른들이 스스로 반성들을 안하면 이 아이들의 문제는 해결이 안됩니다. 학교가 반성하지 않고 교사가 반성하지 않고 학부모가 반성하지 않는데 학생들이 변하겠습니까?  국회의원을 손가락질 하지만 그 원인 제공자는 우리 유권자입니다.
그들이 뇌물먹여서 국회에 갔습니까? 우리가 보낸거죠.

반성으로 부터 새로운 생각과 좋은 문화가 정착이 되는 것이죠.
고등학생에게 신분증 검사도 하지 않고  돈 벌 생각에 술,담배파는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주인들이 태반인 모습에 놀랐습니다.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먹고사니즘 때문에 눈감고 지나간 일들이 다 학생들을 병들게 합니다. 우리 어른부터 반성합니다. 그리고 노스페이스 문화는 저절로 해결이 되던지 예전 처럼 다른 브랜드에 필이 꽂히면서 사라지거나 변화되겠죠.

입고 있는 옷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외형주의의 한국문화가 변하지 않는한 노스페이스가 사라져도 그 외형지상주의 문화는 사라지지 않을 것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