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옵티머스LTE vs 갤럭시S2 LTE,HD LTE 화질비교

by 썬도그 2011. 11. 18.
반응형
글을 소개했는데 한분이 1년전의 제품인 갤럭시S2와 비교하는게 무리가 있지 않냐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좋고 옳은 지적입니다. 1년전 삼성전자 제품을 가지고  비교하는게 정당한 비교는 아니죠. 하지만 삼성전자의 최신폰인
갤럭시S2 LTE(SHV-E110S)와  갤럭시S2 HD LTE(SHV-E120S)를 만져볼 수가 있어야죠.

요즘 IT기기 체험형 매장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휴대폰을 맘대로 만져보고 비교해보고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 많지 않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게 KT의 올레 스퀘어이고 이곳은 정말 편하게 만져보고 비교도 해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LG전자와 팬택스카이와 LG U+, SKT등 대부분의 이통사와 휴대폰 제조회사가 체험형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 않네요

그러나 삼성전자는 운영하는 곳이 있습니다. 을지로 영풍문고 지하에 가면 삼성모바일점이 있고 여기에서 삼성전자의 카메라 휴대폰 노트북 갤럭시탭등을 아무런 눈치도 안보고 만져 볼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곳이 생각났고 다시 찾아갔습니다
사실 위 링크글을 쓸때도 갔었는데  최신폰인  
갤럭시S2 LTE(SHV-E110S)와  갤럭시S2 HD LTE(SHV-E120S)가 있는지 몰랐습니다. 청계천 서울등불축제때 겸사겸사 갔습니다



 

슈퍼아몰레드플러스의 갤럭시S2 LTE와  AH-IPS의 옵티머스LTE



 
  갤럭시S2 LTE  옵티머스 LTE 
 CPU 1.5GHz  1.5GHz 듀얼코어 
 디스플레이 타입  슈퍼아몰레드 플러스  AH-IPS (IPS True HD)
 디스플레이 크기  4.5인치, 해상도(800 x 480)  4.5인치 해상도(1280 x 720)

스펙은 비슷합니다. 이 글에서는 화질만 체크했기 때문에 다른 부분은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액정 크기는 똑같고  삼성전자의 슈퍼아몰레드 계열과 LG전자의 IPS계열의 액정이 눈에 들어오네요

먼저 설명을 하자면 슈퍼아몰레드의 장점은 밝고 화사함이 강점이고 색재현력은 LG전자의 IPS의 강점입니다.
슈퍼아몰레드의 단점은 색재현력이 떨어지고 약간 푸르스름한 느낌이 그런 이유는 펜타일 방식이라서 그런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2 LTE는 펜타일 방식이 아닌 RGB방식 슈퍼 아몰레드 플러스이라서 색재현력도 좋습니다.  일단 사진을 보면서 설명을 드리죠



 
보시면 아시겠지만 멀리서 보면 뭐가 아몰레드인지 뭐가 IPS인지 모를정도로 둘다 비슷합니다. 특히 색재현력은 둘다 뛰어난데 이렇게 멀리서 사진을 찍다가  갤럭시S2 LTE의 색상이 무척 좋아진것에 놀랬습니다. 슈퍼아몰레드 플러스의 같은 계열의 이전 모델인 갤럭스S2의 경우 약간의 푸르스름함이 있었는데 이거 뭐 구분이 안갈정도입니다.  

뛰어난 삼성전자 갤럭시S2 LTE폰의 화질에 놀라면서  과연 LG전자가 화질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고 자부할 수 있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사진을 확대해보니 해상도의 차이가 확실히 나네요. 
제가 차분하게 이것저것을 체크한게 아니라 사진만 체크하고 나왔는데요 (인터넷이 너무 느려서 그림 다운 받는데 5분 ㅠ.ㅠ)
그냥 사진만 멀리서 비교한다면 두 제품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가까이가서 보거나 동영상중 HD급 동영상을 돌렸을때는 차이가 날것 같네요.  



갤럭시S2 LTE는 RGB타입이라서 그런지 색재현력은 옵티머스의 트루HD LTE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HD급 디스플레이가 아니라서 가까이서 보면 픽셀이 보이는데  그렇게 눈을 들여다 볼일이 크게 없기 때문에 웹브라우징을 할때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합니다. 다만  HD급 동영상 볼때는 차이가 날듯 한데  아쉽게도 인터넷 환경이 좋지 않아서 이미지로만 비교 했습니다.









HD급 해상도를 지원하는 옵티머스LTE  vs 갤럭시S2 HD LTE


이번에는 장소를 옮겼습니다. 삼성전자 본사가 있는 강남역의 딜라이트점에 가서 비교해 봤습니다.
딜라이트점은 인터넷도 잘되고 시설도 크고 편하게 비교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LG전자도 이런 체험형 매장을 하나 갖추어서 LG전자 제품들을 일반인들이 편하게 만질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면 하네요. 


  갤럭시S2 HD LTE 옵티머스 LTE 
 CPU 1.5GHz 듀얼코어 1.5GHz 듀얼코어 
 디스플레이 타입  HD 슈퍼아몰레드  AH-IPS (IPS True HD)
 디스플레이 크기  4.65인치, 해상도(1280 x 720)  4.5인치 해상도(1280 x 720)


갤럭시S2 HD LTE는 삼성전자의 최신제품이고 해상도도 옵티머스LTE와 똑 같아서 진검승부가 될듯 하네요. 
갤럭시S2 HD LTE(모델명 SHV-E120S)는 액정 크기가 4.65인치로 옵티머스LTE보다 약간 더 큽니다. 약간 더 크지만 옵티머스LTE보다 홈버튼이 있는 부분이 짧기 때문에 액정 크기가 더 큰 시각적 효과가 있습니다. 크기는 비슷하네요.

앞면은 삼성전자 갤럭시S2 HD LTE가 더 매력적이네요. 



하지만 뒷면은  옵티머스LTE가 더 맘에 듭니다. 패턴형 뒷면과 카메라 부분의 디자인이 좋아 보이네요. 뭐 디자인은 개인취향이니 각자 판단하세요


두께는 옵티머스LTE가 10.4mm  갤럭시S2HD LTE가 9.5mm로 약 1mm정도 갤럭시S2 HD LTE가 얇습니다. 



윗면은 옵티머스LTE가 투톤인데 반해 갤럭시S2 HD LTE는 단색으로 되어 있네요. 




색감과 화질 측정을 하기전에 두 액정의 최대 밝기로 셋팅을 했습니다. 



옵티머스LTE와 갤럭시S2 HD LTE의 위치를 서로 바꿔가면서 체크해 봤습니다.
제 예상대로 갤럭시S2 HD LTE는  아몰레드 특유의 푸르스름함이 있습니다. 갤럭시S2 LTE는 RGB방식이라서 거의 느끼지 못했지만  HD LTE는 펜타일 방식이라서 푸르스름한 느낌이 듭니다.  이 푸르스름한 느낌은 액정을 옆에서 봤을때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왼쪽이 IPS방식의 RGB방식이고 오른쪽이 슈퍼아몰레드 펜타일 방식의 RG-GB패턴입니다.   RGB방식은 픽셀이 빨강,녹색,파랑이 계속 순서대로 나오는데 반해서 슈퍼아몰레드 펜타일 방식은 빨강,녹색,녹색,파랑 으로 구성되어 있어 녹색이 더 많아서 푸르스름하게 보입니다. 

이런 기술적인 이유로 적색과 청색이 실제 색깔보다 더 빨갛고 파랗다고들 하죠.  그러나 갤럭시S2의 슈퍼아몰레드플러스는 RGB패턴이라서 이런 문제점이 어느정도 사라진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상도는 둘다 뛰어난 제품 답게  픽셀이 확대해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촘촘하네요. 





이상하게도 옵티머스LTE가 더 밝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삼성전자의 슈퍼아몰레드가 밝기는 더 밝고 화사하다고 들었는데 
이상하게 갤럭시S2 HD LTE가 더 어둡습니다.  을지로 삼성모바일점에서 체크할때도 이상하게 어두워서 비교하다가 말았는데
삼성전자 본사에 있는 딜라이트에서도 똑같은 모습을 보게 되네요. 

아래에 동영상도 올릴건데 직접 보시면 느낄 수 있으실것 입니다.  동영상이나 사진이나 푸르스름한 느낌이 나네요
위 사진 얼굴 부분을 보면 옵티머스LTE는 원색 느낌이라면 갤럭시S2 HD LTE는 푸른 필터를 낀듯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두 제품을 비교해서 봐서 그렇지  그냥 갤럭시S2 HD LTE만 보고 있으면 푸르스름한 느낌이 확 들지 않습니다.  약간 드는 정도라서 영상을 보는데 눈에 거슬릴 정도는 아닙니다.







웹브라우징 가독성은 두 제품 모두 뛰어나다



두 제품모두 가독성이나 해상도는 무척 뛰어나서 신문기사를 읽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비교해보니  LG전자의 옵티머스LTE는  갤럭시S2 HD LTE 보다 밝고 정직한 색감을 냅니다.
반면 갤럭시S2 HD LTE는 예상밖으로 어둡고 약간의 푸르스름한 느낌이 납니다.

개인적으로는 갤럭시S2 HD LTE보다는 해상도가 문제가 안된다면 차라리 갤럭시S2 LTE가 더 좋아 보입니다. 
LG전자가 화질 화질 강조하는 이유가 있네요.  


하지만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돌렸을때 옵티머스LTE보다 삼성 갤럭시S2 HD LTE가 점수가 더 좋고 실제로 웹브라우징을 해봤는데 속도면에서는 갤럭시S2 HD LTE가 더 좋습니다. 

따라서 주로 동영상을 많이 보고 이동할때 미드, 일드, 영화를 주로 보는 분에게는 LG전자 옵티머스LTE가 나을 것이고
속도를 중요시 한다면 삼성전자 갤럭시S2 HD LTE가 나을 것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