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미리보는 청계천 2011년 서울등축제 본문

미리보는 청계천 2011년 서울등축제

썬도그 2011. 11. 2. 18:24



'나꼼수'에 나온 도울이 청계천을 포석정이라고 폄하했습니다. 맞는 말이죠. 인공수로가 좋게 평가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인공미 가득한 서울에 사는 시민들은 그런것 신경 안씁니다. 자연산이건 인공산이건 그냥 보기 좋으면 그만입니다.  예쁘면 장때이라는 사고방식 떄문에 성형공화국이 되었잖아요.  포토샵질을 한 사진을 풍경사진이라고 당당하게 내놓고 전시하는 나라가 한국입니다.

어차피 대중은 그런 인공이던 아니던 결과물만 좋으면 되니까요.
도울은 이명박 대통령을 만드는데 1등공신을 버스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버스체계가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특히 버스번호는 젠장스럽죠. 결국 4자리 숫자 짜증나 하던 시민들의 민원으로 제가 주로 타고 다니는 마을버스는 예전처럼 한자리 숫자를 달고 다닙니다.  

서울 버스가 편리한것은 버스카드 때문이지 GRYB(지랄염병)이라는 버스체계 때문은 아닙니다. 물론 이전 보다 좋은 점이 더 많은것은 있지만 박수쳐줄만큼은 아닙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최대 업적은 청계천입니다. 어차피 인공하천 인공미로 가득 채우는 행사가 곧 열립니다
제가 좀 시니컬하게 시작했죠. 사실 뭐 청계천이 인공하천이지만 포석정이 인공 술잔배송수로라고 해도 그걸 꼭 나쁘게 보긴 힘들죠. 다만  유지비용이 매년 억단위로 들어간다는 것과 무슨 생태하천 복원했다는 식으로 거짓말을 하는 모습은 욕먹어야 합니다.

4대강을 마치 자연복원이라고 헛소리 하는 것처럼요

제가 매년 5월에 있는 불교행사인 연등축제를 카메라로 담으면서 이 보기 좋은 연등, 인기 좋은 연등을 불교행사가 아닌 서울의 행사로 만들면 어떨까 수차례 말했는데  제 소원이 이루어진건지  3년전 부터 매년 11월이 되면 크리스마트 트리가 켜지기 2달전에 연등이 청계천에 켜집니다

올해도 세계 등축제가 11월 4일 금요일 오후 5시 30분부터 열립니다. 그 등을 미리 카메라로 담았습니다
당연히 불이 꺼진 등입니다. 

작년엔 거북선이 하이라이트였는데 올해는 로봇태권V가 하이라이트네요. 이 태권V는 청계천 가장 하류쪽에 있습니다.
제가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카메라로 담았습니다.




니모도 보이네요. 올해는 유난히 물고기 등이 많이 보입니다.




하늘에도 물고기떼가 흐르고요





방금 지어진 따끈한 건물이 세워졌네요. 불이 다 켜진 모습도 하나의 등 같네요






가장 아기자기했던 등이 이 나무등입니다. 나무 모야으이 조형물에 세계 각국의 등을 설치했는데 미국의 할로윈등도 보이고


일본, 프랑스 등도 보입니다.



표주박 등도 있고




중국의 홍등도 있습니다




작년에 가장 인기가 좋았던  일본의 등은 올해도 또 출전했네요. 기모노를 입은 여인이 수줍은 표정을 하고 있는데 나간뒤에 있는 남정네 연등이 손을 뻗어서 가지 말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저 남정네는 여기에 부착될것 입니다. 일본 기술자들이 일본말로 서로 상의를 하면서 설치중입니다. 



그나저나 주말에 비온다는데 연등 다 젖는것은 아닌지 모르겠어요.  뭐 방수처리를 해서 비가 안샌다고 하지만 전기도 있고 해서 걱정이 되긴 합니다. 





결혼식 행렬도 보이네요



이명박 정부 초기에 무러진 숭례문도 보입니다. 





12간지상들도 보이네요. 예년보다 더 화려할 것 같기는 합니다만 세계등축제는 아닌것 같습니다. 일본팀이 참가했지만 중국팀도 안보이네요. 그래서 그런지 올해는 세계등축제가 아닌 서울등축제로 축소된 모습입니다. 그럼에도  사진으로 담고 눈으로 보기 좋은 축제입니다. 이런 좁아터진 청계천 말고  차라리 세계에서 가장 큰 중앙분리대인 '광화문광장'에 좀 더 크고 우람하게 설치하면 어떨까 합니다.

지금 광화문 광장 잔디 심어놓고 못들어가게 하고 있던데 정말 낭비스러운 광장입니다.

11 Comments
  • 프로필사진 히팝 2011.11.02 21:10 저도 동의합니다. 청계천과 버스카드....
    리틀 가카가 그걸 보고 한강을 꾸몄죠..뭐...그거만큼은 고맙긴 합니다. 셀프 빅엿 먹고 서울시장 물러난 것도 고맙구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1.11.03 10:11 신고 오세훈 시장이 그런면에서 참 감사해요. 셀프 탄핵되고 한나라당에 빅엿 먹이시고 멋지신분 요즘 뭐하시나 궁금하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kimstreasure.tistory.com BlogIcon Zoom-in 2011.11.04 01:40 신고 유치원 열심히 다니지 않을까요 ㅎ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d1080.tistory.com BlogIcon 정암 2011.11.03 08:21 신고 해마다 서울시에서 불교계에 지원하던 등축제를 못하게 했죠..자기들이 한다고 불교계에서 반발하니가 시기를 가을로 조정한것 같습니다. 세계 각국의 다양한 전통등이 많이 보엿으면 좋았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불교쪽도 함께 참가햇으면 좀더 다양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1.11.03 10:10 신고 아 그런 사정이 있었군요. 분명 초창기 등축제는 불교 연등행사에 나온것도 있었는데 언젠가 부터 불교적인 등은 안보이네요. 아마도 기독교 편향주의자들의 반발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내년에는 시장이 바뀌었으니 거국적으로 거대한 행사가 되었으면 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ud1080.tistory.com BlogIcon 정암 2011.11.03 10:33 신고 여전히 불교에서 등축제는 하긴합니다. 종교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기본으로 세계와 소통한다는 측면에서의 접근이 올바른 방향같습니다. 중국의 등축제가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록해버리면 우리 등축제는 동네잔치에 불과할겁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isty.tistory.com BlogIcon 시크 2011.11.03 12:55 신고 욕과 청계천 풍경이 믹스되있는 글이군요. (제목에 낚인거 같네요)
    뭐 이런형식의 포스팅이 있나 싶습니다.
    구차하게 이런식으로 글쓸려면 차라리 청계천에 가지 마세요. 솔직히 웃기지 않습니까?
    싫다 싫다 해놓고 청계천 축제 사진찍어 올리는것도.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1.11.03 13:22 신고 이런 형식이 아니라 이런 블로거가 첨이시겠죠.
    어떤 글을 당신이 생각하는대로 쓸 이유는 하나도 없습니다. 내가 저렇게 쓰던 말던 그건 내 자유이고 그걸 이렇다 저렇다 할 수 있었도 쓰지 말라고 하는 오지랖은 사양하겠습니다. 웃기는 것은 당신이 아닐까 합니다만

    제가 쓴 글이 욕인지 아닌지는 각자 판단하는 것이지요. 무조건 한 시선만 담는 그런 단순함이 정답은 아니죠. 저게 욕인지 비판인지 부분비판인지 각자 판단할 것이지 글을 쓰지 말라고 하는 오지랖이 더 웃깁니다.

    세상은 도 아니면 모가 아닙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kimstreasure.tistory.com BlogIcon Zoom-in 2011.11.04 01:45 신고 방송에서 내일부터 청계천 등축제 소개를 봤는데, 미리 사진으로 눈요기했습니다.
    가보고 싶은데 사람구경만 하게 될까 염려되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1.11.04 02:06 신고 금요일도 주5일제라 미어터지고 주말에는 더 미어터지고 비도온다고 하고 천상 다음주나 가봐야겠어요. ^^ 말씀대로 사람에 치이다가 올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바보 2011.11.08 01:38 GRYBㅎㅎㅎ~~~너무 인공적으로 꾸며놔서 전 별로네요~~~생각해보니 전 여태 한번도 못가봤네요.
    숭례문 보니까 생각나네요...불타던 날 엉엉 울었던 ...서울 가면 한번 꼬옥 가보겠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