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모바일시대엔 구글애드센스 모바일 광고

by 썬도그 2011. 2. 21.
반응형


빠르게  모바일 세상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빠르게  정보를 소비하고 쉽게 소비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런 변화에 블로그의 영향력도 예전만 못합니다. 포털들은 노골적으로 메인페이지에서 블로그의 포스팅을 소개하는 페이지를 줄이고 있고  검색순위에서도 하단으로 밀어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양과 질에서 블로그는 최고의 플랫폼입니다. 
블로거들은 수 많은 이유로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그중 하나가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거도 있습니다.
그게 주된 목적이 되던 부수적이 되든  블로그에 광고를 부착하고  수익을 내는 것을 처음에 과민 반응 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순수하지 못하다!  인터넷이 더러워졌다등  초반에는 엄청난 거부감이 있었고  네이버는 광고가 없어서 좋다라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하지만  구글 광고를 부착할 수 있는 티스토리가 큰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런 광고에 대한 거부감 보다는  광고 때문에 양질의 글을 만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이 많아지면서 폭발적 성장을 했습니다. 물론  광고만 덕지덕지 많고  뉴스기사나 퍼온  쭉정이 글들이 티스토리에 많았다면 티스토리와 구글 애드센스는 공멸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광고수익이 블로그들에게 큰 활력소가 되어 양질의 글을 쓰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거기에 네이버도 애드포스트라는 광고를 시작했죠
하지만 시대가 흘러서 빠르게 모바일 시대로 접어들면서 사람들이 PC앞에서 블로그 글을 소비하던 모습에서 PC와  스마트폰 테블렛PC등에서 소비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발빠른 업체들은 모바일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죠.

이 모바일시대의 도래는 수익추구 블로그 입장에서는  날벼락 같은 소리입니다.
그 이유는 이 모바일 웹페이지에는 광고를 부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웹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없기 때문에  광고를 부착 할 수 없습니다.  뭐 허용해도 문제죠. 조막만한 화면에 광고가 떡~~~하고 크게 차지하면 안한만 못하죠

블로그에서 광고 보기 짜증난다고 하시는 분들은  모바일페이지로 보시는게 가장 현명한 해결책이기도 하죠. 
모바일페이지에서는 광고가 안보이니까요.  그런 분들에게는 안 좋은 이야기를 좀 해야 겠네요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광고 적용하기 

구글에서는 발빠르게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광고를 부착할 수 있는 모바일 애드센스를 선보였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계정에 들어가면  내광고가 있습니다. 그 밑에 보면 모바일 콘텐츠가 있죠.  광고단위를 선택후
채널명 설정을 하고  기기유형을 선택하세요.  아이폰과 같은 고급형 기기만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스마트폰 이상의 기기에서만 보이니까요.  광고크기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320 X 50이 가장 무난합니다.

텍스트/이미지 광고 모두 나오게 하시는게 더 낫겠죠

만들어진  광고는  위와같이 생성이 됩니다
코드 가져오기를 하면 


위와 같은 코드가 나오는데 이 코드를 복사한 후에   포스트 상단이나 하단에  html모드로 넣고 붙여 넣기 하면 됩니다.
각각의 포스트마다 붙여 넣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습니다.


붙여 넣으면 위와 같이 모바일 페이지에 나옵니다. 

저도 가끔 붙이는데 수익은 1주일에 1달러도 안됩니다.
아주 저조하죠 ^^ 따라서 붙이고 싶으신 분들만 붙이시길 바랍니다.  권하지는 않습니다.  모바일페이지에 작다 보니 광고 많이 붙이기도 힘들고요

모르겠습니다. 블로거에게 광고수익이 독이 될수도 거름이 될수도 있죠.  광고수익이 떨어지자 자연스럽게 블로그를 폐쇄하거나 방치한 블로그도 많습니다. 또한  다음뷰애드도  상위랭커들에게 많은 수익을 주는 구조이기에  기타등등의 블로그들에게는 광고수익을 벌고자 운영하기 보다는 자기만족에 운영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광고수익이 점점 줄어드는 블로그세상. 앞으로는 어떻게 이 세상이 변할까요?  정말 광고를 싫어하는 사람들 말처럼 순수한 블로그세상이 도래한 이상향이 될까요?  아님  영양가 없는 글들이 난무하는 곳이 될까요?  그건 그때 가봐야 알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