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대 이지만  이건희 왕회장 보다 더 돈을 많이 번 청년 마크 주커버그,  마크 주커버그는 놀라운 네트워크 기능을 탑재한 페이스북으로 
엄청난 돈을 벌었습니다. 

10월 현재 마크 주커버그의 재산은 69억달러 (약 8조원)으로  미국 400대 부자중에서 35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렇게 20대에 8조원이라는 재산가가 될수 있을까요? 그게 다른 쪽은 모르겠지만 인터넷 서비스 회사라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열풍이고 그 열풍은 미국을 지나 일본과 한국에도 불어오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제 막 트위터 마케팅하는데 페이스북 열풍까지 불어오자 안절부절 못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참 비슷해 보이면서도 또 다릅니다. 


페이스북은 내 인적 자원과 다른 사람의 인적자원을 쉽게 공유하는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알수도 있는 사람이라는 멘트로 새로운 사람과 친구 맺기를 유혹합니다. 자제력 없는 분이라면  하루에 수십, 수백개의 커넥팅을 요청할것입니다

페이스북은  내 일촌과  다른 사람의 일촌을 모두 공개한 상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쉽게 새로운 친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왜 싸이월드는 1촌공개라는 폐쇄적인 모습으로 변질되었나?

저는 이런 생각을 해 봤어요!  
"페이스북이나 싸이월드나 크게 다른것 같지 않은데 왜 싸이월드는 1촌공개, 비공개로 다 돌아갔을까?"
"페이스북도 지금이나 너도 나도  친구 맺기를 하지만  싸이월드처럼 1년이 지나면 다 비공개로 돌릴까?"

우리는 기억합니다. 싸이월드가 2003년도 까지만해도  너도 나도 공개로 돌려서 옛친구도 만나고 초등학교 동창도 만나곤 했죠
그러나 언젠가 부터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들이 1촌공개로 다 돌리더군요. 이전에는  친구랑 V질하면서 찍은 사진 다 공개하더니
어느 순간부터 1촌공개로 돌리더니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운영조차 하지 않습니다.

방명록글도 1촌공개로 돌리는 모습에 이렇게 폐쇄적인 서비스가 과연 더 이어갈 수 있을까?
1촌공개할거면 그냥 친구들끼리 만나서 수다 떠는것과 무엇과 다른가?  인터넷의 진정한 가치는 참여와 공유인데  싸이월드의
1촌공개라는 폐쇄적인 모습에  필연적으로  하향곡선을 그리겠구나 했고  예상대로 싸이월드는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악연까지 연결시켜주는 페이스북 

지인이 어제  페이스북 탈퇴 어떻게 하냐구 물어보더군요.
웃었습니다. 한지 얼마나 되었다고 탈퇴하냐고 했죠.

계정 비활성화 방법을 알려준뒤 자초지종을 들어 봤습니다.
자신을 10년 이상 쫒아다니는 사람이 있는데  (일명 스토커) 그 사람이 자신에게 친구맺기를 어제 해왔다는 것 입니다.
그 모습에 경악했고  손이 떨린다면서 페이스북 탈퇴방법을 알려달라고 했습니다.

세상엔 아름다운 인연만 있는게 아니죠. 저 또한  악연이라면 악연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다만 저는 그런 악연이라고 생각하는 인연을 단칼에 베어버립니다.  관계란 주고 받는게 있어야 하는데
나만 일방적으로 전화를 걸어 연락을 하고 나만 먼저 약속을 청하고 하는 관계들은  단칼에 베어버립니다. 
그런 관계는 수년이 지나도 후회도 없더라구요.

이런 악연말고도 나는 정말 징글맞게 생각하는데 상대는 나를 너무 좋아하는 관계도 악연이라면 악연이죠.
내가 싫다는데도 따라 다닌다면 준스토커가 될것 입니다.

중학교때 나를 맨날 패던 그 놈이 20.30년이 지나서 반갑다고  친구요청을 페이스북으로 해오면 어떻게 하실거예요?
이렇게 악연도 링크시켜주는게 페이스북입니다.

주변에 적도 많고 악연도 많은 분들이라면 이 페이스북이 결코 아름다운 서비스는 아닐것 입니다.
차라리 둘다 악연이라면 서로 친구요청을 하지 않겠지만 한쪽만 악연이라고 생각한다면 문제가 되는 것이죠

뭐 친구요청해주고 글을 읽지 않고 대답도 안해주면 되지 않냐고 하지만 그렇기가 쉽지 않죠
페이스북 열풍이 붑니다. 페이스북은 트위터와 다르게 익명성이 떨어집니다.  제가  닉네임을  본명을 숨기고 쓰지만
제 본명으로 검색하면 가장 상단에 올라오더군요

페이스북의 빛과 그림자, 잘 살펴보고 운영해야 할듯 합니다. 가끔가다 만나는 악연이라는 암초를 잘 피해서 운행하십시요.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yemundang.tistory.com BlogIcon 예문당 2010.11.04 16: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악연도 연결될 수 있죠.
    저도 가끔 두렵습니다만.. 그냥 오픈합니다. 악연이 없었길 바라면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