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다음검색 변화는 좋으나 동영상 검색품질은 글쎄...

by 썬도그 2010. 10. 2.
반응형
다음뷰를 메인에서 4단에서 3단으로 줄인다고  많은 블로거들이 원성을 자아냈습니다.
하지만 다음은 블로거들의 그런 요구를 크게 귀담아 들을것 같지 않습니다. 어차피 회사라는것이 수익을 목표로 하는데
다음메인 유입량이 높다고 해도 그게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다음을 초기화면으로 해봐야  다음 초기화면의 배너광고 광고비가 약간 오를 뿐 황금알을 낳는 거위인
검색광고는 여전히 다음이 많이 딸리고 있죠.

페이지뷰는 다음과 네이버가 비슷합니다. 하지만 검색율은 네이버가 60%정도이고 다음이 20~30%정도입니다.
이렇게 큰 차이가 나는 이유는 감정적으로는 다음이 좋으나 검색품질이 좋지 않기 때문이고 이건 여전히 다음이
네이버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모습니다.

얼마전 다음이 다음검색에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몇몇 기능은 좋은점이 있긴 하지만
다음검색이  여전히 네이버를 넘어서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분명 다음은 2년전 보다 엄청난 검색 변화와 질적인 향상을 가져 왔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미흡한 점도 있죠.
요즘 타진요 유명하죠. 타블로에게 진실을 요구합니다라는 카페인데요. 타진요를 다음에서 검색하면


다음 타진요 카페가 나옵니다. 회원수 314  짝퉁카페임을 알수 있고 실제로 들어가 보면  어제 MBC스페셜에 나온 그 카페인줄 알고
찾아온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타진요는 네이버 카페입니다.    다른 검색을 볼까요?

네이버는 잘 나오네요
네이버야 자신들의 카페이니 그렇다고 치고

야후도 그 유명한 네이버 타진요가 나옵니다.



구글, 네이트도 잘 나오네요.
다음은 왜 타진요라고 치면 안나올까요?  이것 하나가지고 다음검색이 나쁘다고 말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래서 이 글 제목도 다음검색이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다음 동영상 검색 왜 자사 동영상만 상위에 내보내나?

아트 불꽃쇼 대단했죠. 그러나 검색을 하면 온통 tv팟 입니다. 다음tv팟 동영상이 많아서 일까요?

리한나를 검색해 보면 역시 tv팟세상입니다.  출처별 표기를 해보니 유튜브 2.639건이고 다음tv팟은 339건입니다.
그러나 검색자료는 온통 tv팟입니다.  뭐 네이버도 동영상검색은 좋지 않죠.  동영상 검색은 네이트가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텍스트검색을 하지 동영상 검색은 거의 하지 않깅 네이버나 다음이 저렇게 품질 낮은 검색을 해도 수익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다음은 방송사 드라마 뉴스등을 올리면 바로바로 삭제합니다. 방송사와 협업을 잘하죠. 그러나 일본 만화 같은것은 방치하고 있습니다.
돈내고 봐야 하는 콘텐츠라면 일본이건 한국이건 똑같은 잣대로 적용해야죠.  방송사 자료만 보호받아야할 콘텐츠일까요?
공정사회가 유행어가 되었습니다. 다음이 검색품질을 더 높일려면 공정한 잣대로  콘텐츠를 바라 봤으면 합니다

또한 자사의 콘텐츠만 너무 중요시 하지 않았으면 하네요. 그래야 네이버를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