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LG U+ Wi-Fi100을 1달간 사용해본 후 리뷰

by 썬도그 2010. 9. 15.
반응형


LG U플러스로 갈아탄지 1달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LG U로 갈아타면서 와이파이100서비스도 같이 신청했습니다.

와이파이 100이란?

많은 분들이 와이파이 100을 잘 모르시더군요.  TV광고에서 콸콸콸콸 하며 무제한 데이터다 와이파이존이다 말들이 많죠.
와이파이라는 단어는 익숙하실거예요.  쉽게 말하면 집이나 회사에서 쓰는 무선공유기의 그 무선데이터를 와이파이라고 합니다.
무선데이터의 종류는 많죠. 핸드폰에서 사용되는 3G가 있구요.  무선공유기에서 쏴주는 와이파이가 있구요

와이파이는 근거리 무선통신망이라서 해서 최대 300미터까지의 근거리 통신망입니다. 딱 사무실이나 집이나 카페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거리는 짧지만 이 와이파이가 좋은게 무료라는 것 입니다. 다만 쿡 와이파이 같이 KT에서 설치한 와이파이는 돈을 내거나 KT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무료입니다.  저 같이 같은 KT휴대폰을 쓰지만 스마트폰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돈내야 합니다.뭐 SKT가 SK와이파이존을 무료로 개방하긴 하는데  KT가 와이파이존을 무료로 돌릴것 같지는 않습니다. 

와이파이는 좀 아시겠죠?
LG U플러스의 와이파이 100은   와이파이장비 (유무선 공유기)를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802.11N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는 최신형
장비를 임대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최대 속도 100메가  최대거리 100미터 (실제로 제가 테스트 해보니 장애물이 없으면 270정도 날아갑니다)를 제공하는 서비스죠






질문 :시중에 나온 802.11N 지원하는 유무선공유기 쓰면 되지 않나?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계실것 입니다. 네 맞아요.  시중에 나온 802.11N  유무선 공유기 사서 달아도 됩니다.
가격면에서도 그게 더 싸기도 하구요.  하지만  큰 차이점이 있다면  용산이나 인터넷으로 산 유무선공유기는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제조업체의 유선및 원격 A/S를 받기 힘듭니다.  

유무선 공유기 다룰줄도 모르고  셋팅법도 모르고  하는 분들은 유무선공유기가 고장나서  초고속통신회사에 전화헤서 인터넷 안된다고
전화해보면 초고속통신회사는 회선문제가 아니라면  유무선공유기에 대한 수리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유무선 공유기 고장나면  그걸 소비자가 직접 수리해야 합니다.

이런 번거로움이 없다는게 와이파이100의 장점입니다. 실제로  이 와이파이100서비스를 한달 사용하면서 두번의 A/S를 받았는데
와이파이 셋팅문제로 A/S를 요청했고 친절하게 다 해결해 주고 갔습니다.

와이파이 100서비스를 신청하면  NAPL-5000이라는 802.11N 장비를 임대해줍니다.
저 같이 인터넷만 사용하는 사람은 매달 2.500원을 내며 인터넷 전화까지 함꼐 쓰면 매달 1.500 기존의 070 전화기 쓰는 분들은
매달 500원만 더 내면 NAPL-5000장비로 교체해 줍니다.

3년간 임대되며 3년후에는 무료 임대가 됩니다. 


와이파이 100  장비 개봉기


와이파이 100장비는  NAPL-5000입니다.  아직까지 한 모델이지만 나중에 모델일 늘듯 하네요



외형을 보면 무슨 돔구장같거나  우주선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미끈한 곡선이 날렵함까지 느끼게 해줍니다. 802.11N장비들은 안테나가 두개짜리가 많은데 이 장비도 두개의 더듬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원을 켜면 맨 왼쪽에 빨간 램프가 들어오고  인터넷선을 모뎀에서 연결하면 인터넷에 불이 들어 옵니다. 그리고 PC와 연결되는 
랜에 불이 들어오고 무선은 항상 켜져 있습니다.  노란 램프들은 데이터가 왔다갔다 하면  깜빡거리게 됩니다. 


가끔 이 뒤에 있는 구멍을 잘 몰라서 아무곳이나 꽂았다가 A/S요청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리이동이나 위치이동하다가 선을 뺐는데 
아무선이나 아무곳에 막 꽂으면 안됩니다.

전원이야 쉽게 꽂으실테고  인터넷에는 모뎀에서 나오는 선이나  FTTH선 즉 인터넷선을 꽂아야 합니다. 
그리고 LAN1.2.3.4는 PC와 노트북으로 들어가는 선을 꽂으면 됩니다.  모뎀에서 나온선이나 인터넷선은 인터넷에  PC로 가는 선은 LAND에 꽂으시면 됩니다.


바닥은 통풍이 잘되게 구멍이 숭숭 나 있네요.  외형도 미끈하고 디자인도 썩 좋고 여러가지로 맘에 들지만 
아쉽게도  벽에 거는 걸대가 바닥에 없습니다.  이 와이파이 장비들은 천정부근에 달면 효과가 더 좋은데 카페 같은 곳이나 넓은 곳에서는
벽면이나 천정이 좋습니다. 그런데 이 장비는 벽의 못에 걸수 있는 걸대가 없네요. 

가정집이야 벽에 걸일이 없긴 하지만  카페 같은 곳은 가끔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LG U플러스가 이 장비 말고 다른 장비도 추가 배치해서 선택의 폭을 넓혔으면 합니다. 

항상 봐도 멋지네요. 디자인때문에 후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사실 유무선 공유기 장비라는 것들이 다 거기서 거기더라구요
케이스만 다르지 안에 있는 칩은 거의 같은 회사의 것을 사용해서요



와이파이 100 각 방에서의 속도 측정


먼저 말씀 드리자면  저는 LG U플러스 비대칭 광랜을 쓰고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100메가지만 업로드가 약 60~70메가 까지만 나옵니다.
업로드 할 일이 별로 없어서 만족합니다.


와이파이 100 무선랜으로 속도 측정을 해보니 그런대로 비슷하게 나옵니다.  위 측정은 무선공유기가 있는 방에서 측정했습니다. 



와이파이 100이 설치된방 (방해물 없음)


건너방 (콘트리트 벽 두개를 통과)


안방 (콘크리트벽 1개 나무문 1개)

와이파이의 약점은 콘크리트와 철문인데  콘트리트 두개통과하면 속도가 확 떨어집니다. 그래도 저 속도가 느린것은 아니죠
이 와이파이가 없었다면  건너방까지 UTP랜선을 깔아야 하는데 집에 천공작업하기도 힘들고  랜공사하기도 쉬운게 이닙니다.
그냥 무선으로 날리면 되죠


속도 부분은 위 글을 참조하세요



와이파이 100 장비(NAPL-5000) 설정법

와이파이 장비 고장나면 그냥  1644-7000(LG U플러스 고객센터) 에 전화하는게 가장 속 편합니다.
그래도 무슨 기능이 있는 정도는 알고 있으면 좋을것 입니다. 또한 무선은 편리한 대신 보안에 무척 취약한 편입니다.
집 근처에 해커가 살지 않는다면 안심이지만 항상 조심하는게 좋죠.


암호 변경방법


먼저 http://192.168.123.254 를 주소창에 입력후 엔터를 치면 위와 같은 접속창이 뜹니다.
여기에 초기암호 admin를 넣고 접속을 하세요. 

접속을 하면 왼쪽에 시스템설정이 있는데 시스템설정 >>  비밀번호 변경에서 바꾸시면 됩니다. 



무선보안 설정

무선은 편리한 대신 보안에 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시내에 나가보면 눈먼 와이파이들이 많은데  사용자들이 무선보안 셋팅을 안했기 때문에 저 같이 지나가는 나그네들이 몰래 쓰는것이죠.  뭐 공유의 정신을 설파하는 분이라면 모르겠지만 자신의 무선공유기를 누군가가 같이 사용한다면 기분이 좋지 않겠죠. 그게 의도적인 개방이라면 모르겠지만  의도하지도 않고 그냥 초기값대로 쓰는 분들은  나그네들이 
와이파이에 달라 붙을 수 가 있습니다. 

보안에는 여러단계가 있습니다.

1.  네트워크이름 SSID를 변경해라

와이파이 검색하면 이름들이 쭉 뜨죠. 그 이름들이 바로 SSID입니다.  이 이름을 자신마이 알 수 있는 이름으로 바꿔주세요.


2. SSID를 숨겨주세요. 

이 SSID를 숨기면 좋긴 합니다.  숨기면  와이파이 검색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잡히지 않으니 나그네들이 달라 붙지 않겠죠
하지만 숨기면 좀 불편해 집니다.내가 접속할려고 해도 안나옵니다 ㅠ.ㅠ 
하지만 수동으로  SSID를 입력한후 접속하면 접속할 수 있습니다. 1단계에서 자신만의   SSID로 바꾸라는 이유가 그거예요
쉬운 단어로 바꾸면  수동으로 SSID입력해서 찾기 쉽습니다. 

이 정도만 해도 보안에 대비는 썩 괜찮게 했다고 말 하실 수 있습니다.  SSID 비활성화는 무선기능을 아예 죽이는 것이라고 하네요
이 NAPL-5000장비는 무선기능 끄기 기능이 따로 없는데 저런 꼼수로 끌 수 있습니다. 


3. 공유키를 입력해서 접속한다

무선설정 >>무선보안설정에  가시면  보안규칙 설정이 있습니다. 

기본셋팅값은 위와 같이 암호화에 체크되어 있습니다.  이 암호화를 간단히 설명하면 길거리에서 쉽게 접속할 수 있는
와이파이들은 대부분 암호화가 안되어 있고  접속할때도 비밀번호를 물어보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 와 같이 체크해 놓으면  접속할때 공유키를 물어 봅니다. 즉 공유키값을 아는 사람 즉 인가된 사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키 값은 공유기 시리얼번호 뒷자리 9개 입니다



NAPL-5000 장비박스 겉몉에 S/N이 바로 시리얼이고 뒷자리 9자리를 넣어주면 됩니다.
박스 버리셨다면  위 접속창으로 접속하신후 무선설정>>무선보안설정 맨 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ARP 스푸핑 공격 대응

이 부분은 안하셔도 됩니다. 해봐야 머리만 아프죠. 그래도 보안쪽에 신경 쓰는 분들을 위해 적어 볼꼐요
ARP 스푸핑 공격이라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남의 컴퓨터 고유식별번호인  맥어드레스를 훔쳐서 나에게 모든 패킷이 올수 있게 하는 공격입니다.
예들들어  옆집 주소를  훔쳐서 내가 옆집인양 하는 것이죠.  그러면 그걸 모르는 집배원이 우리집에 옆집 우편물을 차곡차곡
넣습니다.

이렇게 주소를 속여서 모든 정보를 나에게 오게 하는 것인데 이 ARP스푸핑이 무서운게  패킹 전부를 들여다 볼수 있기 때문에
비밀번호는 물론 개인정보가 쉽게 빠져 나갑니다. 특히 네트워크 관리자가 스위칭 허브에서 이 공격을 해버리면 사내 모든 사원의 정보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때문에 네트워크 관리자들이 양심이 투철해야 한다니까요
  

하지만 이  공격에 대응하는 것을 설정해 놓으면 맥어드레수 위변조 공격을 막아 낼 수 있습니다. 



무선 출력 세기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서버나 패킷필터링을 위한 고급설정

저는 아니지만 집에서 웹서버 돌리고 토렌토 서버 돌리시거나 FTP서버 돌리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서버는 기본적으로 고정IP여야 하죠. 이런 이유로 예전엔  집에서 서버돌릴 수가 없었습니다. 지금은 DDNS서비스등이 생격서
집에서도 웹서버나 파일서버, FTP서버등을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버구동을 위한 포트 포워딩

서버구동을 할려면 포트포워딩을 알아야 합니다. 
외부에서 웹서버 포트 80포트로 접속했는데 서버는 사설아이피로 돌아가고 있는 환경이라면 접속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이럴때  공인아이피 포트와 사설아이피 포트를 매핑시켜줍니다. 이런 동기화 과정을 포트포워딩입니다.

메일의 포워딩 기능과 비슷합니다.  자세한 것은  고객센터에 문의하세요.




공인IP가 꼭 필요할 경우 슈퍼DMZ를 사용하자

지금은 많이 좋아졌지만 예전에는 이상하게  공인IP로만 접속해야 접속이 되는 서비스나 게임이 많았습니다.
접속이 끊기면  공유기 쓰시나요? 라는 물음이 먼저 들려왔죠.  지금은 장비가 좋아졌는지 아님 서비스가 좋아졌는지 
그런 경험이 별로 없죠. 하지만 아직도 공인IP를 요구하는 서비스 들이 있습니다

집에서 공유기 물려서 쓰는PC들은 모두 사설IP입니다. 그러나 공인IP로 사용해야할  예를 들어 웹서버나 파일서버 같은 경우는 
공인IP로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분들은   고급설정>> NAT 설정 >>Super DMZ 사용을 체크하세요

맥주소검색을 누르면 물려 있는 PC의 맥주소를 물고올라 오는데  체크만 해주면 됩니다



등록안된 VPN서비스를 사용할려면  NAT-T설정을 해지하라

동생이 이상한 VPN서비스를 사용합니다. 회사에서 쓴다나 어쩐다나 그게 되야 집에서도 근무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LGU플러스 와이파이 100달고서 안되는 것 입니다.   

다른 공유기를 달면 잘 되는데  와이파이100장비만 달면 안되고 하루종일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고급설정>> NAT설정 >> NAT-T 라는 항목이 있네요. 이곳의 체크를 다 빼주니까 접속이 원할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보안때문에 VPN도 허가된 서비스만 연결해 놓는것 같은데요. 유명한 VPN서비스가 아니라면 원천적으로 막나 봅니다.
체크를 다 빼주니까 잘 되더군요

외부에서 우리집PC를 켤 수 있다?

그런 경우가 있죠. 집의 하드에 자료를 놓고 깜막 놓고 나왔거나 회사 PC 하드에 자료를 놓고  출장 간경우 어떻게 하세요?
보통은 회사나 집에 전화해서 PC를 켜달러고 하거나 자료를 메일로 보내달라고 하죠

그러나  다른 직원들이 쉽게 그 파일을 찾을리도 만무하고 설명하다가 화딱지 나죠. 그럴때는 그냥 PC를 켜달라고 하고 원격으로 접속하면 좋습니다. 문제는 PC를 켤 누군가가 있다면 모르겠으니 없으면 문제죠.

이 와이파이100은  원격제어가 가능합니다. 외부에서  와이파이100장비 공인아이피:88을 주소창에 입력하면  접속화면이 나옵니다.

고급설정 >> 기타설정 >>Wake on LAN를 누르면 웨이크 온 기능을 이용해서 꺼져있던 PC를 원격에서 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 랜카드는 안되고 Wake on 기능이 있는 랜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초기화 시키기


가끔 셋팅을 하다가 엉킬때가 있습니다. 뭐가 뭔지 모르겠고 갑자기 인터넷도 잘 안되고 할때  제품 초기화를 할때가 있습니다
공장에서 처음 나올때 그상태로 돌리는 기능이죠.  뒤에 보면 리셋 버튼이 있는데  5초동안 누르면 공장 초기화가 됩니다.


위 내용이 좀 어렵죠?
이해가 안가시고 사용하다가 불편하거나 요구사항 혹은 셋팅을 원 할때는 LGU 플러스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요청하시면 친절하게 해 줍니다.  단지 이런 이런 기능들이 있구나 정도로 알아 두시면 좋을듯 합니다.


리뷰 총평 

리뷰를 쓰고 보니 셋팅법이 더 많은듯 한 느낌도 드네요.
이 와이파이 100 서비스를 사용해보니  콘크리트 벽이 많은 집에서  사용하기에는 무리 없는 속도입니다. 
또한 아이폰, 안드로이드 폰, 아이패드 같이 무선 가젯들을 가진분들에게는 좋은 서비스입니다.

장비는 미려하고 미끈하지만  벽에 거는 기능이 없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셋팅화면은 단순함이 장점인데  이 장점이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저 같이 네트워크 셋팅을 자유자재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좀 심심하다고 할까요? 중요한 기능들은 다 있어서 불만은 없습니다만  로그 파일 저장이나 트래픽을 TXT로 보는 기능등의 세세함은 좀 떨어집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이 와이파이100은 가정용으로 만든 느낌이 강하고  쉽고 편하고 미끈하게 만든듯 합니다.

뭐니뭐니해도 밤에 불 깜빡이는  와이파이100장비를 보는 즐거움이 있엇 좋습니다.  디자인에 후한 점수를 주고 싶은 장비입니다.



반응형